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5ȸ ½Ãûȸ Èıâ
DACÀ» Áö¹èÇÑ 100¸¸ ÅÇÀÇ Èû, Chord Hugo M Scaler + DAC 3Á¾

 


 


 

 

µðÁöÅÐ ¿Àµð¿À ±â±â´Â ÀÌÇØÇϱⰡ ½±Áö ¾Ê½À´Ï´Ù. Áö±ÝÀÌ¾ß Àͼ÷ÇÏÁö¸¸ ¿¹Àü PCÆÄÀÌ ¿­Ç³ÀÌ ºÒ¾î´ÚÃÆÀ» ¶§¸¸ Çصµ ºñÆ®, »ùÇøµ ·¹ÀÌÆ®, ¾÷»ùÇøµ, DAC, PCM, DSD ÀÌ·± °³³ä ÀÚü°¡ ³¸¼³¾ú½À´Ï´Ù. ÇÏÁö¸¸ ÀÌ·¯ÇÑ ÀÏ¹Ý ¾ÖÈ£°¡µéÀÇ ¡®´ë·« ³­°¨¡¯ »óȲ¿¡ ¾Æ¶û°÷ÇÏÁö ¾Ê°í Á¦ÀÛ»çµéÀº °è¼ÓÇؼ­ µðÁöÅÐ ¿Àµð¿À ½ºÆåÀ» ³ô¿©¸¸ °¬½À´Ï´Ù. DACÀÌ Áö¿øÇÏ´Â »ùÇøµ ·¹ÀÌÆ®¸¸ Çصµ 96kHz, 192kHz, 384kHz¸¦ ³Ñ¾î ÀÌÁ¦´Â 768kHz±îÁö ´ëÀÀÇÏ´Â ±â±â°¡ Á¦¹ý ¸¹½À´Ï´Ù. °³ÀÎÀûÀ¸·Î´Â 768kHz À½¿øÀº º» Àûµµ, µéÀº Àûµµ ¾øÁö¸¸ ¸»ÀÔ´Ï´Ù.

 

ÀÌ·± µðÁöÅÐ ½ºÆåÀ» ¹Ùº§Å¾Ã³·³ ³ô¿©¿Â ´ëÇ¥ÀûÀÎ Á¦Àۻ簡 ¿µ±¹ÀÇ ÄÚµå ÀÏ·ºÆ®·Î´Ð½º(Chord Electronics)ÀÔ´Ï´Ù. ÄÚµå´Â ¹«¾ùº¸´Ù ¡®ÅÇ¡¯(tap)À̶ó´Â ¿ë¾î·Î DAC°ú °ü·ÃÇÑ ÀڽŵéÀÇ ±â¼ú·ÂÀ» ²ÙÁØÈ÷ °ú½ÃÇØ¿Ô½À´Ï´Ù. 295ȸ ÇÏÀÌÆÄÀÌŬ·´ ½ÃûȸÀÇ ¸ÞÀΠŸÀÌƲÀ» ¸ÃÀº Hugo M Scaler(ÈÞ°í M ½ºÄÉÀÏ·¯)ÀÇ °æ¿ì, ÀÌ ÅÇÀÌ 100¸¸ °³°¡ ³Ñ½À´Ï´Ù. Äڵ忡¼­´Â ÀÌ ÅÇÀÌ ÃÖ¼ÒÇÑ 100¸¸ °³´Â ³Ñ¾î¾ß DACÀÌ µðÁöÅÐ ½ÅÈ£¸¦ º¸´Ù ¿ø ¾Æ³¯·Î±× ½ÅÈ£¿¡ °¡±õ°Ô º¹¿øÇÒ ¼ö ÀÖ´Ù°í °­Á¶ÇÕ´Ï´Ù.

 

 

 

 

À̹ø ½Ãûȸ¿¡´Â ÈÞ°í M ½ºÄÉÀÏ·¯¿Í 3°³ Àαâ DACÀ» ÇÑÀÚ¸®¿¡ ¸ð¾Æ³õ°í, ÈÞ°í M ½ºÄÉÀÏ·¯°¡ À̵é DAC 3±âÁ¾ÀÇ »ç¿îµå¸¦ ¾ó¸¶³ª ¾÷±×·¹À̵åÇÏ´ÂÁö, ±×¸®°í ÀÌ °úÁ¤¿¡¼­ µå·¯³­ °¢ DACÀÇ Æ¯Â¡Àº ¹«¾ùÀÎÁö »ìÆìºÃ½À´Ï´Ù. µîÆÇÇÑ 3°³ DACÀº EMM ·¦½ºÀÇ DA2 Reference Stereo DAC, ¸¶ÀÌÆ®³Ê(Meitner)ÀÇ MA-1 V2 DAC, ±×¸®°í ÄÚµåÀÇ Hugo TT2 DACÀÔ´Ï´Ù. ÇÁ¸®/ÆÄ¿ö ¾ÚÇÁ´Â ºê¶óÀ̽ºÅÏ(Bryston)ÀÇ BP17-3 Pre¿Í 28B-3 Power, ½ºÇÇÄ¿´Â B&WÀÇ 802 D3¿´½À´Ï´Ù. 


 


 

 

ÄÚµå Hugo M Scaler :

±âÁ¸ DACÀ» ¾÷±×·¹À̵åÇÏ´Â ¹¦¾à

 

 

 

ÄÚµåÀÇ ¼ö¼® ¿£Áö´Ï¾î ·Ó ¿ÓÃ÷(Rob Watts)

 

 

ÄÚµå´Â FIR ÇÊÅÍ(Finite Impulse Response Filter)ÀÇ ÅÇ ¼ö ´Ã¸®±â¿¡ ¿ÃÀÎÇØ¿Â Á¦ÀÛ»çÀÔ´Ï´Ù. µðÁöÅÐ ½ÅÈ£¸¦ ¸¸µé ¶§ ³¢¾îµç ¾çÀÚÈ­ ³ëÀÌÁ ¾ø¾Ö±â À§Çؼ­ º¸Åë ¾÷»ùÇøµÀ» Çϴµ¥, ÀÌ ¾÷»ùÇøµÀ» °¡´ÉÄÉ ÇÏ´Â º¸°£ ¿¬»ê ÇÊÅÍ°¡ ÀÎÅÍÆú·¹ÀÌ¼Ç ÇÊÅÍ(Interpolation Filter)ÀÌ°í, ÀÌ ÀÎÅÍÆú·¹ÀÌ¼Ç ÇÊÅÍ ÈÄ¿¡ ºÙ´Â ÄÚµå Àü¿ë FIR ÇÊÅÍ À̸§ÀÌ WTA(Watts Transient Alignment) ÇÊÅÍÀÔ´Ï´Ù. ¡®Watts¡¯´Â ÄÚµåÀÇ ¼ö¼® ¿£Áö´Ï¾î ·Ó ¿ÓÃ÷(Rob Watts)ÀÇ ±× ¡®¿ÓÃ÷¡¯ÀÔ´Ï´Ù.

