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d Ray Fractal 7 Diffuser 특징

HIFICLUB 2017-11-13 18:13
0 댓글 2,302 읽음

Cold Ray Fractal의 외관을 보면 독특한 기하학적 구조가 눈에 띕니다. 제품명으로 사용된 프랙털(fractal)라는 용어는 “작은 조각이 전체와 비슷한 기하학적 형태”를 갖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자기 유사성을 가진 기하학적 구조를 통칭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우리가 접하는 자연물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데, 불규칙하며 혼란스러워 보이는 자연현상을 배후에서 지배하는 규칙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Cold Ray Fractal 7.gif


 

▲ Fractal 7 Diffuser의 아이디어는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반복적인 기하학구조에 왔습니다.

 

 

 

효과1. 디퓨저

 

Cold Ray Fractal 7도 이러한 구조에 입각해서 제작되었습니다. 전체구조의 큰 삼각구조을 중심으로 내부로 갈수록 작아지는 형태의 삼각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자연스러운 확산과 감쇄를 만들어내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공간이나 스피커의 특성으로 만들어진 불균형한 에너지를 고르게 만듦으로써 음질적으로 뛰어난 효과를 불러옵니다.

 

 

▲[그림1] 빨간선 : 사용전 , 파란선 :  사용후

 

 

[그림1.]의 그래프는 해외리뷰에서 발췌한 결과표로 스피커 상단에 올려놓고 테스트한 도표입니다. 해당 테스트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영향을 받는 대역은 1kHz~ 부근의 대역입니다. 전반적으로 불균형하게 진동하던 음파가 균형잡혀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룸공진이나 정재파로 인해 저역에서부터 나타난 에너지는 계속 반사되면서 고음역대까지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왜곡되는 음압 자체는 저역에 비해 변동폭이 작지만, 이미징이나 음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대역대인만큼 미세한 왜곡도 큰 왜곡으로 받아들이는 중요한 대역입니다. (고음역대의 중요성은 아래 표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 덕분에 청감상 정위감이 좋아졌으며 잔향 특성이 좀 더 길어지고 균일해져 공간 에어리어함이 좀 더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 1kHz 이상은 대부분 악기에서 배음에 해당되며

음색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Cold Ray Fractal 7 Diffuser는 시스템에 따라

다양한 각도로 조정하여 디퓨저역할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효과2. 진동제어

 

Cold Ray Fractal 7 Diffuser 기기내의 불필요한 진동을 방사하여 진동을 컨트롤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습니다. Fractal 7 Diffuser는 댐퍼나 레조네이터와는 좀 다른 개념으로 공진을 복잡한 구조를 거쳐 균일한 에너지로 방사합니다.

 

 

 

 

 

 

HRS댐퍼의와 비교해본 바로는 HRS댐퍼는 공진주파수를 낮추고 노이즈를 잡는 능력(차폐)이 탁월하여 전원부나 전원장치와 같이 S/N를 낮춰야 하는 요소에 배치시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 Fractal 7 Diffuser는 방사하는 특성이 좋아 개방감이 좋고 음색이 화려해지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기에 사용시에는 프리앰프나 기기의 증폭부에 배치시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특히 랙 상단의 프리앰프를 올려놓고 Fractal 7 Diffuser를 테스트해보면 자체 디퓨저효과와 진동제어효과를 동시에 이뤄내 깨끗하고 투명한 중고역이 인상적이며 음장 내에서 악기와 목소리 분리도가 향상된 것도 큰 효과중에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