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ÂÇÑ DSP·Î »õ·Î¿î DAC ¼¼»óÀ» ŽÇÏ´Ù,
Weiss DAC502

 

 

 


 

 

 

´õ ÀÌ»ó »õ·Î¿î DACÀÌ ÀÖÀ»±î ½Í¾ú´ø ÇÊÀÚÀÇ »ý°¢Àº ¾î¸®¼®¾ú´Ù. DACÀÇ ¼¼°è¸¦ ŽÇèÇϱ⿡´Â ¾ÆÁ÷ °¥ ±æÀÌ ¸Ö°í ¶Ç ¸Ö¾úÀ½À» Àý°¨Çß´Ù. ½ºÀ§½º ¹ÙÀ̽º(Weiss)ÀÇ DAC502¸¦ ½ÃûÇϸ鼭 ¹«¸­À» Ä£ °ÍÀº 1) ¹«±Ã¹«ÁøÇÏ°í ¼¶¼¼ÇÏ¸ç °­·ÂÇÑ DSPÀÇ ¼¼°è¿Í 2) °£´Ü¸í·áÇÑ UPnP/DLNAÀÇ ÆíÀǼº°ú À½ÁúÀû À̵æ, ±×¸®°í 3) ÇÁ·Î¿Àµð¿À Ãâ½Å ¸ÞÀÌÄ¿ÀÇ ¾à°£Àº °áÀÌ ´Ù¸¥ DAC ¼³°è, 3°¡Áö¿´´Ù.

 

 


 

 

°³ÀÎÀû ¼Òȸ, ¹ÙÀ̽º Á¦Ç°À» µåµð¾î ¸®ºäÇÏ´Ù

 

 

»ç½Ç °³ÀÎÀûÀ¸·Î À̹ø DAC502 ¸®ºä´Â ¾î´À ¶§º¸´Ù °¡½¿ ¼³·¹¾ú´Ù. ¾ÖÈ£°¡ ½ÃÀý, ¸¶À½¿¡ µÎ¾ú´ø DAC Áß Çϳª°¡ ¹ÙÀ̽ºÀÇ ÆÄÀ̾î¿ÍÀ̾î(firewire) DACÀÎ DAC202¿´´ø °ÍÀÌ´Ù. ÇÏÇÁ»çÀÌÁî¿¡ °£°áÇÑ ¿Ü°ü, ÃâÁßÇÑ ½ºÆåµµ ¸¶À½¿¡ µé¾úÁö¸¸, USB ´ë½Å À½ÁúÀûÀ¸·Î ÈξÀ ³´´Ù´Â ÆÄÀ̾î¿ÍÀ̾î ÀÔ·ÂÀ» Áö¿øÇÏ´Â Á¡ÀÌ ¼Ö±êÇß´Ù. ½ºÀ§½º Á¦Ç°À̶ó´Â ±âºÐ ÁÁÀº ¼±ÀÔ°ß°ú Á¦ÀÛÀÚÀÇ ¿À·£ ÇÁ·Î¿Àµð¿À À̷µµ ±¦ÇÑ ¹ÏÀ½À» ¼±»çÇß´Ù. ÇÏÁö¸¸ °á±¹ ¹ÙÀ̽º¿Í´Â Àο¬ÀÌ ´êÁö ¾Ê¾Ò°í ÇÊÀÚ´Â ³×ÀÓ, ¹ÙÄï, ¿¡ÀÌÇÁ¸±¹ÂÁ÷, ÄÚµå µîÀ» °ÅÃÄ ÇöÀç ¸¶ÀÌÅØ Manhattan II¿¡ ¾ÈÂøÇÑ »óȲÀÌ´Ù.

 

 

±×·¯´Ù Áö³­ 3¿ù ¼­¿ï±¹Á¦¿Àµð¿À¼î¿¡¼­ ±î¸Ä°Ô ÀØ°í Áö³»´ø ¹ÙÀ̽º DACÀ» ±×¾ß¸»·Î ¡®´À´å¾øÀÌ¡¯ ¸¸³µ´Ù. »ç¿îµåÆ®¸® ºÎ½º¿¡¼­¿´´Ù. ¸ÞÀÎÀº ºÐ¸íÈ÷ ÀϺ» ÆÈÄÜ ·¦ÀÇ ¹«ÁöÇâ ½ºÇÇÄ¿ Model 707À̾úÁö¸¸, ÀÚ²Ù ÀÎƼ¾ÚÇÁ À§¿¡ ¿Ã·ÁÁø DAC¿¡ ´«±æÀÌ °¬´Ù. Èò»ö ¼¨½Ã¿´À¸¸é Ȥ½Ã ¡®¹ÙÀ̽º Á¦Ç° ¾Æ´Ñ°¡?¡¯¶ó´Â »ý°¢µµ µé¾ú°ÚÁö¸¸(µ¶ÀϾî·Î ¡®Weiss¡¯´Â ¡®White¡¯ÀÌ´Ù), ½Ã¿¬ ¸ðµ¨Àº °ËÀº»ö ¼¨½Ã¿´°í µÎ²²µµ ¾ã¾Æ °­·ÂÇÑ ÀÎ»óµµ ³²±âÁö ¾Ê¾Ò´Ù.