 

Äڵ忡¼­´Â ¾÷»ùÇøµ¿¡ »ó°ü¾øÀÌ WTA ÇÊÅÍÀÇ ÅÇ(tap-length)ÀÌ ¸¹À»¼ö·Ï ½Ã°£Ãà ¿ÀÂ÷, ÀÌ·Î ÀÎÇÑ À§»ó ¿ÀÂ÷¸¦ ÁÙ¿© ´õ¿í ÀÚ¿¬½º·¯¿î ¾Æ³¯·Î±× ½ÅÈ£¸¦ ¾òÀ» ¼ö ÀÖ´Ù°í °­Á¶ÇÕ´Ï´Ù. À̵éÀÌ ÁÖÀåÇÏ´Â ÀÌ»óÀûÀÎ ÅÇ ¼ö´Â 100¸¸ °³¿´´Âµ¥, 2018³â¿¡ ³ª¿Â CD ¸®ÆÛ ¹× ¾÷½ºÄÉÀÏ·¯ Blu-MKII¿¡¼­ óÀ½À¸·Î 101¸¸ 5808°³ ÅÇÀ» ±â·ÏÇß°í, ÀÌ Á¦Ç°¿¡¼­ ¾÷½ºÄÉÀÏ·¯(WTA ÇÊÅÍ)¸¸ µ¶¸³½ÃŲ ±â±â°¡ ¹Ù·Î À̹ø ÈÞ°í M ½ºÄÉÀÏ·¯ÀÔ´Ï´Ù. ÄÚµåÀÇ Ç÷¡±×½Ê DACÀÎ DAVEÀÇ °æ¿ì WTA ÅÇÀº ÀÌ¿¡ ÇÑÂü ¸ø ¹ÌÄ¡´Â 16¸¸ 4000°³¿¡ ±×Ĩ´Ï´Ù.

 

 

 

 

ÈÞ°í M ½ºÄÉÀÏ·¯´Â 44.1kHz ÀԷ½ÅÈ£ÀÇ °æ¿ì ÃÖ´ë 16¹èÀÎ 705.6kHz·Î ¾÷»ùÇøµ(48kHz´Â 768kHz)À» ÇÑ ÈÄ ÀÌ 101¸¸ 5808°³ ÅÇÀ» °¡Áø WTA FIR ÇÊÅ͸¦ °ÅÄ¡°Ô ÇÕ´Ï´Ù. ÀÏÁ¾ÀÇ µðÁöÅÐ ·Î¿ì Æнº ÇÊÅÍ(LPF)ÀÎ ¼ÀÀÌÁÒ. ¾÷»ùÇøµÀÇ °æ¿ì 705.6kHz, 768kHz´Â Ãâ·Â´ÜÀ¸·Î µà¾ó BNC(µ¿Ãà)¸¦ ÀÌ¿ëÇÒ ¶§¿¡¸¸ Àû¿ëµÇ°í, ½Ì±Û BNC(µ¿Ãà)·Î Ãâ·ÂÇÏ¸é ¾÷»ùÇøµ ÁÖÆļö´Â °¢°¢ 352.8kHz, 384kHz, ±¤À¸·Î Ãâ·ÂÇÏ¸é °¢°¢ 176.4kHz, 192kHz·Î Á¦Çѵ˴ϴÙ. ±×·¯³ª ÈÞ°í M ½ºÄÉÀÏ·¯´Â ÀÌ °°Àº ¾÷»ùÇøµ ÁÖÆļö ½ºÆ庸´Ù´Â ¾÷»ùÇøµ °úÁ¤ ÀÌÈÄ 100¸¸ °³ ÅÇÀ¸·Î Â¥ÀÎ WTA ÇÊÅÍ°¡ °ü¿©ÇÑ´Ù´Â Á¡¿¡ ÁÖ¸ñÇØ¾ß ÇÒ °ÍÀ¸·Î º¸ÀÔ´Ï´Ù.


 


 

 

EMM ·¦½º DA2 vs ¸¶ÀÌÆ®³Ê MA-1 V2 :

1ºñÆ® DSD ¾÷»ùÇøµ DACÀÇ ½ÖµÎ¸¶Â÷

 

 

¿¡µå ¸¶ÀÌÆ®³Ê(Ed Meitner)´Â ¼Ò´Ï, Çʸ³½º¿Í ÇÔ²² SACD¸¦ ź»ý½ÃŲ ÁÖÀΰøÀÌÀÚ Ä³³ª´Ù ÇÏÀÌ¿£µå ¿Àµð¿À ¸ÞÀÌÄ¿ EMM ·¦½º(EMM Labs)¸¦ ÁÖÀçÇÏ´Â µðÁöÅÐ Àü¹® ¿£Áö´Ï¾îÀÔ´Ï´Ù. ÇöÀç ¿Ü±¹ ·¹ÄÚµùÀ̳ª ¹Í½Ì, ¸¶½ºÅ͸µ ¾÷ü¿¡¼­ ¾²´Â DSD ÄÁ¹öÅͳª Àç»ýÀåºñ ´ëºÎºÐÀº EMM ·¦½º Á¦Ç°À̶ó°í Çصµ °ú¾ðÀÌ ¾Æ´Õ´Ï´Ù. ÀÌ·± ±×°¡ EMM ·¦½ºÀÇ Ã·´Ü ±â¼úÀ» ´ã¾Æ³»¸é¼­µµ º¸´Ù Á¢±Ù °¡´ÉÇÑ °¡°Ý´ëÀÇ Á¦Ç°À» º¸±ÞÇϱâ À§ÇØ ¼³¸³ÇÑ º°µµ ȸ»ç°¡ ¹Ù·Î ¸¶ÀÌÆ®³Ê ¿Àµð¿À(Meitner Audio)ÀÔ´Ï´Ù.

