e매거진 / 하드웨어리뷰
그라도 하이엔드의 새로운 길
GRADO GS1000i Headphone
• 작성자 : 여진욱   • 등록일 : 2012년 6월 12일 화요일  • 조회수 : 14,363 •
 
예전부터 헤드폰 업계에서 그라도는 꽤나 독특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젠하이저, AKG, 베이어다이나믹 등 유럽계 브랜드나 오디오 테크니카 같은 일본계와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풀 오픈형 헤드폰을 주력으로 삼는 거의 유일한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브랜드들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다른 브랜드들과는 다른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사실 음향적인 특성상 풀 오픈형 설계는 그다지 좋은 선택이 아니다. 음향적 특성을 컨트롤하는데 있어서 헤드폰 하우징이 자치하는 비중이 상당한데, 풀 오픈형 하우징은 하우징을 통한 음향 튜닝의 여지가 세미 오픈형이나 밀폐형에 비해 확연히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풀 오픈형만의 탁 트인 개방감과 과장된 순간응답, 빠른 잔향감쇄는 어찌 보면 음향적 왜곡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다르게 보자면 풀 오픈형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고유의 독특한 매력이다.
 
그라도가 지금까지 독자적인 매니아층을 형성하면서 이어져 올 수 있었던 것도 바로 그 풀 오픈형 만의 매력을 나쁜 쪽이 아니라 좋은 쪽으로 잘 살려내면서 우직하게 한 길만 걸어온 덕분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그라도가 정식으로 국내에 출시가 된 점은 국내 헤드폰 유저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 기존에는 아는 사람들만 쓰는, 말 그대로 매니아적인 브랜드였다면 이번 정식 출시를 통해 타 브랜드들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그라도만의 매력을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라도는 타 메이커들에 비해서는 비교적 최근에 10만원 이하의 iGrado 같은 보급형 제품이나 혹은 헤드폰이 아닌 인-이어 이어폰 쪽으로 라인업을 넓히기 시작했지만, 그라도 하면 역시 기본적으로 대구경 다이나믹 유닛을 사용한 풀 오픈형 헤드폰이 주력이다. 또한 헤드폰 라인업이 10만원대의 SR60i부터 시작해서 200만원대의 PS1000까지 폭넓은 가격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그라도 헤드폰이 가지는 개성 자체가 기본적으로 확고하긴 하지만, SR60i를 듣다가 PS1000을 바로 들어보면 역시나 가격만큼의 상당한 성능 격차가 느껴진다. 2000년대 들어 부쩍 눈이 높아진 시장의 눈높이에 발맞추어 그라도도 순발력 있게 하이엔드 제품군을 확장하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어, 사용자 입장에서도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그 많은 제품들 중에 필자가 중점적으로 들어본 제품은 GS1000i이다. GS1000i는 그라도가 우드-메탈 하이브리드 하우징을 채용하기 전의 플래그쉽 제품이던 RS1에서 호평을 받았던 마호가니 우드 하우징을 채용하면서 하우징과 이어패드의 크기가 확장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필자의 기억에서 그라도 하면 RS1이 가장 먼저 떠오를 정도로 과거엔 그라도를 대표하는 모델이었기에, RS1과 가장 유사한 조건을 가진 GS1000i도 RS1을 상상하며 음악 감상을 시작했다. 하지만 처음 듣는 순간 이미 확연히 느낄 정도로 어라? 이건 분명 그라도지만 그라도가 아니었다.
 
 
 