 

³ªÁß¿¡ ¾È »ç½ÇÀÌÁö¸¸ ±× DACÀÌ ¹Ù·Î À̹ø ½Ãû±âÀÎ ¹ÙÀ̽ºÀÇ DAC502¿´´Ù. ÀÌó·³ DAC¿¡ ´ëÇÑ ¾î¶² Á¤º¸µµ ¾øÀÌ ´ç½Ã ºÎ½º¿¡¼­ ¸Þ¸ðÇß´ø ½ÃûÆòÀ» ¼Ò°³Çϸé ÀÌ·¸´Ù. ¡°À̵éÀÌ µé·ÁÁÖ´Â ¼Ò¸®´Â ÀüüÀûÀ¸·Î ¸Å²ô·´°í À¯·ÁÇß´Ù. Ä«¿îÆ® º£À̽ÃÀÇ ¡®Tally-Ho, Mr. Basie¡¯´Â ÀÔüÀûÀ¸·Î µîÀåÇÑ »ç¿îµå½ºÅ×ÀÌÁö¿Í º¸µå¶ó¿î ¼Ò¸´°á, ¸·Èû¾øÀÌ »¸´Â °í¿ªÀÌ µµµå¶óÁ³´Ù. ·çÀÌ ¾Ï½ºÆ®·ÕÀÇ ¡®Cheek To Cheek¡¯Àº ±×³É ÇöÀå¿¡¼­ ³ë·¡¸¦ µè´Â µíÇß´Ù. ´Ò½º ·ÎÇÁ±×·»ÀÇ ¡®Keith Don¡¯t Go¡¯´Â Á¡¼ºÀÌ ÀÖÀ¸¸é¼­µµ ±ú²ýÇÑ À½ÀÌ ¸À±ò½º·´°Ô Æ¢¾î³ª¿Ô´Ù.¡±

 

 


 

 

¹ÙÀ̽º¿Í ´Ù´Ï¿¤ ¹ÙÀ̽º

 

 

DAC502 Ž±¸¿¡ ¾Õ¼­ ¸ÕÀú ¹ÙÀ̽º¶ó´Â Á¦ÀÛ»çºÎÅÍ »ìÆìºÃ´Ù. ¹é±×¶ó¿îµå°¡ ¿ö³« ±Ã±ÝÇß´ø ÅÍ¿´´Ù. ¹ÙÀ̽º ¿£Áö´Ï¾î¸µ(Weiss Engineering)Àº ¿£Áö´Ï¾î ´Ù´Ï¿¤ ¹ÙÀ̽º(Daniel Weiss)°¡ 1985³â ½ºÀ§½º ¿ì½ºÅÍ(Uster)¿¡ ¼³¸³Çß´Ù. 1979³â ½ºÀ§½º ±â¼úÀü¹®±³À°±â°ü HTL ¶óÆÛ½ººôÀ» Á¹¾÷ÇÑ ´Ù´Ï¿¤ ¹ÙÀ̽º´Â Á¹¾÷°ú µ¿½Ã¿¡ ½ºÆ©´õ ·¹º¹½º(Studer Revox)¿¡ ÀÔ»ç, 5³â µ¿¾È Çϵå¿þ¾î µðÀÚÀΰú PCB ·¹À̾ƿô, DSP ¼ÒÇÁÆ®¿þ¾î µðÀÚÀÎÀ» ´ã´çÇß´Ù. À̶§ºÎÅÍ »ùÇøµ ÁÖÆļö º¯È¯ ¹× µðÁöÅÐ ·¹ÄÚ´õÀÇ DSP ¼³°è¸¦ µµ¸Ã¾Ò´Ù.

 

 

ÀÚ½ÅÀÇ È¸»ç¸¦ ¼³¸³ÇÑ ÀÌÈÄ¿¡´Â ÁÖ·Î ¸¶½ºÅ͸µ ½ºÆ©µð¿À¿¡ µðÁöÅÐ ¿Àµð¿À Àåºñ¸¦ ³³Ç°Çß´Ù. ù Á¦Ç°À̾ú´ø 24ºñÆ®/96kHz »ç¾çÀÇ 102½Ã¸®Áî´Â Áö±Ýµµ Çö¿ªÀ¸·Î È°µ¿ Áß. ¸ðµâ ŸÀÔÀÇ 102½Ã¸®Áî´Â ¹Ì±¹ ´º¿å ¼Ò´Ï¹ÂÁ÷ÀÇ IBIS µðÁöÅÐ ¹Í½Ì Äֿܼ¡ ÅõÀԵưí, ¼Ò´Ï´Â ÀÌ IBIS·Î Ŭ·¡½Ä À½¾Ç ·¹ÄÚµùÀÇ ¹Í½ÌÀÛ¾÷À» Çß´Ù.

 

1990³â´ë¿¡´Â ¹ÙÀ̽º °·ºø(Weiss Gambit) ½Ã¸®Áî°¡ ·ÐĪÇß´Ù. °·ºø ½Ã¸®Áî´Â ÀÌÄ÷¶óÀÌÀú, ´ÙÀ̳»¹Í½º ÇÁ·Î¼¼¼­, µð³ëÀÌÀú/µðŬ¸¯Ä¿(De-Noiser/De-Clicker), AD ÄÁ¹öÅÍ, DA ÄÁ¹öÅÍ, »ùÇøµ ÁÖÆļö ÄÁ¹öÅ͸¦ Çѵ¥ ¸ðÀº Á¦Ç°. 40ºñÆ® ¿¬»ê°ú 96kHz »ùÇøµ µîÀ¸·Î Áß¹«ÀåÇÑ °·ºø ½Ã¸®Á ÅëÇØ ¹ÙÀ̽º´Â ¸¶½ºÅ͸µ ¾÷°è¿¡¼­ ¼±µµ¾÷ü·Î ÀÚ¸® Àâ¾Ò´Ù.

 

 