 

 

 

EMM ·¦½º DA2

 

 

µû¶ó¼­ EMM ·¦½º¿Í ¸¶ÀÌÆ®³Ê ¿Àµð¿À´Â DAC ¼³°è µðÀÚÀο¡¼­ °øÅëµÈ ºÎºÐÀÌ ¸¹½À´Ï´Ù. ´ëÇ¥ÀûÀÎ °ÍÀÌ ÀԷ½ÅÈ£¸¦ PCM, DSD °¡¸®Áö ¾Ê°í ¸ðµÎ 1ºñÆ® DSD, ±×·¯´Ï±î PDM(Pulse Density Modulation) ½ÅÈ£·Î ¾÷»ùÇøµÇÑ ÈÄ DA ÄÁ¹öÆÿ¡ ³ª¼­´Â Á¡ÀÔ´Ï´Ù. 1ºñÆ® ½ÅÈ£ÀÎ ¸¸Å­ ¾Æ³¯·Î±× ·Î¿ì Æнº ÇÊÅ͸¸ °É¾îÁÖ¸é »çÀÎÆÄ ÇüÅÂÀÇ ¾Æ³¯·Î±× ½ÅÈ£·Î º¯È¯µÇ´Â Á¡À» ÀÌ¿ëÇÑ °ÍÀÌÁö¿ä. ±×·±µ¥ DSD(PDM) ¾÷»ùÇøµ ÁÖÆļö¿¡¼­ µÎ ȸ»ç DACÀÌ Â÷À̸¦ º¸ÀÔ´Ï´Ù. EMM ·¦½ºÀÇ DA2 DAC´Â 44.1kHz ½ÅÈ£ÀÇ 16¹èÀÎ DSD1024(44.8MHz), ¸¶ÀÌÆ®³ÊÀÇ MA-1 V2 DAC´Â 8¹èÀÎ DSD512(22.4MHz)·Î ¾÷»ùÇøµÀ» ÇÕ´Ï´Ù. µü 2¹è Â÷ÀÌÁö¿ä.

 

ÀÌó·³ ¸ÖƼ ºñÆ® PCM(Pulse Code Modulation) ½ÅÈ£±îÁö 1ºñÆ® DSD(PDM) ½ÅÈ£·Î ¹Ù²ãÁÖ´Â °ÍÀº ¿¡µå ¸¶ÀÌÆ®³ÊÀÇ È®°íÇÑ ½Å³ä ¶§¹®ÀÔ´Ï´Ù. ±×°¡ ¿©·¯ ÀÎÅͺ並 ÅëÇØ °­Á¶ÇßµíÀÌ ¡°¾Æ³¯·Î±× ½ÅÈ£°¡ µðÁöÅÐ ½ÅÈ£·Î º¯È¯µÇ´Â °úÁ¤(ADC)Àº 1ºñÆ® ½ÅÈ£ ó¸®¿Í ºñ½ÁÇÏ´Ù. ¶§¹®¿¡ µðÁöÅÐ ½ÅÈ£¸¦ ¿Ö°î°ú ¼Õ½Ç ¾øÀÌ ¾Æ³¯·Î±× ½ÅÈ£·Î º¹¿øÇϱâ À§Çؼ­´Â ´Ù½Ã 1ºñÆ® ½ÅÈ£·Î º¯È¯ÇÏ´Â °úÁ¤ÀÌ ¹Ýµå½Ã ÇÊ¿äÇÏ´Ù¡±¶ó´Â °ÍÀÔ´Ï´Ù. ±×¸®°í º¸´Ù »óÀ§ ±âÁ¾À̶ó ÇÒ DA2 DACÀÇ DSD ¾÷»ùÇøµ ÁÖÆļö°¡ ³ôÀº °ÍÀº ¾÷»ùÇøµÀ» ¼¼°Ô ÇÒ¼ö·Ï °¡Ã» ¿µ¿ª´ë¿¡ ³²¾ÆÀÖ´Â µðÁöÅÐ ³ëÀÌÁî°¡ ´ëÆø ÁÙ¾îµé±â ¶§¹®ÀÔ´Ï´Ù.

 

 

 

¸¶ÀÌÆ®³Ê MA-1 V2

 

 

°á±¹ µÎ Á¦Ç°Àº ¸ðµÎ 1ºñÆ® DSD(PDM) ¾÷»ùÇøµÀ» ¼öÇàÇÏ´Â DSP(MDAT. Meitner Digital Audio Translator)¿Í ÀÌÈÄ ¾Æ³¯·Î±× ½ÅÈ£·Î ÄÁ¹öÆÃÇÏ´Â µð½ºÅ©¸®Æ® DAC(MDAC)À¸·Î ÀÌ·ïÁø Á¡ÀÌ ÇÙ½ÉÀÔ´Ï´Ù. ¿©±â¿¡ ¿¡µå ¸¶ÀÌÆ®³Ê°¡ °³¹ßÇÑ ºñµ¿±â ÁöÅÍ Á¦°Å ±â¼úÀÎ MFAST(Meitner Frequency Acquisition System Technology)¿Í °íÁ¤¹Ð Ŭ·°(MCLK)ÀÌ ÅõÀÔµÆÁÒ. ÇÑÆí EMM ·¦½ºÀÇ DA2 DAC¿Í ¸¶ÀÌÆ®³ÊÀÇ MA-1 V2 DAC ¸ðµÎ PCMÀº 24ºñÆ®/192kHz±îÁö, DSD´Â DSD128±îÁö ÄÁ¹öÆÃÇÒ ¼ö ÀÖ½À´Ï´Ù.


