¾î¼­¿Í, ÄÚµå »õ ¸ð³ë ¸ÀÁýÀº óÀ½ÀÌÁö?
Chord Electronics Ultima 3 Mono Power Amplifier


¿äÁò ¸ð³ë ºí·Ï ÆÄ¿ö¾ÚÇÁ¿¡ ´ëÇØ ¸¹Àº »ý°¢À» ÇÏ°í ÀÖ´Ù. ½ºÅ×·¹¿À ÆÄ¿ö¾ÚÇÁ ÇÑ ´ë·Î Á·ÇÏ´Ù¸ç È£±â ÀÖ°Ô ¸î ³âÀ» º¸³ÂÁö¸¸, ¾Æ½¬¿òÀÌ Á»Ã¼ ¾ø¾îÁöÁö ¾Ê´Â´Ù. ´õ¿íÀÌ ¸®ºä¿ëÀ¸·Î ¾î¼´Ù À£¸ÞÀÌµå ¸ð³ë ºí·Ï ÆÄ¿ö¾ÚÇÁ¸¦ ¸¸³ª°Ô µÇ¸é ÁýÀ¸·Î µ¹¾Æ°¡´Â ¹ß°ÉÀ½ÀÌ ¹«°Ì±â±îÁö ÇÏ´Ù. ¿¹¸¦ µé¾î ºñÅõ½º, ¿Àµð¾ÆÇöóÀÌÆ®, Åð·¹½º µîÀÇ ¸ð³ë ºí·ÏÀÌ ±×·¯Çß´Ù. ÇöÀç °³ÀÎ ½Ãû½Ç¿¡¼­ µè°í ÀÖ´Â ¸Ç¸® Áø°ø°ü ¾ÚÇÁµµ ¿Ö ¸ð³ë ºí·ÏÀ̾î¾ß ÇÏ´ÂÁö ¼Ò¸®·Î ¿õº¯ÇÏ°í ÀÖ´Ù.

¿Ö ¸ð³ë ºí·ÏÀ̾î¾ß ÇÒ±î. ¿ì¼± Á¿ì ä³ÎÀ» ÇÑ ¼¨½Ã¿¡ ´ã¾ÒÀ» ¶§ »ý±â´Â Àü¿ø°ú ½ÅÈ£ÀÇ Ã¤³Î °£¼·(crosstalk)¿¡¼­ ÀÚÀ¯·Ó´Ù. À̸¦ Á¶±ÝÀÌ¶óµµ ÁÙÀ̱â À§ÇØ µà¾ó ¸ð³ë·Î ±¸¼ºÇغ¸Áö¸¸ ÇÑ ÁöºØ ¾Æ·¡ µÎ ½Ä±¸ÀÎ °ÍÀº ¸¶Âù°¡Áö´Ù. ¶ÇÇÑ °°Àº ¿ë·®ÀÇ Àü¿øºÎ¶óµµ ÇÑ Ã¤³Î¿¡¸¸ ÅõÀÔÇÒ ¼ö ÀÖ´Â ¸¸Å­ ¹îÈûÀÌ ÁÁÀ» ¼ö¹Û¿¡ ¾ø´Ù. ¾ÚÇÁÀÇ ¼ÒºñÀü·ÂÀÌ °¢°¢ 100W(½ºÅ×·¹¿À)¿Í 200W(¸ð³ë)ÀÏ ¶§ °°Àº ¼Ò¸®°¡ ³ª¿Ã ¸® ¸¸¹«ÇÏ´Ù. ¿ª½Ã ¼¼»óÀº »Ñ¸° ¸¸Å­ °ÅµÎ´Â °ÍÀÌ´Ù. 

ÇÊÀÚÀÇ ÀÌ·± ½ò¸² Çö»ó¿¡ ±â¸§À» ºÎÀº °ÍÀÌ ¹Ù·Î ¿µ±¹ ÄÚµå(Chord Eelctronics)ÀÇ ¸ð³ë ºí·Ï ÆÄ¿ö¾ÚÇÁ Ultima 3 Mono(¿ïƼ¸¶ ¸ð³ë 3)¿´´Ù. ¾Õ¼­ µé¾ú´ø ½ºÅ×·¹¿À ÆÄ¿ö¾ÚÇÁ µ¿»ýµé, ±×·¯´Ï±î ¿ïƼ¸¶ 5(Ultima 5)³ª ¿ïƼ¸¶ 6(Ultima 6)ÇÑÅ×´Â ¸÷½Ã ¾ÈµÈ ¸»ÀÌÁö¸¸, ¸ð³ë ºí·Ï Çü°úÀÇ Â÷ÀÌ´Â ¾î¿ ¼ö ¾ø¾ú´Ù. Ãâ·Â, ÀÌ·± Â÷ÀÌ°¡ ¾Æ´Ï¾ú´Ù. ±×°ÍÀº Â÷±ÞÀÌ ¹Ù²î¾î ¹Ì²öÇÏ°Ô »õ·Î Æ÷ÀåµÈ °í¼Óµµ·Î¸¦ ´Þ¸®´Â ±âºÐÀ̾ú´Ù.