¹ÙÀ̽º°¡ ÇÏÀÌ¿£µå/ÇÏÀÌÆÄÀÌ ½ÃÀå¿¡ ÁøÃâÇÑ °ÍÀº 2000³âºÎÅÍ. MEDEA DAC°ú JASON CD Æ®·£½ºÆ÷Æ®°¡ Ȩ ¿Àµð¿À¿ëÀ¸·Î Ãâ½ÃµÈ ¹ÙÀ̽ºÀÇ Ã¹ Á¦Ç°À̾ú°í, ÀÌÈÄ ÇѶ§ ÇÊÀÚÀÇ ¸¶À½À» »ç·ÎÀâ¾Ò´ø ÆÄÀ̾î¿ÍÀ̾î DAC DAC202, ÆÄÀ̾î¿ÍÀ̾î ÀÎÅÍÆäÀ̽º INT202, INT203ÀÌ Ãâ½ÃµÆ´Ù. ½Ãû±âÀÎ DAC502´Â 2017³â¿¡ Ãâ½ÃµÆ´Ù. Âü°í·Î, ¿ÃÇØ 2¿ù ¿Ü±¹ ¸Åü¿Í °¡Áø ´Ù´Ï¿¤ ¹ÙÀ̽ºÀÇ ÀÎÅͺ並 º¸´Ï ÀÌÁ¦ ¹ÙÀ̽ºÀÇ ¸ÞÀÎÀº Ȩ ¿Àµð¿ÀÂÊÀ̸ç, ÆÄÀ̾î¿ÍÀ̾î ÀÔ·ÂÀ» ÇѶ§ °íÁýÇÑ °ÍÀº USBº¸´Ù Á» ´õ ÇÁ·ÎÆä¼Å³ÎÇÑ Æ÷¸ËÀ̾ú±â ¶§¹®À̶ó°í ÇÑ´Ù.

 

 


 

 

DAC502 º»°Ý Ž±¸

 

 

DAC502´Â µ¿»ý ¸ðµ¨ DAC501°ú ÇÔ²² Áö³­ 2017³â 7¿ù Ãâ½ÃµÆ´Ù. ¹ÙÀ̽º¿¡¼­ ±ÔÁ¤ÇÑ À̵éÀÇ ¾ÆÀ̵§Æ¼Æ¼´Â ¡®DSP DAC °â ³×Æ®¿öÅ© ·»´õ·¯¡¯. ÀÌ¹Ì 30³â ÀÌ»ó µðÁöÅÐ ¿Àµð¿À ºÐ¾ß¿¡¼­ ÀÏ°¡¸¦ ÀÌ·é ¹ÙÀ̽º´ä°Ô °­·ÂÇÑ DSP¸¦ °®Ãá DACÀÌÀÚ ÀÌ´õ³Ý ÀÔ·ÂÀ» ÅëÇÑ UPnP/DLNA ·»´õ·¯¶ó´Â ¾ê±â´Ù. ÇìµåÆù Ãâ·Âµµ µÈ´Ù. DACÀ¸·Î¼­ ½ºÆåÀº PCMÀº 24ºñÆ®/384kHz, DSD´Â DSD128(5.6MHz). DAC501°ú Â÷ÀÌ´Â ¼¨½Ã »çÀÌÁî¿Í Èĸ鿡 4ÇÉ ¹ë·±½º ÇìµåÆù Ãâ·Â´ÜÀÚ¸¦ Ãß°¡·Î °®Ãè´Ù´Â Á¡»ÓÀÌ´Ù.

 

 

³×Æ®¿öÅ© ·»´õ·¯·Î¼­ ·é(Roon) ·¹µð ¿©ºÎ¿Í MQA µðÄÚ´õ ÀåÂø ¿©ºÎµµ ±Ã±ÝÇߴµ¥, ÀÌ´Â ¾ÆÁ÷ Áö¿øÇÏÁö ¾Ê°í ÀÖ´Ù. ´Ù¸¸ ¹ÙÀ̽º¿¡¼­ ·é ·¹µð¸¦ À§ÇÑ ¼ÒÇÁÆ®¿þ¾î ÀÛ¾÷ Áß("Roon compatibility is currently in the works")À̶ó°í ¹àÈ÷°í ÀÖ´Â ¸¸Å­ ±â´ëÇÒ ¸¸ÇÏ´Ù.

 

Àü¸éÀº ÆÄ¿ö ¿Â¿ÀÇÁ¿Í ÀԷ¼±ÅÃÀ» °âÇÑ ·ÎÅ͸® ³ëºê¿Í LCD Ç¥½Ãâ, ¾ð¹ë·±½º ÇìµåÆù Ãâ·Â´ÜÀÚ ±¸¼º. ¼¨½Ã´Â ½ºÅ×Àθ®½º ½ºÆ¿, Àü¸éÀº µÎ²² 10mm ¼Ö¸®µå ¾Ë·ç¹Ì´½ ÀçÁúÀÌ´Ù. ÈĸéÀ» ÀÚ¼¼È÷ º»´Ù. ±â±â°¡ ¹» ÇÒ ¼ö ÀÖ´ÂÁö´Â ´ëºÎºÐ Èĸ鿡 ´Ù ³ª¿Í ÀÖ´Ù. ¿ÞÂʺÎÅÍ AC Àη¿´ÜÀÚ, µðÁöÅÐ ÀԷ´ÜÀÚ(AES/EBU, S/PDIF, ±¤, USB-A, USB-B, ÀÌ´õ³Ý´ÜÀÚ), ¾Æ³¯·Î±× Ãâ·Â´ÜÀÚ(XLR, RCA), 4ÇÉ ¹ë·±½º ÇìµåÆù Ãâ·Â´ÜÀÚ ¼øÀÌ´Ù.

 

 

´«±æÀ» ²ô´Â °ÍÀº Ãâ·ÂÀü¾ÐÀ» 4°¡Áö Áß¿¡¼­ °í¸¦ ¼ö ÀÖ´Ù´Â Á¡. Àß ¾Æ½Ã°ÚÁö¸¸, ÀÌ ±â´ÉÀÌ ÀÖÀ¸¸é µÞ´Ü(ÇÁ¸®¾ÚÇÁ, ÀÎƼ¾ÚÇÁ)°úÀÇ ¸ÅĪ¿¡¼­ ¾ÆÁÖ À¯¿ëÇÏ´Ù. XLR Ãâ·Â½Ã¿¡´Â 8.15Vrms, 4.15Vrms, 2.12Vrms, 1.06Vrms, RCA Ãâ·Â½Ã¿¡´Â 4.08Vrms, 2.08Vrms, 1.06Vrms, 0.53Vrms Áß¿¡¼­ ¼±ÅÃÇÒ ¼ö ÀÖ´Ù. ÇìµåÆù Ãâ·ÂÀº ¾ð¹ë·±½º/¹ë·±½º ¸ðµÎ 100¿È ÀÌ»ó ÇìµåÆù¿¡´Â 5.2Vrms, 50¿È À̻󿡴 2.7Vrms, 16¿È À̻󿡴 0.9Vrms, 4¿È À̻󿡴 0.2Vrms Ãâ·ÂÀ» ¼±ÅÃÇÒ ¼ö ÀÖ´Ù.