 


 

 

ÄÚµå Hugo TT2 DAC :

9¸¸ 8304°³ WTA ÅÇÀ» °¡Áø ÄÚµåÀÇ ÃֽŠDAC

 

 

 

ÄÚµå Hugo TT2 DAC

 

 

ÄÚµå ÈÞ°í TT2´Â Äڵ尡 ¿ÃÇØ ³»³õÀº ÃֽŠDACÀÔ´Ï´Ù. PCMÀº ÃÖ´ë 32ºñÆ®/768kHz(µà¾ó BNC ÀÔ·Â ½Ã), DSD´Â DSD512 À½¿ø±îÁö ÄÁ¹öÆÃÇÒ ¼ö ÀÖ½À´Ï´Ù. ÄÁ¹öÆà ½ºÆåÀ¸·Î¸¸ º¸¸é DA-1°ú MA-1 V2¸¦ ÈξÀ ´É°¡ÇÕ´Ï´Ù. °ü½É»çÇ×ÀΠWTA ÇÊÅÍ ÅÇ ¼ö´Â 9¸¸ 8304°³·Î, ÄÚµåÀÇ Ç÷¡±×½Ê DACÀÎ DAVE(16¸¸ 4000°³)¸¦ Á¦¿ÜÇϸé WTA ÅÇ ¼ö°¡ °¡Àå ¸¹½À´Ï´Ù. 2016³â¿¡ ³ª¿Â ÀüÀÛ Hugo TT´Â 2¸¸ 6368°³, 2017³â¿¡ ³ª¿Â Hugo 2¿Í 2018³â¿¡ ³ª¿Â Qutest´Â 4¸¸ 9152°³¿¡ ±×Ĩ´Ï´Ù. ÀÌ·¯ÇÑ WTA ÇÊÅ͸µÀÌ ¼öÇàµÇ´Â °÷Àº º¾ ¿ÓÃ÷°¡ FPGA·Î ¼³°èÇÑ ÀÚÀϸµ½º(Xilinx)ÀÇ Artix 7 ĨÀÔ´Ï´Ù. ÀÌ¿¡ ºñÇØ ÈÞ°í M ½ºÄÉÀÏ·¯´Â ÀÚÀϸµ½ºÀÇ XC7A200T Ĩ¿¡¼­ 101¸¸ 5808°³ ÅÇÀ» °¡Áø WTA ÇÊÅ͸µÀ» ¼öÇàÇÕ´Ï´Ù. 


 


 

 

ÈÞ°í M ½ºÄÉÀÏ·¯ ¾øÀÌ µé¾îº¸±â

 

 

Rumer - (They Long To Be) Close To You

This Girl's In Love (A Bacharach & David Songbook)

 

¿ì¼± ÈÞ°í M ½ºÄÉÀÏ·¯¸¦ ÅõÀÔÇÏÁö ¾ÊÀº »óÅ¿¡¼­ °¢ DACÀÇ ¼ºÇâ°ú ¼º´ÉÀ» »ìÆìºÃ½À´Ï´Ù. ·ç¸Ó(Rumer)ÀÇ ¡®This Girl¡¯s In Love¡¯ ¾Ù¹ü Áß ¡®Close To You¡¯¸¦ ÈÞ°í TT2·Î µé¾îº¸¸é, ±â¸§±â¿Í ³ëÀÌÁî°¡ ¾ø´Â À½°ú ¶Ç·ÇÇÑ À̹ÌÁö, ºÎµå·¯¿î °¨ÃËÀÌ µµµå¶óÁý´Ï´Ù. ¸¶ÀÌÆ®³ÊÀÇ MA-1 V2·Î ¹Ù²ãº¸¸é, ¹èÀ½ÀÌ ´Ã¾î³ª°í ¹«´ë ½ºÄÉÀÏÀÌ Ä¿Áý´Ï´Ù. Àú¿ªÀÇ ¾ç°¨ ¿ª½Ã ´Ã¾î³ª´Âµ¥ ´ë½Å Çػ󵵴 ÈÞ°í TT2º¸´Ù ¾à°£ ¶³¾îÁø µíÇÕ´Ï´Ù. À̾î EMM ·¦½ºÀÇ DA2 DACÀ¸·Î µé¾îº¸¸é, À½ÀÇ ¹Ðµµ°¨°ú À½¼ö°¡ ´«¿¡ ¶ç°Ô ´Ã¾î³­ ´öºÐ¿¡ º¸Äðú ¾Ç±âÀÇ ½Çü°¨ÀÌ °ÅÀÇ ºñ¾àÀûÀ¸·Î »ó½ÂÇÕ´Ï´Ù. À½ÀÇ °¨ÃËÀÌ ÃËÃËÇÏ°í ¸Å²ô·¯¿öÁø Á¡µµ Å« º¯È­³×¿ä. ÀÌó·³ Å« À½Áú º¯È­¿¡ ½Ãûȸ Âü¼®Àںе鵵 ´ëºÎºÐ °í°³¸¦ ²ô´öÀ̼̽À´Ï´Ù.

 

 

Pierre Boulez, Chicago Symphony Orchestra 

Danse De La Suite De Kastchei Enchantee

Stravinsky : The Firebird

 

ÇÇ¿¡¸£ ºÒ·¹Áî°¡ ½ÃÄ«°í ½ÉÆ÷´Ï ¿ÀÄɽºÆ®¶ó¸¦ ÁöÈÖÇÑ ½ºÆ®¶óºó½ºÅ°ÀÇ ¡®ºÒ»õ¡¯ Áß ¡®Ä«¼¼ÀÌ ¹«¸®µéÀÇ Ã㡯(Danse De La Suite De Kastchei Enchantee)µµ ºñ½ÁÇß½À´Ï´Ù. ÈÞ°í TT2´Â ±âº» ÇØ»ó·ÂÀ» ¹ÙÅÁÀ¸·Î Æ®·£Áö¾ðÆ® ´É·Â°ú ÆÝÄ¡°¨, À½¿µ ±¸ºÐÀÌ µ¸º¸¿´Áö¸¸ À½³¡Àº ¾à°£ ±îÄ¥ÇÏ°Ô ´À²¸Á³½À´Ï´Ù. MA-1 V2´Â Àú¿ª ¿ï¸²À̶óµç°¡ µÎ²²°¨ÀÌ Áõ°¡ÇÑ °¡¿îµ¥ °ÅÄ£ ±¸¼®ÀÌ ½Ï °¡½Å Á¡ÀÌ Å« º¯È­¿´½À´Ï´Ù. Á¤¸® Á¤µ·ÀÌ Àß µÈ À½, ±×·¡¼­ µè±â¿¡ Æí¾ÈÇÑ À½À» ¼±»çÇß½À´Ï´Ù. ±×·¯³ª ÇØ»ó·Â¸¸ ³õ°í º¸¸é ÈÞ°í TT2¿¡ ¹Ð¸®Áö ¾Ê¾Ò³ª ½Í½À´Ï´Ù. DA2´Â À̵麸´Ù ¸î ¹è³ª ³Ð°í ±íÀº ¹«´ëÀÇ ½ºÄÉÀÏ, Æø¹ßÀûÀ¸·Î ´Ã¾î³­ À½¼ö, ¿©±â¿¡ ¼­½½ ÆÛ·± ÇØ»ó·Â±îÁö ¼±º¸¿´½À´Ï´Ù. ¿ÀÄɽºÆ®¶ó ´Ü¿ø ¼ö ÀÚü°¡ ´Ã¾î³­ ´À³¦À̾ú½À´Ï´Ù.