 
독자들의 궁금증을 증폭시키기 위해 잠깐 뜸을 들이자면, GS1000i를 포함한 그라도 제품군을 청음하는데 준비된 시스템은 Gryphon Mikado Signature CDP에서 Sugden HA-4 헤드폰 앰프로 아날로그 밸런스 연결이 되어 있었다. Mikado Signature는 안정적인 탑-로딩 방식의 픽업 매커니즘을 사용하며 신호처리 레벨에서는 최대 32bit/192KHz 업샘플링을 지원하는 하이스펙의 레퍼런스급 CDP이고, HA-4 앰프 역시 하이스펙의 CDP에 걸맞게 요즘은 보기 드문 클래스A급 설계를 적용한 하이엔드급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음악 소스는 클래식과 현대음악에 걸쳐 폭넓은 장르에서 평소에 필자가 즐겨듣는 익숙한 음악 위주로 선택하여 C.Moy 세팅을 따르는 Crossfeed를 미리 적용한 음원을 오디오 CD로 만들어 재생하였다. 그라도 제품군 청음은 GS1000i를 중심으로 SR325, RS1i, PS500, PS1000을 비교청음하였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왜 그라도지만 그라도가 아닌 것인가? 왜냐햐면 필자가 들어본 그라도 제품들 중 가장 개성이 두드러지는 제품이 바로 GS1000i이기 때문이다. RS1로 대표되는 그라도의 본래의 특색은 앞서 언급했던 풀 오픈형 특유의 탁 트인 개방감과 과장된 순간응답, 빠른 잔향감쇄와 더불어 중역이 살짝 억제되고 약간 높은 저역과 약간 낮은 저역이 강조되는 V자형 음색이 더해져 음악에 흥을 돋구어 현대음악을 듣기 좋게 울려주는 쪽이다. 하지만 GS1000i은 고역의 한계가 확 올라가면서 그 '그라도스러움'을 주체할 수 없는 단계에 도달했다.
 
저역과 고역의 한계가 올라갔다는 점에선 얼핏 들으면 PS1000과도 유사한 특성이지만, PS1000보다도 훨씬 중고역이 강조되어 있다. 그러나 그 강조가 지나친 나머지, 드럼의 스네어 소리가 너무 가볍고 자극적으로 들린다. 기존에는 시스템이 힘이 없어도 그라도 헤드폰 자체의 넘치는 힘으로 시스템을 쥐고 흔들었다면, GS1000i는 힘이 너무 차고 넘치는 나머지 힘있는 시스템과 매칭되면 그 넘치는 힘을 주체할 수가 없는 느낌이다. 이는 기존의 그라도 헤드폰들과 완전히 다른 관점으로 시스템 매칭을 접근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기존의 그라도 헤드폰들이 트랜지스터 베이스의 현대적인 시스템과 좋은 매칭을 보여주면서 아주 스마트한 음을 들려줬다면, 그라도의 새로운 하이엔드 제품군인 GS1000i과 PS1000은 진공관 베이스의 고전적인 시스템에 어울리는 응답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그라도 뿐만 아니라 비슷한 가격대의 하이엔드급 제품들을 출시한 타사 헤드폰들의 특성과도 일맥상통한다. Sennheiser HD800, Beyerdynamic T1, Ultrasone Edition 10 같은 제품들의 특성을 둘러보면 GS1000i과 상당히 유사하다. 저역과 고역의 한계를 넓히면서 트랜지스터 앰프가 아닌 진공관 앰프에 염두를 둔 음색을 가지고 있다. 좀 더 멀리 나가자면 헤드폰계의 최고봉인 젠하이져 오르페우스를 떠올려 보면 아예 진공관 앰프가 세트로 구성되어 있지 않았던가. 100만원이 넘는 고가의 헤드폰을 사용할 정도의 유저층이라면 진공관 시스템의 편안한 소리를 선호하며 현대음악보다는 고전적인 생음악 계열을 즐겨 듣는 취향이 주류이므로, 지극히 타겟 유저층에 맞게 소리가 튜닝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그라도 제품군 중에서 그 정점에는 바로 GS1000i이 위치한다. 가격상으론 비록 PS1000이 최상위일지 몰라도, PS1000은 디자인도 그렇고 소리도 그렇고 다분히 현대적인 시스템과 매칭하여 현대음악을 듣는 것을 의식한 듯한 느낌이 든다. 어느정도 클래식한 음악 염두에 두면서도 원래의 그라도답게 현대음악에도 잘 어울린다는 얘기다. 하지만 GS1000i은 분명 그라도만의 개성은 남아 있지만 PS1000보다도 훨씬 더 과감하게 클래식한 시스템과 조합되는 클래식한 음악에 집중하였다. 현대음악을 들을려고 하면 다른건 둘째치고 드럼의 스네어 소리가 약간 이질적으로 들리기 때문에 음악에 집중하기 힘들다. 하지만 피아노나 현악기와 같은 고음 악기와 조합된 여성보컬이 주가 되는 클래식한 음악을 들으면 음악에서 느껴지는 무대의 공기가 매우 극적으로 느껴진다. 이는 기존의 그라도에선 느낄 수 없었던 드라마틱한 긴장감이다. 그라도의 다른 모델을 포함한 다른 헤드폰으로 들으면 뭔가 흐리멍텅하게 들리는 부분에서도 GS1000i은 예리하게 음상을 잡아낸다.
 