 

 


 

 

¼³°èµðÀÚÀÎ

 

 

ÇÊÀÚ°¡ º¸±â¿¡ DAC502ÀÇ ¼³°èµðÀÚÀÎ »ó ÇÙ½ÉÀº 1) ¸ÖƼºñÆ® ¿À¹ö»ùÇøµ µ¨Å¸ ½Ã±×¸¶ DAC ĨÀ» ä³Î´ç 1°³¾¿ »ç¿ë, 2) DA º¯È¯¿¡ Ŭ·° »ùÇøµ ÁÖÆļö 195kHz¸¦ »ç¿ë, 3) ÄÁ¹öÆà ¹× Àü¿øºÎ¸¦ µà¾ó¸ð³ë·Î ¼³°è, 4) ¸®´Ï¾î Àü¿øºÎ ¹× 2°³ Åä·ÎÀÌ´Þ Æ®·£½ºÆ÷¸Ó(ÁÂ/¿ì ä³Î) »ç¿ë, 5) ±×¸®°í Àü¿ë ĨÀ» ÅëÇÑ °­·ÂÇÑ DSP ±â´É žÀç´Ù.

 

 

¿ì¼± DAC Ĩ. ¹ÙÀ̽º¿¡¼­ ±¸Ã¼ÀûÀ¸·Î ¾î¶² Á¦ÀÛ»ç Á¦Ç°À» ¾²´ÂÁö °ø°³ÇÏÁö ¾Ê°í ÀÖÁö¸¸, ¡®ÃֽŠ32ºñÆ® ¿¬»ê Ĩ¡¯À» ä³Î´ç 1°³¾¿ ÅõÀÔÇß´Ù°í ÇÑ´Ù. FPGA ¹æ½ÄÀÌ ¾Æ´Ñ ±â¼º µ¨Å¸ ½Ã±×¸¶ ĨÀ» »ç¿ëÇÏ´Â Á¡ÀÌ Àǿܶó¸é ÀÇ¿Ü´Ù. ¿¡µå ¸¶ÀÌÆ®³ÊÀÇ ¸¶ÀÌÆ®³Ê³ª ¾Èµå·¹¾Æ½º ÄÚÈåÀÇ AK µðÀÚÀÎó·³ ¡®DSD º¯È¯¡¯ °úÁ¤À» °ÅÄ¡´Â °Íµµ ¾Æ´Ï´Ù.

 

ÀÌ Ä¨¼ÂÀ» ÄÁÆ®·ÑÇϴ Ŭ·°Àº °íÁ¤¹Ð, ·Î¿ì ÁöÅÍ »ç¾çÀ¸·Î »ùÇøµ ÁÖÆļö°¡ 192kHz³ª 176kHz°¡ ¾Æ´Ñ 195kHz·Î ¼³Á¤µÈ Á¡ÀÌ ´«±æÀ» ²ö´Ù. 44.1kHz~384kHz PCM°ú DSD64(2.8MHz), DSD128(5.6MHz) ¸ðµç ÀÔ·Â ½ÅÈ£°¡ 195kHz¿¡ ¸ÂÃç ¾÷/´Ù¿î»ùÇøµµÇ´Â ¼ÀÀε¥, ¼ö¹é ¹øÀÇ Å×½ºÆ® °á°ú 195kHzÀÏ ¶§°¡ ÃÖÀûÀÇ À½ÁúÀ» º¸¿´±â ¶§¹®À̶ó°í ÇÑ´Ù.

 

 


 

 

DSP Å×½ºÆ®

 

 

DAC502¸¦ ¸®ºäÇϸ鼭 ±Ã±ÝÇß´ø °Í Áß Çϳª´Â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¼º´ÉÀ̾ú´Ù. ȸ»ç ¼³¸³ ¶§ºÎÅÍ DSP·Î À¯¸íÇß´ø ¹ÙÀ̽ºÀÎ ¸¸Å­ DAC502ÀÇ DSP ±â´ÉÀÌ ¾ó¸¶³ª dzºÎÇÏ°í °­·ÂÇÑÁö È£±â½ÉÀÌ ÄÇ´Ù. ¡®ÇÁ·Î¿Àµð¿À Àåºñ¿¡¼­´Â ÀÌ·± ½ÄÀ¸·Î DSP¸¦ °Çµå¸®´Â±¸³ª!¡¯ ½ÄÀÇ ±ú´ÞÀ½µµ ¾ò°í ½Í¾ú´Ù. ÀÏ´Ü DSP´Â ´Ù´Ï¿¤ ¹ÙÀ̽º°¡ FPGA·Î ¼³°èÇÑ ³»Àå Ĩ¼ÂÀÌ Àü´ãÇÑ´Ù.

 

¿ì¼± DSP ±â´É°ú ¼º´ÉÀ» Å×½ºÆ®Çϱâ À§Çؼ­´Â DAC502¿Í µ¿ÀÏÇÑ ³×Æ®¿öÅ© ȯ°æ¿¡¼­ À¥ ºê¶ó¿ìÀú¸¦ »ç¿ëÇØ¾ß Çß´Ù. ÇÊÀÚÀÇ °æ¿ì ¸ÆºÏÀÇ Å©·Ò ºê¶ó¿ìÀú¿¡ ¡®http://' ¾øÀÌ DAC502 IP ÁÖ¼Ò¸¦ ÀÔ·ÂÇÏ´Ï, ¡®DAC502 web interface¡¯ âÀÌ ¿­·È´Ù. ¹ÙÀ̽º°¡ ¸»ÇÑ DSP ¼¼Æà À¥ ºê¶ó¿ìÀúÀÎ °ÍÀÌ´Ù.