 


 

 

ÈÞ°í M ½ºÄÉÀÏ·¯ + Hugo TT2

 

 

Nils Lofgren - Keith Don¡¯t Go

Acoustic Live

 

´Ò½º ·ÎÇÁ±×·»ÀÇ ¡®Keith Don¡¯t Go¡¯(Acoustic Live)¸¦ ¿ì¼± ÈÞ°í M ½ºÄÉÀÏ·¯°¡ ¾ø´Â »óÅ¿¡¼­ ÈÞ°í TT2 DACÀ¸·Î¸¸ µé¾îºÃ½À´Ï´Ù. ±âŸ À½ÀÇ Åº·Â°¨À̶óµç°¡ ¾Ç±â µÑ·¹¿¡ ÆîÃÄÁö´Â °ø±â°¨, ¹«¾ùº¸´Ù DAC ÀÚüÀÇ ºÐÇØ´É¿¡¼­ ºÒ¸¸ÀÌ ¾ø½À´Ï´Ù. À½ÀÇ ÃË°¨ÀÌ ¾ÆÁÖ ½Ì½ÌÇÑ Á¡µµ ÀλóÀûÀ̳׿ä. ´õ ³ª¾ÆÁú±î ½Í¾úÁö¸¸, ÈÞ°í M ½ºÄÉÀÏ·¯¸¦ µà¾ó BNC·Î ¿¬°áÇÏ´Ï ¹«´ëÀÇ ½ºÄÉÀÏ°ú ÇöÀå°¨, µðÅ×ÀÏÀÌ È®¿¬È÷ ´Ã¾î³³´Ï´Ù. À½³¡ÀÌ »ì¾ÆÀÖ´Â °ÍÀÌ ¸¶Ä¡ ÇÑ »ý¸íü¸¦ ¸¶ÁÖ ´ëÇÑ ´À³¦±îÁö µì´Ï´Ù. ½Ì½ÌÇÔÀÇ Á¤µµ´Â ¸¶Ä¡ »ê¼Ò¸¦ ÀÜ¶à µÚÁý¾î¾´ °Í °°³×¿ä. °­¾à Á¶Àýµµ ´õ ´É¼ö´É¶õÇØÁ³°í, °î °÷°÷¿¡ º£ÀÎ ¸¶ÀÌÅ©·Î ´ÙÀ̳»¹Í½ºµµ ´«¿¡ ¶ç°Ô ÁÁ¾ÆÁ³½À´Ï´Ù. ±×¾ß¸»·Î ¡®½ÅºñÀÇ ¹¦¾à¡¯À̶ó ÇÒ ¸¸ÇÕ´Ï´Ù.


 


 

 

ÈÞ°í M ½ºÄÉÀÏ·¯ + DA2

 

 

Nils Lofgren - Keith Don¡¯t Go

Acoustic Live

 

¾Õ¼­ ÈÞ°í M ½ºÄÉÀÏ·¯ ¾øÀ̵µ ÃÖ»óÀÇ ¼Ò¸®¸¦ µé·ÁÁá´ø EMM ·¦½ºÀÇ DA2 DACÀº ¾î¶² º¯È­¸¦ º¸¿©ÁáÀ»±î¿ä. ÈÞ°í TT2 AB Å×½ºÆ® ¶§¿Í ¸¶Âù°¡Áö·Î ¡®Keith Don¡¯t Go¡¯¸¦ ÈÞ°í M ½ºÄÉÀÏ·¯ ¾øÀÌ µé¾îº¸¸é, ±âŸ ÁÙÀ» ƨ±â´Â ¼Õ°¡¶ô Èû°ú ±âŸ À½ÀÇ ±½±â¿¡¼­ ÈÞ°í TT2¿Í Å« Â÷À̸¦ º¸ÀÔ´Ï´Ù. Ç÷»öÀÌ ÁÁ°í ¿¡³ÊÁö°¡ ³ÑÄ¡´Â À½À̳׿ä. ±×·¯¸é¼­ ¹èÀ½ÀÌ Ç³ºÎÇϸç À½ÀÇ À±°û¼±ÀÌ ¼±¸íÇÏ°í ÁøÇÑ Á¡µµ µ¸º¸ÀÔ´Ï´Ù. ÀÌÁ¦ ÈÞ°í M ½ºÄÉÀÏ·¯¸¦ µ¿ÃàÄÉÀ̺í·Î ¿¬°áÇØ ´Ù½Ã µé¾îº¸¸é, ¶óÀÌºê °üÁßÀÌ ¹¹¶ó ¶°µå´Â ¼Ò¸®°¡ Á» Àüº¸´Ù ¸¹ÀÌ µé¸®°í, ±âŸÀÇ ¹èÀ½°ú ¿¬ÁÖÀÇ µðÅ×ÀÏ ¿ª½Ã Å« ÆøÀ¸·Î ´Ã¾î³µ½À´Ï´Ù. ¾Ç±âÀÇ Ç¥Á¤°ú Ç¥Çö·ÂÀÌ Ç³ºÎÇØÁ³´Ù°í³ª ÇÒ±î¿ä. º¸ÄÃÀº ´õ ÃËÃËÇÏ°Ô µé¸³´Ï´Ù. ¶§¹®¿¡ °°Àº °îÀÌ ´õ ¸À±ò½º·´°Ô µé¸®´Â Á¡À» È®ÀÎÇÒ ¼ö ÀÖ¾ú½À´Ï´Ù.