 
 
 
물론 소리만 바뀐 것이 아니다. GS1000i과 PS1000은 하우징의 크기가 커진 것 뿐만 아니라 이어패드의 크기가 기존보다 상당히 커져서 귀 주위를 감싸는 형태가 되었다. 따라서 이전보다 한결 착용감이 좋아졌으며, 장시간 음악 청취시에도 귀에 무리가 크게 가지 않는다. 그리고 GS1000i의 경우엔 하우징의 크기가 커진 것에 비해 헤드폰의 무게가 의외로 상당히 가벼워서, 장시간 착용시의 피로감이 최소화된다. RS1에서 진화한 것은 음질 뿐만 아니라 이런 사용성과 같은 부분도 포함되는 것이다. 다만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어패드의 재질이 여전히 일반적인 스폰지 재질이라 피부에 닫는 감촉이 썩 좋다고는 할 수 없다는 점은 여전하다. 체급이 올라갔으면 체급에 걸맞는 고급 재질의 이어패드를 제공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RS1까지의 그라도는 터놓고 말하자면 RS1 하나만 있으면 그라도의 모든 것을 가진 것이나 다름이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RS1, GS1000i, PS1000, PS500 모두 그라도 고유의 색깔은 가지고 있되 서로 구분되는 확연한 색깔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GS1000i은 단연 그라도가 추구하는 하이엔드의 새로운 방향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그라도를 보유하고 있던 유저라도 GS1000i만큼은 꼭 들어보고 새로 평가를 해 봐야 할 정도로 특히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라도 헤드폰을 처음 구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취미가라면 그냥 제일 비싼 것만 사면 끝나버리던 이전과는 달리 앞으로는 예산만 충분하다면 어떤 모델을 골라야 할지 행복한 고민에 빠질 수 있을 것 같다.
 
 

 
Specification
형식 오픈형
에어 챔버 무공 솔리드 우드
다이어프램 배기 형
다이아 프램 구경 40mm
주파수 특성 8 ~ 35,000 Hz
채널 밸런스 0.05dB
임피던스 32Ω
보이스 코일 UHPLC 구리
최대 입력 150mW
감도 98dB
연결 코드 8 심 UHPLC 동선
연결 코드 길이 1.7m
본체 무게 240g
총 무게 360g
입력 단자 1 / 4 인치 표준 플러그
헤드 밴드 측압 조정 판 내장 가죽 접착
부속품 (1) 4.5m 연장 케이블, (2) 미니 플러그 어댑터 케이블