 

 

 

 

ÀÌ À¥ ºê¶ó¿ìÀú·Î °Çµå¸± ¼ö ÀÖ´Â Ç׸ñÀº ²Ï ¸¹¾Ò´Ù. Å©°Ô º¸¸é 1) º¼·ý, 2) ÁÂ¿ì ¹ë·±½º, 3) ÀԷ¸ðµå, 4) Ãâ·Â·¹º§, 5) DSP Ç÷¯±×ÀÎÀ¸·Î ³ª´²Á® ÀÖ´Ù. ÀԷ¸ðµå´Â XLR, RCA, TOS(±¤), USB, UPnP, Ãâ·Â·¹º§Àº 0dB, -10dB, -20dB, -30dB·Î ¼¼ºÐÈ­µÆ´Ù. ±×¸®°í °¢ Ç׸ñ ¼³Á¤°ªÀº ½½¶óÀÌµå ¹Ù ÇüÅ·ΠÁ¿ì·Î ¹Ì´Â ¹æ½ÄÀ¸·Î Á¶ÀýÇÒ ¼ö ÀÖ¾ú´Ù.

 

ÇÙ½ÉÀÎ DSP Ç÷¯±×ÀÎÀº ¡®ÀÌ·± °Í±îÁö?¡¯¶ó´Â »ý°¢ÀÌ µé ¸¸Å­ ´Ù¾çÇß°í ±× ¼³Á¤°ª¿¡ µû¶ó ¼Ò¸®°¡ ȮȮ ¹Ù²î¾î ±ô¦ ³î¶ú´Ù. ÄÝ·¹±â¿ò º¸Ä®·¹ÀÇ ¡®¹ÙÈå B´ÜÁ¶ ¹Ì»ç¡¯ Áß ¡®Cum Sancto Spiritu¡¯¸¦ Àç»ýÇϸ鼭 °¢ °ªÀ» º¯È­½ÃÄѺôÙ.

 

1) ¿ì¼± ¹ÙÀÌ´Ò(Vinyl)ÀÌ´Ù. ¸» ±×´ë·Î LP »ç¿îµå¿¡ °¡±î¿î À½À» ³»ÁÖ´Â ¼³Á¤ÀÌ´Ù. ÀÌ ±â´ÉÀ» È°¼ºÈ­½ÃŲ »óÅ¿¡¼­ ½½¶óÀÌµå ¹Ù¸¦ ¿À¸¥ÂÊÀ¸·Î ¿òÁ÷Àϼö·Ï À½ÀÌ ºÎµå·¯¿öÁö°í ÀÚ±ØÀûÀÎ ¸ÀÀÌ ¿ÏÈ­µÇ´Â °ÍÀ» È®ÀÎÇÒ ¼ö ÀÖ¾ú´Ù. ¹ÙÀÌÆнº¸¦ ¼±ÅÃÇÏÀÚ Ã¼°¨»ó ÇØ»ó·Â°ú À̹Ì¡ÀÌ ÁÁ¾ÆÁ³´Ù.

 

2) EQµµ °Çµå·ÁºÃ´Ù. ¹ÙÀ̽º¿¡¼­´Â ¡®Multi-Band Parametric Equalizer¡¯¶ó°í ¼³¸íÇϴµ¥, ÃÑ 3°³ ¹êµå¿¡ °ÉÃÄ ¡®Bypass, Low Shelf, Low Cut, Peak, High Shelf, High Cut¡¯À» °¢°¢ ¼±ÅÃÇÒ ¼ö ÀÖ´Ù. ÀÌÁß Band 1¿¡¼­ 'High Cut'À» ¼±ÅÃÇß´õ´Ï À½ÀÌ °©Àڱ⠰ÅÀÇ ¾È µé¸± Á¤µµ·Î ¾ÈÀ¸·Î ¾¦ ²¨Á® µé¾î°¡´Â °ÍÀ» È®ÀÎÇÒ ¼ö ÀÖ¾ú´Ù. Àç»ý À½¿ø°ú ±â±â, ·ëȯ°æ, ÃëÇâ¿¡ ¸ÂÃç ¾ÆÁÖ ½ÅÁßÈ÷ °áÁ¤ÇØ¾ß ÇÒ °ÍÀ¸·Î º¸ÀδÙ. ÃʱⰪÀº ¸ðµÎ ¡®Bypass¡¯´Ù.

 

3) XTC´Â Á¿ìä³Î °£¼·, Áï Å©·Î½ºÅäÅ©(crosstalk)¸¦ ĵ½½¸µÇÏ´Â ±â´ÉÀÌ´Ù. ¡®Distance Speakers, Distance Listener, Head Width, Attenuation BP, Attenuation HP¡¯°¡ ¸¶·ÃµÆ´Âµ¥, ¾îÅ×´º¿¡ÀÌ¼Ç BPÀÇ °æ¿ì ½½¶óÀÌµå ¹Ù¸¦ ¿À¸¥ÂÊÀ¸·Î ¿òÁ÷Àϼö·Ï ¼Ò¸®°¡ ¸Ô¸ÔÇØÁ³´Ù.

 

 

 

 

4) ·ë(Room) EQ´Â ¸» ±×´ë·Î ·ë À½Çâ °ªÀ» º¸Á¤ÇÏ´Â DSP. 5°³ ¹êµå°¡ ¸¶·ÃµÆÀ¸¸ç, ¹êµåº°·Î ¡®Type, Channel, Frequency, Gain, Q¡¯ °ªÀ» Á¶ÀýÇÒ ¼ö ÀÖ¾ú´Ù. ŸÀÔ¿¡¼­ ¡®Peak¡¯, ä³Î¿¡¼­ ¡®Both¡¯¸¦ ¼±ÅÃÇÏ´Ï À½ÀÇ ÃË°¨ÀÌ °©Àڱ⠽ÿøÇØÁö°í Dz¿öÅ©°¡ °æÄèÇØÁ³´Ù.