 

 

±è±¤¼® - ¾î´À 60´ë ³ëºÎºÎ À̾߱â

´Ù½Ã ºÎ¸£±â II

 

ÈÞ°í M ½ºÄÉÀÏ·¯¸¦ ÅõÀÔÇÑ »óÅ¿¡¼­ ±è±¤¼®ÀÇ ¡®¾î´À 60´ë ³ëºÎºÎ À̾߱⡯(´Ù½Ã ºÎ¸£±â II)¸¦ µé¾îº¾´Ï´Ù. ´ÜÁ¤ÇÏ°í Â÷ºÐÇÑ À½µéÀÌ ±Í¿¡ Âû½ÏÂû½Ï ºÙ½À´Ï´Ù. ³ëÀÌÁî¿Í °ÅÄ£ ±¸¼®ÀÌ ÀÏÀý ¾ø´Â, Æí¾ÈÇÑ À½ ±× ÀÚüÀÔ´Ï´Ù. °è¼Ó ´À³¢´Â °ÍÀÌÁö¸¸ ÈÞ°í M ½ºÄÉÀÏ·¯¸¦ DAC¿¡ ºÙÀÌ¸é °­¾à°ú ¿Ï±Þ Á¶ÀýÀÌ ÁÁ¾ÆÁö°í À½ÀÇ ÃË°¨ÀÌ ÃËÃËÇØÁö´Â Á¡ÀÌ °¡Àå Å« ¸Å·ÂÀÎ °Í °°½À´Ï´Ù. À̾î ÈÞ°í M ½ºÄÉÀÏ·¯¸¦ »©¹ö¸®°í DA2 DACÀ» ¿þÀ̹ö»çÀÇ W Router¿¡ USB ÄÉÀ̺í·Î ¿¬°áÇØ µé¾îº¸¸é, À½³¡ÀÌ µüµüÇØÁö°í ±× °í¿Ô´ø ÀÔÀÚ°¨ÀÌ ¼ø°£ °ÅÄ¥¾îÁý´Ï´Ù. ¸¶Ä¡ 24ºñÆ® À½¿øÀ» µè´Ù°¡ 16ºñÆ® À½¿øÀ¸·Î ¹Ù²Û µíÇϳ׿ä. ÈÞ°í M ½ºÄÉÀÏ·¯ Á¸À縦 ¸ð¸¥ ä µé¾úÀ» ¶§¸¸ Çصµ DA2 DACÀÌ µé·ÁÁÖ´Â ¼Ò¸®´Â ÈìÀâÀ» µ¥°¡ ¾ø¾ú´Âµ¥, ¿ª½Ã³ª »ó´ë Æò°¡, AB Å×½ºÆ®¸¦ ÇÏ´Ï ÀÌ·± ´ÜÁ¡ÀÌ ´«¿¡ ¶ë´Ï´Ù. ÀüüÀûÀ¸·Î ¹èÀ½Àº »ç¶óÁö°í ±âÀ½¸¸ ¾Ó»óÇÏ°Ô ³²Àº µíÇÑ ¼Ò¸®·Î º¯Çß½À´Ï´Ù.

 

 

Claudio Abbado, Berliner Philharmoniker

Symphony No.9 'From The New World' In E Minor, Op.95 - IV. Allegro Con Fuoco

Dvorák: Symphony No.9; Othello Overture

 

°è¼ÓÇؼ­ ¿©·¯ °îÀ» µé¾îºÃ½À´Ï´Ù. Ŭ¶ó¿ìµð¿À ¾Æ¹Ùµµ°¡ º£¸¦¸°ÇÊÀ» ÁöÈÖÇÑ µåº¸¸£ÀÛÀÇ ½Å¼¼°è ±³Çâ°î 4¾ÇÀåÀ» µé¾îº¸¸é, ÈÞ°í M ½ºÄÉÀÏ·¯ ¾øÀÌ µéÀ» ¶§º¸´Ù À½ÀÌ ¸Å²ô·´°í ¼öµµ°üÀ» Å« °ÍÀ¸·Î ±³Ã¼ÇÑ °Íó·³ À½µéÀÌ ¼Ú±¸ÃÄ ³ª¿É´Ï´Ù. ±×¾ß¸»·Î ÄåÄå ¼öÁØÀ̳׿ä. ¹«´ë°¡ Á» ´õ µÚ·Î ºüÁø Á¡µµ ¸Å·ÂÀÔ´Ï´Ù. Ȥ½Ã³ª Çؼ­ ¿µÈ­ ¡®ÀμÁ¼Ç¡¯ OST Áß ¡®Time¡¯À» mp3 À½¿øÀ¸·Î µé¾îº¸´Ï, Á¤º¸·®À̶óµç°¡ ¹«´ëÀÇ ±íÀÌ°¨, À½¼ö, ¼Ò¸´°áÀÌ ¸¶Ä¡ 16ºñÆ®/192kHz FLAC À½¿øÀ¸·Î ¹Ù²Û °Í °°½À´Ï´Ù. ¹°·Ð ºÐÇØ´É¿¡¼­´Â mp3 À½¿øÀÇ ÇÑ°è°¡ ´À²¸Á³Áö¸¸ ¼º±âÁö ¾ÊÀº ¿¡³ÊÁö°¨°ú ¾Ó»óÇÏÁö ¾ÊÀº ¹Ðµµ°¨¿¡¼­ ÈÞ°í M ½ºÄÉÀÏ·¯°¡ ´ë³õ°í ¸ÅÁ÷À» ÆîÄ£ µíÇÕ´Ï´Ù. ½Ãûȸ Âü¼®Àںе鵵 ÀÌ °°Àº º¯È­¿¡ ±ô¦ ³î¶ó½Ã´Â ´«Ä¡¿´½À´Ï´Ù.




 

 

µµ´ëü WTA 100¸¸°³ ÅÇÀÌ ¹¹±æ·¡?