GRADO GS1000i Headphone
수입사 DST KOREA
수입사 연락처 02-719-5757
수입사 홈페이지 http://www.dst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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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하이엔드 인티앰프 6종 특집리뷰 1부
Aprilmusic Aura note V2
• 작성자 : 오승영, 코난   등록일 : 2015-07-02   • 조회 : 3,236
0. 프롤로그 -전통과 진보, 아날로그와 디지털 증폭의 각축전 1. Aura note V2 -오승영, 코난 2. Plinius Hautonga - 오승영, 코난 3. Waversa Systems W AMP1 - 오승영, 코난 4. Einstein The Tune - 오승영, 코난 5. Pass lab INT-150 - 오승영, 코난 6. 서병익오디오 Calliope - 오승영, 코..
[리뷰] 하이엔드 인티앰프 6종 특집리뷰
프롤로그 - 전통과 진보, 아날로그와 디지털 증폭의 각축전
등록일 : 2015-07-02   • 조회 : 2,572
0. 프롤로그 -전통과 진보, 아날로그와 디지털 증폭의 각축전 1. Aura note V2 -오승영, 코난 2. Plinius Hautonga - 오승영, 코난 3. Waversa Systems W AMP1 - 오승영, 코난 4. Einstein The Tune - 오승영, 코난 5. Pass lab INT-150 - 오승영, 코난 6. 서병익오디오 Calliope - 오승영, 코..
[리뷰] 신세대 밸런스의 북쉘프 모니터
Spendor D1
• 작성자 : 허영호   등록일 : 2015-06-30   • 조회 : 3,111
과거 스펜더 스피커는 다른 BBC 계열 하베스, 로저스에 비해 훨씬 개성이 강했다. 통상적으로 로저스를 중용적인 밸런스라고 한다면 하베스는 다소 밝은 밸런스로 음악을 묘사하는 성향을 보여주었고 스펜더는 어두운 밸런스로 음악을 연출하는 독특함이 존재했다. 바로 이 어두움이 스펜더만의 묘한 매력을 발산하는 근원..
[리뷰] 비파가 제안하는 노르딕 명품의 조건
vifa COPENHAGEN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5-06-25   • 조회 : 2,947
기하학적 패턴과 세련된 직물 소재, 화려하지만 심플하고 시크한 만듦새,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소재와 컬러의 조합이 결합해 만들어낸 가구들. 이젠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눈에 들어오는 것들이다. 유려하면서도 군더더기 없이 절제되어 있는 디자인과 깨끗하고 상큼한 색상 등은 남녀노소, 누구랄 것도 없이 마..
[리뷰] 아날로그 초입에서 만난 실용 명품
Creek OBH-15MKII Phono Amplifi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5-06-23   • 조회 : 2,690
종종 편협적인 오디오파일들을 본다. 시간이 지나 오디오 지식이 쌓이고 경험이 늘어날수록 자만심과 고집만 늘어난다. 결국 오디오는 기운 빠지는 머니게임으로 귀결된다. 대게 이런 편협한 오디오파일이 자주 쓰는 말이 있다. 이 제품은 이래서 못쓰고 저 제품은 이래서 못쓴다는 흔한 말이다. 결국 자신이 애용하는 값비..
[리뷰] 드디어 누구나 YG를 만나게 되다!
YG Acoustics Carmel 2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5-06-18   • 조회 : 3,808
작년에 해외의 여러 오디오 쇼를 참관했다. CES나 뮌헨 쇼뿐 아니라, 로컬 쇼도 부지런히 다녔다. 그 와중에 YG 어쿠스틱스의 국제 마케팅을 담당한 딕 다이아몬드씨를 여러 번 마주쳤다. 이미 재작년에 도쿄에서, 작년에 서울에서 만난 적이 있는 터라, 그 밖의 어디에서 만나던 늘 반갑다. 그에게서 신작 소식을 들은 것..
[리뷰] EL34 4발이 빚어낸 가공할 기세
Allnic T-1800
• 작성자 : 김관명   등록일 : 2015-06-16   • 조회 : 4,980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진공관 앰프는 2종인데, 하나는 5극관 EL34를 싱글 구동해 10W를 얻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빔관 6V6을 역시 싱글 구동해 4.5W를 얻는 것이다. EL34 싱글 앰프의 경우 하늘하늘하면서도 약음에서의 또렷한 재생이 마음에 들고, 6V6 싱글 앰프의 경우 4.5W라는 소출력에도 불구하고 그닥 흠잡을 데 ..
[리뷰] 진공관 포노 스테이지의 다크호스
Jolida JD9 MK II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5-06-11   • 조회 : 3,017
최근 보그 3월호에 ‘봄 패션 블록버스터’라는 제목의 광고가 무려 12페이지에 걸쳐 게재되었다. 다름 아닌 애플의 신제품인 스마트 손목시계 ‘애플워치’의 출시를 앞두고 펼쳐진 대대적인 홍보다. 그런데 카피만 보아서는 전자제품 광고 카피가 아니라 젊은 여성들을 위한 패션 브랜드의 봄 컬렉션 광고카피로 읽히기..
[리뷰] 칼라스의 위대한 도전
Callas Nostelgia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5-06-09   • 조회 : 3,483