 

5) ³¡À¸·Î ´ÙÀ̳»¹Í½º(Dynamics)¸¦ È°¼ºÈ­(enable) ½ÃÅ°´Ï, ¿ª½Ã ¿¹»ó´ë·Î Àç»ýÀ½ÀÇ ¿¡³ÊÁö°¨ÀÌ È® Áõ°¡Çß´Ù. ÀÌ ±â´ÉÀ» ²¨¹ö¸®¸é(bypass) »ó´ëÀûÀ¸·Î À½ÀÌ ¼±¸íÇÏ°Ô µé¸®´Â °ÍÀ» È®ÀÎÇÒ ¼ö ÀÖ¾ú´Ù.

 

ÇÊÀÚ°¡ º¸±â¿¡ DAC502ÀÇ ÀÌ DSP ±â´ÉÀ» ¿ÏÀüÈ÷ ¼÷ÁöÇÏ°í Àڽſ¡ ¸Â´Â ¼³Á¤°ªÀ» È®º¸ÇÏ´Â µ¥´Â ÃÖ¼Ò ÀÏÁÖÀÏ ÀÌ»óÀº °É¸± °ÍÀÌ´Ù. ÇìµåÆù ¸¶´Ï¾Æ¶ó¸é ÀÌ DSP ±â´ÉÀ» ´õ¿í Àû±ØÀûÀ¸·Î È°¿ëÇϸé ÁÁÀ» °ÍÀ¸·Î º¸ÀδÙ. À¥ ºê¶ó¿ìÀú È­¸é¿¡¼­ ¡®½ºÇÇÄ¿¡¯ ´ë½Å ¡®ÇìµåÆù¡¯ ·Î°í¸¦ ¼±ÅÃÇÏ¸é µÈ´Ù.

 

 


 

 

ÀԷº°(USB-B, UPnP/DLNA) ½Ãû Å×½ºÆ®

 

 

½Ãû¿¡´Â ¿À·»´õÀÇ ³×Æ®¿öÅ© ¹ÂÁ÷¼­¹ö W20, ÀÏ·ºÆ®·ÎÄÞÆÄ´Ï¿¡ÀÇ ÀÎƼ¾ÚÇÁ ECI-6D, Ææ¿Àµð¿ÀÀÇ ½ºÅĵ帶¿îÆ® ½ºÇÇÄ¿ Charisma Signature¸¦ µ¿¿øÇß´Ù. ECI-6D´Â 24ºñÆ®/192kHz DACÀ» ³»ÀåÇÑ ÀÎƼ¾ÚÇÁ·Î 8¿È¿¡¼­ 125W, 4¿È¿¡¼­ 200W, 2¿È¿¡¼­ 370W Ãâ·ÂÀ» ³½´Ù. ½Ãû½Ã¿¡´Â ³»Àå DACÀ» ¹ÙÀÌÆнºÇß°í, DAC502¿Í´Â XLRÄÉÀ̺í·Î ¿¬°áÇß´Ù. ¿À·»´õ¿Í ¹ÙÀ̽º´Â USB ÄÉÀ̺í·Î ¿¬°áÇß´Ù.

 

 

Espen Lind - Hallelujah

Hallelujah-Live

 

W20¿¡¼­ USB ÄÉÀ̺í·Î µðÁöÅÐ ¾Æ¿ô½ÃÄÑ µé¾îºÃ´Ù. ¿ì¼± Æò¼Ò´ë·Î ¾Èµå¸®½º ³Ú½¼½º ÁöÈÖ, º¸½ºÅæ ½ÉÆ÷´Ï ¿ÀÄɽºÆ®¶ó ¿¬ÁÖÀÇ ¼î½ºÅ¸ÄÚºñÄ¡ ±³Çâ°î 5¹øÀ» µé¾îºÃ´Âµ¥, Àû¸·ÇÑ ¹è°æ°ú ±ú²ýÇÑ À½ÀÌ ¿ì¼± µµµå¶óÁø´Ù. ÂüÀ¸·Î ´ã¹éÇÑ À½ÀÌ´Ù. Áø°ø°ü ¾ÚÇÁ ¶§Ã³·³ ¹èÀ½ÀÌ Ç³ºÎÇÏ°í ºÎµå·¯¿î Á¡µµ Ư¡. À½µéÀ» Àß°Ô ÂÉ°³ ²Ú²Ú ´­·¯ ´ã´Â´Ù´Â ´À³¦µµ µç´Ù. 4¾ÇÀå ¸·ÆÇ 2ºÐ µ¿¾È ÆîÃÄÁø ÃÑÁÖ¿¡¼­µµ ¹¶Ä¡°Å³ª ȥŹÇØÁö´Â ÀλóÀÌ ÀüÇô ¾ø´Ù. ´çÂ÷°Ô ¹«´ë¸¦ ¸¸µé¾î³»´Â ´É·ÂÀÌ °ÅÀÇ Å¸ÀÇ ÃßÁ¾À» ºÒÇãÇß´Ù. ¸·ÆÇ ÆÀÆÄ´Ï ¿¬Å¸¿¡¼­´Â ±× ½ºÅ²ÀÌ ÀÚÁö·¯Áö´Â °Í¸¸ °°´Ù. ÀÌ¾î µéÀº ¿¡½ºÆæ ¸°µåÀÇ ¡®ÇÒ·¼·ç¾ß¡¯¿¡¼­´Â 4¸íÀÇ ³²¼ºº¸ÄÃÀÌ ¹Ù·Î ¾Õ¿¡¼­ ³ë·¡ÇÏ´Â °Í °°¾Æ ¼Ò¸§¸¶Àú µ¸¾Ò´Ù. ¹«¾ùº¸´Ù ¹«´ëÀÇ ¾È±æÀ̳ª °ø°£°¨ °°Àº Á¤º¸·®ÀÌ Á¦´ë·Î ÆîÃÄÁø Àç»ýÀ½ÀÌ´Ù. ±× ¾î¶² À½µµ »óó¸¦ ¹ÞÁö ¾Ê¾Ò´Ù. ÂßÂß »¸´Â °íÀ½¿¡¼­´Â À½ÀÇ ÀÔÀÚ°¡ ¾ÆÁÖ °ö°Ô ´À²¸Á³´Ù. DAC502ÀÇ Ã¹ÀλóÀº Á¤º¸·®, ¹Ðµµ°¨, ¹«°Ô°¨À¸·Î ¿ä¾àµÈ´Ù.