 

 


 

 

ÄÚµåÀÇ WTA(Watts Transient Alignment) ÇÊÅÍ´Â ±âº»ÀûÀ¸·Î ÀÎÅÍÆú·¹À̼Ç(Interpolation) ÇÊÅÍ ÈÄ¿¡ ³õÀÌ´Â FIR(Finite Impulse Response) ÇÊÅÍÀÔ´Ï´Ù. À§ ±×·¡ÇÁ¸¦ º¸¸é, ÀÎÅÍÆú·¹ÀÌ¼Ç ÇÊÅ͸¦ °ÅÄ£ ÈÄ¿¡ »ùÇøµ ÁÖÆļö°¡ 2¹è°¡ µÇ¾úÀ½À» ¾Ë ¼ö ÀÖ½À´Ï´Ù. Áï ±âÁ¸ »ùÇÃµé »çÀÌ¿¡ ±âÁØÁ¡À» Çϳª ´õ Áý¾î³Ö¾î 2¹è·Î ¾÷»ùÇøµÀ» ÇÑ ¼ÀÀÌÁÒ. ¸¶Âù°¡Áö·Î ±âÁØÁ¡À» 4°³ Áý¾î³ÖÀ¸¸é 4¹è ¾÷»ùÇøµ, 8°³ Áý¾î³ÖÀ¸¸é 8¹è ¾÷»ùÇøµÀÌ ÀÌ·ïÁö´Â ÇÊÅÍÀÎ ¼ÀÀÌÁÒ. ÀÌ·¸°Ô »ùÇÃµé »çÀÌ¿¡(inter) ±âÁØÁ¡(pole)À» ¸¸µå´Â ¹æ½ÄÀ¸·Î ¾÷»ùÇøµÀ» ÇÏ´Ù°í Çؼ­ ÀÌ ÇÊÅÍ À̸§ÀÌ ÀÎÅÍÆú·¹À̼Ç(º¸°£)À¸·Î ºÒ¸®´Â °Ì´Ï´Ù. 

 

 


 

 

±×·¯¸é ¿Ö ¾÷»ùÇøµÀ» ÇÏ´Â °ÍÀϱî¿ä. Àß ¾Æ½Ã°ÚÁö¸¸ ¾÷»ùÇøµÀº ¾Æ³¯·Î±× ½ÅÈ£¸¦ µðÁöÅÐ ½ÅÈ£·Î ÄÁ¹öÆÃ(ADC) ÇÒ ¶§ ³¢¾îµç µðÁöÅÐ ³ëÀÌÁî(¾çÀÚÈ­ ³ëÀÌÁî)¸¦ ¾ø¾Ö±â À§Çؼ­ÀÔ´Ï´Ù. ¾÷»ùÇøµÀ» ÇÏ¸é µðÁöÅÐ ³ëÀÌÁîµµ ´Ã¾î³­ »ùÇøµ ÁÖÆļö¸¸Å­ °¡·ÎÃà(ÁÖÆļö)À¸·Î È®ÀåµÇ°í ÀÌ¿¡ µû¶ó ³ëÀÌÁîÀÇ ¼¼·ÎÃà(Àü¾Ð)Àº ÁÙ¾îµé°Ô µË´Ï´Ù. ³ëÀÌÁîÀÇ ¾ç(°¡·Îx¼¼·Î)Àº ¾÷»ùÇøµ ÀüÈÄ°¡ ¶È°°¾Æ¾ß Çϴϱî¿ä. ½±°Ô ¸»ÇØ, ¾÷»ùÇøµÀ» ÅëÇØ Á¤»ç°¢Çü ¸ð¾çÀÇ µðÁöÅÐ ³ëÀÌÁ °°Àº ¸éÀûÀÇ Á¿ì·Î ±ä Á÷»ç°¢ÇüÀ¸·Î ´Ã·È´Ù°í »ý°¢ÇÏ½Ã¸é µË´Ï´Ù. À̸¦ ³ªÅ³»ÁÖ´Â °ÍÀÌ ¹Ù·Î À§ ±×¸²ÀÔ´Ï´Ù. 

 

ÀÌ »óÅ¿¡¼­ DA ÄÁ¹öÆÃÀÌ ³¡³­ ÈÄ ¾Æ³¯·Î±× ·Î¿ì Æнº(low pass) ÇÊÅ͸¦ °É¾îÁÖ¸é ¾î¶² ÀÏÀÌ ¹ú¾îÁú±î¿ä. ¾÷»ùÇøµÀ» ÅëÇØ °¡Ã» ¿µ¿ª´ë ¹ÛÀÇ °íÁÖÆÄ·Î È®»êµÆ´ø µðÁöÅÐ ³ëÀÌÁî°¡ ¸¶Ä¡ ¹« ÀÚ¸£µí ¸ðÁ¶¸® »ç¶óÁö°Ô µË´Ï´Ù. ´õ¿íÀÌ ·Î¿ì Æнº ÇÊÅ͸¦ Åë°úÇÑ(»ì¾Æ³²Àº) ³ëÀÌÁîÀÇ ¾çµµ ¾÷»ùÇøµÀ» ÇÏÁö ¾Ê¾ÒÀ» ¶§º¸´Ù ÈξÀ ÀÛ¾ÆÁø(¼¼·Î Àü¾ÐÃàÀÌ ³·¾ÆÁø) »óÅÂÀÔ´Ï´Ù. ¿©±â¿¡ ³ëÀÌÁî ¼ÎÀÌÇÎ(Noise Shaping) 󸮸¦ ÇÏ°Ô µÇ¸é, °¡Ã» ¿µ¿ª´ë¿¡ ±×³ª¸¶ ³²¾ÆÀÖ´ø ³ëÀÌÁîÀÇ »ó´ç·®ÀÌ ¶Ç °¡Ã» ¿µ¿ª´ë ¹ÛÀ¸·Î ÂѰܳª°Ô µË´Ï´Ù.  

 

 

 

 