유닛을 만들어 판매하던 Bernard Thiel 은 유닛 공급처였던 독일의 바케스&뮐러(Backes & Müller)의 파산이 닥치자 사업에 위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위기는 곧 기회로 바뀐다. 그의 제품을 취급했던 아드리안 반케비츠(Adrian Bankewitz)가 동업을 제안해온 것이다. 그들은 세계 최고의 드라이브 유닛을 개발..
[리뷰] 브레인 집단 CH의 강력한 출사표 D1
CH Precision D1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5-06-04   • 조회 : 2,784
작년 11월, 광저우에서 열린 오디오 쇼에 참석했다. 중국은 여러 차례 방문한 적이 있지만, 본격적인 오디오 쇼 탐방은 처음이라, 가벼운 긴장감이 밀려왔다. 낯선 중국어 간판을 보고 해맨 끝에 동방호텔에 가보니, 그 안에 마련된 많은 부스엔 인파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그야말로 인산인해. 중국의 높은 오디오 열기를..
[리뷰] 이글스톤의 미래 유산 Andra, 3세대로 거듭나다
Egglestonworks Andra 3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5-06-02   • 조회 : 2,957
재작년, 그러니까 2013년 그래미 어워즈 ‘Best Surround Sound Album' 부문을 살펴보던 중 우연히 익숙한 이름을 발견했다. Darcy Proper 라는 인물론 음반을 구입하면 항상 크레딧을 유심히 살펴보는 버릇 덕분에 기억한 이름이었다. 도널드 페이건과의 작업 등으로 이미 2007년에 그래미에서 이 부문 수상을 받았던 그였..
[리뷰] 음악 본연의 사운드로 다가가다
Acoustic Revive RR-888
• 작성자 : 문한주   등록일 : 2015-05-28   • 조회 : 2,357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IT 장비는 설치방법에 따라 연결하기만 하면 제품이 의도한 대로 성능을 발휘하지만, 오디오 시스템은 전혀 그렇지 않다. 장만한 오디오 제품이 의도한 성능을 발휘하고 안하고는 전적으로 연결한 케이블과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그래서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파워코드, 케이블, 오디오 랙,..
[리뷰] 첨단 스피커 공학과 피아노 예술의 만남
Brodmann F2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5-05-26   • 조회 : 2,505
만일 브로드만의 스피커를 한번이라도 본 애호가라면, 갑자기 한숨부터 푹 내쉴 수도 있다. 겨우 요만한 용적에서 어떻게 저음이 나올까 싶으니까. 하지만 음을 들으면 깜짝 놀랄 것이다. 어디 구석에 서브우퍼라도 숨겨놨을까? 하지만 절대 그런 일은 없다. 오로지 스피커에서만 나오는 음이다. 반응이 빠르고, 밸런스가 ..
[리뷰] 진화된 클래스 A의 진면목
Krell Duo 175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5-05-21   • 조회 : 3,006
올 1월 초에 열린 CES는, 최소한 한 해 동안 전자업계가 어떤 식으로 움직일 것인가 진단하는데 무척이나 용이한 이벤트이다. TV나 컴퓨터는 물론, 핸드폰, 가전 기기, 카메라, 3D 프린터 등 다양한 종목에 걸쳐 행사가 진행되는데, 이 모습을 보면 마치 올림픽과도 같다. 해당 분야에 각 나라를 대표하는 회사들이 쭉 늘어..
[리뷰] KT 120 싱글로 만나는 진공관의 새로운 맛
서병익 오디오 Christine KT120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5-05-19   • 조회 : 3,546
그간 서병익 오디오라는 브랜드는 익히 들어왔고, 설계자와도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었으므로, 그리 낯설지 않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리뷰할 기회가 없었다. 그러므로 혹 오디오 쇼라도 열리면 부스에 들러 음을 듣는 게 고작이었다. 사실 오디오 쇼라는 것이 일단 많은 관람객들 때문에 정신이 없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도..
[리뷰] 스칸디나비안 프라이메어, 아날로그의 향기를 품다
Primare R32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5-05-14   • 조회 : 3,129
80년대 CD 라는 포맷이 개발되고 필립스와 소니에 의해 보급되기 시작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LP 는 마치 헌신짝처럼 버려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것은 매스 마켓에서의 급격한 변화였을 뿐 여전히 LP를 소장하고 즐겼으며 90년대를 넘어 21세인 현재도 LP를 꾸준히 생산되고 있다. 아니 최근 몇 년간 유럽과 미국 시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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