 

 

Roberta Flack - Killing Me Softly With His Song

Killing Me Softly

 

ÀÌ °îÀÌ À̹øó·³ Æø½ÅÆø½ÅÇÏ°Ô µé¸° °ÍÀº Á¤¸» ¿À·£¸¸À̾ú´Ù. ºÎµå·´°í ¾Æ´ÁÇÏ´Ù. ¾È±æÀÌ´Â ¹«Ã´ ±í°í, ÄÚ·¯½º¿ÍÀÇ ¾ÕµÚ ·¹À̾µµ ¡®´ë¹Ú¡¯À̶ó°í ¸Þ¸ðÇßÀ» ¸¸Å­ ÃâÁßÇß´Ù. ÄÚ·¯½º À½µéÀÌ ·Îº£Å¸ Ç÷¢À» Æ÷±ÙÇÏ°Ô °¨½Î´Â °Í °°´Ù. űµå·³ÀÇ Å¸°Ý°¨, Æ®¶óÀ̾ޱÛÀÇ ¹Ý¦°Å¸®´Â Á¸Àç°¨, ¿ÞÂÊ ¾Õ¿¡¼­ ¾î½½··°Å¸®¸ç µþ¶û´ë´Â ÆÛÄ¿¼ÇÀÇ ¼ÕÁþµµ °­·ÄÇÏ´Ù. ÇѸ¶µð·Î Æò¼Ò ÀÚÁÖ µéÀ» ¼ö ¾ø¾ú´ø À½µéÀÌ µé¸®°í ÀÖ´Ù. ¿©±â¿¡ ¹è°æ±îÁö ¿ÏÀü ¾îµÒ ²­²­Çؼ­ À½µéÀÇ Ç¥Á¤ÀÌ ´õ dzºÎÇÏ°Ô ÀÐÈù´Ù. ÀÌ·± °æ¿ì´Â MSB, ¾²·¢½º, ¿À¸£Æä¿ì½º, ¸Ó¡Å×Å©³î·ÎÁö µî Áö±Ý±îÁö ¼Õ¿¡ ²ÅÀ» Á¤µµ¿´´Ù. ¾î·µç DAC502¸¦ °ÅÄ£ µðÁöÅÐ ½ÅÈ£´Â °ÅÄ¥ °Å³ª ¸Þ¸¶¸¥ ÂÊ°ú´Â °Å¸®°¡ ÇÑÂü ¸Ö´Ù. R2R DAC¿¡¼­ ´À²¼´ø ÁøÇÏ°í µµÅ¸¿ì¸ç °í¼ÒÇÑ À½Àº ¾Æ´ÏÁö¸¸ ¸Å²ô·´°í Á¤º¸·®ÀÌ ¸¹Àº À½ÀÎ °ÍÀº ºÐ¸íÇÏ´Ù. Àß ¿¬¸¶µÈ À½µéÀÌ ¾¦¾¦ ¶ÙÃijª¿Â´Ù.

 

 

Curtis Fuller - Oscalypso

The Opener

 

¿À¸¥ÂÊ¿¡ º£À̽º, °¡¿îµ¥ ¾ÈÂÊ¿¡ ÇǾƳë, ¿ÞÂÊ¿¡ Æ®·Òº»°ú Å×³Ê »ö¼ÒÆùÀÌ 3°¢Æí´ë¸¦ ÀÌ·ï Â÷·ÊÂ÷·Ê µîÀåÇÑ´Ù. ¹«´ë Æîħ ´É·ÂÀÌ ´ë´ÜÇÏ´Ù. ÀÌ ¿ª½Ã ÄÁ¹öÆà °úÁ¤¿¡¼­ Á¤º¸·®ÀÇ ¼Õ½ÇÀÌ ¾ø¾ú±â¿¡ °¡´ÉÇÑ ÀÏÀÌ´Ù. ÀÌ¾î º£À̽º µÚ¿¡¼­ µîÀåÇÏ´Â µå·³, ±×¸®°í ´õ ÀÌ»ó ÁÁÀ» ¼ö ¾ø´Â °æÄèÇÑ ¸² Ç÷¹ÀÌ. ÀÌó·³ Á¤À§°¨ÀÌ ¾ÆÁÖ µ¸º¸À̴µ¥ ÀÌ´Â À£¸ÞÀÌµå ¼ÒÇü ºÏ½©ÇÁ ½ºÇÇÄ¿ ´öµµ Å©°Ô ºÃÀ» °ÍÀÌÁö¸¸, ÀÎƼ¾ÚÇÁÀÓ¿¡µµ ÀÌ·¯ÇÑ ÇÁ¸®¾ÚÇÁ ´ö¸ñÀÌ ³ôÀº °ÍÀ» º¸¸é DACÀÌ ´õ Å« ¸òÀ» ÇÏ°í ÀÖ´Â °ÍÀÌ ºÐ¸íÇÏ´Ù. ÀüüÀûÀ¸·Î À½µéÀÌ »ì¾ÆÀÖ°í ¾î´À À½ Çϳª¶óµµ ÇãÅõ·ç ´ëÇÏ´Â ´À³¦ÀÌ ¾ø´Ù. ºÐ¸íÇÏ°í ¶È ºÎ·¯Áö´Â DACÀÌ´Ù. ±×³É À½ÀÇ ½ÃÀÛºÎÅÍ ÇÏÀÌ¿£µå À½µéÀÌ ³ª¿À°í ÀÖ´Ù. µå·³ ¼Ö·Î ÆÄÆ®¿¡¼­´Â ¿¬ÁÖÀÚ(¾ÆÆ® Å×ÀÏ·¯)°¡ ¾ÆÁÖ ½ÅÀÌ ³µ´Ù.