FIR ÇÊÅÍ´Â µðÁöÅÐ ¿µ¿ª¿¡¼­ ÀÌ·ïÁö´Â ·Î¿ì Æнº ÇÊÅͶó°í »ý°¢ÇÏ¸é µÉ °Í °°½À´Ï´Ù. µð½ºÅ©¸®Æ® ºÎÇ°À¸·Î ÀÌ·ïÁö´Â ¾Æ³¯·Î±× ·Î¿ì Æнº ÇÊÅÍ´Â 100% ¿Ïº®ÇÒ ¼ö ¾ø±â ¶§¹®¿¡ ¹Ì¸® µðÁöÅÐ ¿µ¿ª¿¡¼­ ·Î¿ì Æнº¸¦ °Å´Â °ÍÀÌÁÒ. ÀÌ·¸°Ô Çصµ µÇ´Â ÀÌÀ¯´Â °á±¹ ¿ì¸®°¡ µè´Â °ÍÀº °á±¹ Ãʱ⠻ùÇøµ ·¹ÀÌÆ®À̱⠶§¹®ÀÔ´Ï´Ù. 44.1kHz À½¿øÀ̶ó¸é ¾Æ¹«¸® 192kHz·Î ¾÷»ùÇøµÀ» Çصµ ±Í¿¡ µè´Â °ÍÀº 44.1kHz·Î »ùÇøµµÈ ¿ø ½ÅÈ£¶ó´Â °ÍÀÔ´Ï´Ù. ¸Ç À§ ±×¸²¿¡¼­ FIR ·Î¿ì Æнº ÇÊÅ͸¦ °Ç ÈÄ »ì¾Æ³²Àº ½ÅÈ£´Â °á±¹ ¿ø ½ÅÈ£(fs) »ÓÀ̶ó´Â °ÍÀÌÁÒ. ¾÷»ùÇøµ ÁÖÆļö°¡ ³ôÀ¸¸é ÀÌ ·Î¿ì Æнº ÇÊÅÍÀÇ °¨¼â ½½·ÎÇÁ°¡ ¿Ï¸¸Çصµ ¿ø ½ÅÈ£¿¡ ¿µÇâÀ» ÁÖÁö ¾Ê°Ô µË´Ï´Ù.

 

ÄÚµåÀÇ WTA ÇÊÅÍ°¡ µ¸º¸ÀÌ´Â °ÍÀº ÀÌ FIR ÇÊÅÍÀÇ ³»ºÎ ¿¬»ê °úÁ¤À» 100¸¸ ¹ø ÀÌ»ó °ÅÄ¡°Ô ÇÑ´Ù´Â Á¡ÀÔ´Ï´Ù. ÀÌ ¿¬»ê °úÁ¤ ÇϳªÇϳª°¡ ¹Ù·Î ÅÇ(tap)ÀÌ°í, Äڵ忡¼­´Â ÀÌ ÅÇ ¼ö°¡ 100¸¸ °³´Â ³Ñ¾î¾ß º¸´Ù ¿Ïº®ÇÑ ¿À¸®Áö³Î ¾Æ³¯·Î±× ½ÅÈ£¸¦ º¹¿øÇÒ ¼ö ÀÖ´Ù°í º¸´Â °Ì´Ï´Ù. ÁÖÆļö µµ¸ÞÀÎ(°¡·ÎÃàÀÌ ÁÖÆļö)¿¡¼­ º¸¸é µðÁöÅÐ ·Î¿ì Æнº ÇÊÅÍÀÇ °¨¼â ±×·¡ÇÁ¸¦ ¾ÆÁÖ °¡Æĸ£°Ô ²ª´Â ¼ÀÀÌ°í, ŸÀÓ µµ¸ÞÀÎ(°¡·ÎÃàÀÌ ½Ã°£)¿¡¼­ º¸¸é ÀÓÆÞ½ºÀÇ ÀÔ·Â ÀüÈÄ°¡ ÃÖ´ëÇÑ ºñ½ÁÇÑ ¸ð¾çÀÌ µÇ´Â ¼ÀÀÔ´Ï´Ù. ¹°·Ð ÅÇ ¼ö°¡ ±æ¾îÁú¼ö·Ï FPGA Ĩ¿¡´Â ´õ¿í ºÎ´ãÀÌ °¡°í ½Ã°£µµ ¿À·¡ °É¸®°Ô µÇ´Â(0.6ÃÊ µô·¹ÀÌ) ºÎ´ãÀÌ ÀÖ½À´Ï´Ù. ÈÞ°í M ½ºÄÉÀÏ·¯¸¦ DAVE¿¡ Áý¾î³ÖÁö ¾ÊÀº ÀÌÀ¯, ÈÞ°í M ½ºÄÉÀÏ·¯¿¡ ºñµð¿À(Video) ¸ðµå¶ó°í Çؼ­ µô·¹ÀÌ ½Ã°£À» ³·Ãß´Â ¹öÆ°ÀÌ ´Þ¸° ÀÌÀ¯ÀÔ´Ï´Ù. 


 


 

 

ÃÑÆò

 

 

 

 

óÀ½ ¾ð±ÞÇßµíÀÌ µðÁöÅÐ ¿Àµð¿À´Â ¾î·Æ½À´Ï´Ù. µûÁö°í °¨¾ÈÇÏ°í ÀÌÇØÇÒ °Ô ³Ê¹«³ª ¸¹½À´Ï´Ù. ±×·¯³ª Á¦´ë·Î ¸¸µç µðÁöÅÐ ¿Àµð¿À¸¦ ÅõÀÔÇÏ¸é ±× ÀüÈÄ »ç¿îµåÀÇ º¯È­´Â ´©±¸³ª ¾Ë¾Æç ¼ö ÀÖÀ» ¸¸Å­ ºÐ¸íÇÕ´Ï´Ù. À̹ø ½Ãûȸ¿¡¼­ EMM ·¦½ºÀÇ DA2 DACÀÌ º¸¿©ÁØ ¾ÐµµÀûÀÎ ÄÁ¹öÆà ´É·Â°ú, ÄÚµå ÈÞ°í M ½ºÄÉÀÏ·¯°¡ ¼±»çÇÑ ¾÷±×·¹ÀÌµå ´É·ÂÀº ±×¾ß¸»·Î ³¶ÁßÁöÃ߶ó ÇÒ ¸¸Çß½À´Ï´Ù. ƯÈ÷ 320kbps MP3 À½¿ø¸¶Àú 101¸¸ 5808°³ ÅÇÀ» °¡Áø WTA ÇÊÅ͸¦ °ÅÄ¡´Ï °ÅÀÇ ¹«¼Õ½Ç FLAC À½¿øÀ» µè´Â µíÇÑ ¸ÅÁ÷À» ¼±»çÇß½À´Ï´Ù. ¾î¼¸é Ÿ»ç DACµéÀÌ ¾Õ´Ü¿¡ ÄÚµå ¾÷½ºÄÉÀÏ·¯¸¦ ºÙ¿© »ç¿ëÇÒ °ÍÀ» ÃßõÇÏ´Â ³¯ÀÌ ¿ÃÁöµµ ¸ð¸£°Ú½À´Ï´Ù. ½Ãûȸ¿¡ Âü¼®ÇØÁֽŠ¸ðµç ºÐµé²² °¨»çµå¸³´Ï´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