 

 

Marcus Miller - Trip Trap

Laid Black

 

À̹ø¿¡´Â DAC502¸¦ À¯ÇÇ¿£ÇÇ ·»´õ·¯·Î È°¿ëÇØ µé¾îºÃ´Ù. ¸®¸ðÄÁ¿¡¼­ ¡®Net¡¯À» ¼±ÅÃÇÏ´Ï DAC502 Ç¥½Ãâ¿¡ 'UPnP'°¡ ¶á´Ù. ÀÌ »óÅ¿¡¼­ ÇÊÀÚÀÇ ½º¸¶Æ®Æù S10¿¡¼­ ¹öºíÀ¯ÇǾØÇÇ ¾ÛÀ» ÄÑ´Ï ·»´õ·¯·Î DAC502°¡ ¶á´Ù. ÀÌ »óÅ¿¡¼­ ŸÀÌ´Þ(Tidal) À½¿øÀ¸·Î ¡®Trip Trap¡¯À» µé¾ú´Ù. ùÀλóÀº USB ÀÔ·Â ¶§º¸´Ù ÈξÀ »ý»ýÇÏ°í °Ç°­ÇÑ À½À̶ó´Â °Í. °ÔÀÎÀ» ³ôÀÎ °Íó·³ À½ÀÇ ÆÄ¿ö¿Í °­´ÜÀÌ ´Ã¾î³­ °Íµµ Ư¡ÀÌ´Ù. »ó´ëÀûÀ¸·Î À½³¡Àº ¾à°£ °ÅÄ¥¾îÁø ´À³¦ÀÌÁö¸¸ ±âº» ÇØ»ó·ÂÀ̳ª ¼Ò¸´°áÀÇ °¨ÃËÀº USB ÀÔ·Â ¶§¿Í °ÅÀÇ ´ëµ¿¼ÒÀÌÇÏ´Ù. ¶ÇÇÑ, ¿¡³ÊÁö°¨À̳ª ¼±¿¬ÇÑ ¸ÀÀÌ µµµå¶óÁö°í, Á» ´õ ½Ã¿ø½Ã¿øÇÏ°Ô À½µéÀÌ ÅÍÁ® ³ª¿À´Â °Í °°´Ù. ¾Æ±î´Â W20ÀÇ Á¸Àç°¡ ½º¸çµç À½À̾ú´Ù¸é, Áö±ÝÀº ¹ÙÀ̽º ÀÚü°¡ ¸¸µé¾î³½ »ý»ýÇÏ°í ½Ì½ÌÇÑ À½À̶ö±î. ¸¶Ä¡ È°¿±¼ö¸²À» °È´Ù°¡ ħ¿±¼ö¸²À¸·Î µé¾î°£ ´À³¦ÀÌ´Ù. À½ÀÇ ±×´ÃÀÌ ½Ï °¡½Å Á¡ÀÌ °³ÀÎÀûÀ¸·Î ¸¶À½¿¡ µç´Ù.

 

 


 

 

ÃÑÆò

 

 

¡®¸¸¾à ±×¶§ ¹ÙÀ̽º DAC202¸¦ »ò´õ¶ó¸é Áö±Ý ¾î¶»°Ô µÆÀ»±î¡¯. ½Ãû ³»³» ÇÊÀÚÀÇ ¸Ó¸®¸¦ ¶°³ªÁö ¾Ê¾Ò´ø È­µÎ¿´´Ù. ±×¶§ DAC202´Â Áö±Ý DAC502ó·³ USB ÀԷµµ ¾È µÇ°í ³×Æ®¿öÅ© ·»´õ·¯ ±â´Éµµ ¾ø¾úÁö¸¸, ÃÖ¼ÒÇÑ ¡®¹ÙÀ̽ºÀÇ À½¡¯Àº ¸¸³£ÇÒ ¼ö ÀÖ¾úÀ» °ÍÀÌ´Ù. DAC502´Â ÇØ»ó·Â°ú ºÐ¸®µµ´Â ±âº»ÀÌ°í, »ç¿îµå½ºÅ×ÀÌÁö¿Í À̹ÌÁö, ´ÙÀ̳»¹Í ·¹ÀÎÁö, SNR µî °ÅÀÇ ¸ðµç Æò°¡Ç׸ñ¿¡¼­ °ú¿¬ ¡®ÀÏ·ù¡¯¶ó ÇÒ ¸¸ÇÑ DACÀ̾ú´Ù. Àû¸·ÇÏ°í ±ú²ýÇÏ¸ç ¼ÒÇÁÆ®ÇÑ ¸Àµµ ÁÁ¾Ò´Ù. ÁÖ¸¶°£»êÀ¸·Î »ìÇÇ°í ¸»¾ÒÁö¸¸, DSP ±â´Éµµ °­·ÂÇß´Ù. ³ë´Â ¹°, ¶Ù´Â ¸®±×°¡ ´Ù¸¥ DACÀ» Á¢ÇÏ°í ½ÍÀº ¾ÖÈ£°¡¿¡°Ô ÀÏûÀ» ±ÇÇÑ´Ù.

 

 

by ±èÆí ¿Àµð¿À Ä®·³´Ï½ºÆ®

 

 

Specifications

Inputs

AES/EBU or S/PDIF via XLR, toslink and RCA

UPnP / DLNA (via Ethernet)

USB

Accepted formats: PCM 44.1kHz up to 384 kHz, DSD 64x / 128x

Outputs

Line out unbalanced on RCA connector

Line out balanced on XLR connector

Headphone out on 1/4¡È jack

 

Analogue

One of the latest 32 bit D/A Converter chips is used

Discrete output stages for both line and headphone outputs

 

 

Weiss DAC502

¼öÀÔ»ç

»ç¿îµåÆ®¸®

¼öÀÔ»ç ȨÆäÀÌÁö

www.soundtree.kr

¼öÀÔ»ç ¿¬¶ôó

070-4025-3209

±¸¸Å¹®ÀÇ

02-582-9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