ÄÚµå¿Í »õ ¿ïƼ¸¶ ½Ã¸®Áî

°³ÀÎÀûÀ¸·Î 2020³â ÇϹݱâ´Â ÄÚµåÀÇ ½ÅÇü ÆÄ¿ö¾ÚÇÁ ¿ïƼ¸¶(Ultima) ½Ã¸®Áî¿Í ÇÔ²² º¸³Â´Ù°í Çصµ °ú¾ðÀÌ ¾Æ´Ï´Ù. ½ºÅ×·¹¿À ÆÄ¿ö¾ÚÇÁÀÎ ¿ïƼ¸¶ 6¿Í ¿ïƼ¸¶ 5, ±×¸®°í À̹ø ½Ãû ±âÀÎ ¸ð³ë ºí·Ï ÆÄ¿ö¾ÚÇÁ ¿ïƼ¸¶ 3 ¸ð³ë±îÁö ¼­¿ï °­³²ÀÇ ¸ð ½Ãû½Ç¿¡ ½Ã°£ ³¯ ¶§¸¶´Ù µé¾ú´Ù. µÎ ½ºÅ×·¹¿À ÆÄ¿ö¾ÚÇÁ¿¡ ´ëÇÑ Á¹°í´Â ÀÌ¹Ì ÇÏÀÌÆÄÀÌŬ·´¿¡ ½Ç·ÈÀ¸´Ï ÂüÁ¶ÇϽñ⠹ٶõ´Ù.

ÇÏÀÌÆÄÀÌŬ·´ ¸®ºä ¸µÅ© : ÄÚµå ¿ïƼ¸¶ 6
ÇÏÀÌÆÄÀÌŬ·´ ¸®ºä ¸µÅ© : ÄÚµå ¿ïƼ¸¶ 5

Á¹°í¿¡¼­ ÀÌ¹Ì ¸î Â÷·Ê ¾ð±ÞÇß´ø °ÍÀÌÁö¸¸, ÄÚµå´Â 2018³â ¸»ºÎÅÍ ¿ª´ë±Þ º¯½ÅÀ̶ó ÇÒ »õ ¿ïƼ¸¶ ¾ÚÇÁ ½Ã¸®Á ¼±º¸¿´´Ù. 2018³â 11¿ù¿¡ Ç÷¡±×½Ê ¿ïƼ¸¶ ¸ð³ë(Ultima Mono)¿Í ¿ïƼ¸¶ ÇÁ¸®(Ultima Pre)°¡ Æ÷¹®À» ¿­¾ú°í, 2019³â µé¾î¼­´Â ¿ïƼ¸¶ 2 ¸ð³ë(Ultima 2 Mono)¿Í ¿ïƼ¸¶ 3 ¸ð³ë(Ultima 3 Mono)°¡ ¹ÙÅëÀ» À̾î¹Þ¾Ò´Ù. 2020³â¿¡´Â ¿ïƼ¸¶ ÇÁ¸® 2(Ultima Pre 2)¿Í ½ºÅ×·¹¿À ÆÄ¿ö¾ÚÇÁ ¿ïƼ¸¶ 5(Ultima 5)¿Í ¿ïƼ¸¶ 6(Ultima 6)°¡ ³ª¿Ô´Ù.

¿ÞÂʺÎÅÍ Ultima Mono, Ultima 2 Mono

¿ÞÂʺÎÅÍ Ultima 5 Stereo, Ultima 6 Stereo

¿ïƼ¸¶ ¸ð³ë : 8¿È 780W, 4¿È 1400W, 2¿È 2500W
¿ïƼ¸¶ 2 ¸ð³ë : 8¿È 750W
¿ïƼ¸¶ 3 ¸ð³ë : 8¿È 480W
¿ïƼ¸¶ 5 ½ºÅ×·¹¿À : 8¿È 300W
¿ïƼ¸¶ 6 ½ºÅ×·¹¿À : 8¿È 180W

¸¸¾à ÄÚµå ÆÒµéÀ̶ó¸é ÀÌÂë¿¡¼­ ±Ã±ÝÁõÀÌ Çϳª¾¿ µå½Ç °ÍÀÌ´Ù. »õ ¿ïƼ¸¶ ÆÄ¿ö¾ÚÇÁ°¡ °¢°¢ ¾î¶² ‘SPM’ ¸ðµ¨ÀÇ µÚ¸¦ À̾ú´ÂÁö¿¡ ´ëÇؼ­´Ù. SPM ÆÄ¿ö¾ÚÇÁ´Â ±× °­·ÄÇÑ ¿Ü°ü µðÀÚÀΰú ¼Ò¸®·Î ¾ÖÈ£°¡µé¿¡°Ô ±íÀº ÀλóÀ» ³²°å±â ¶§¹®ÀÌ´Ù. Çٽɸ¸ ¤À¸¸é, ¿ïƼ¸¶ 3 ¸ð³ë´Â SPM 1400 MKII, ¿ïƼ¸¶ 5´Â SPM 1200 MKII, ¿ïƼ¸¶ 6´Â SPM 1050 MKII¸¦ ´ëüÇß´Ù.

ÀÚ, ÀÌÁ¦ºÎÅÍ°¡ º»·ÐÀÌ´Ù. »ç½Ç, ¸Æ¶ôÀ̳ª Á¦Ç° È÷½ºÅ丮, ¼³°è µðÀÚÀÎÀº ¾Ë¸é ÁÁÀº °ÍÀÌÁö Çʼö´Â ¾Æ´Ï´Ù. ¿Àµð¿À´Â µéÀ¸·Á°í »ç´Â °ÍÀÎ ¸¸Å­, »õ ¿ïƼ¸¶ 3 ¸ð³ë¿¡ ´ëÇØ ±Ã±ÝÇÑ °ÍÀº ÀÌ·± °ÍµéÀÌ´Ù. ±×·¡¼­ ÄÚµåÀÇ »õ ¿ïƼ¸¶ 3 ¸ð³ë´Â ¾î¶² ¼Ò¸®¸¦ µé·ÁÁᳪ. ½ºÅ×·¹¿À µ¿»ý ¸ðµ¨µé°ú´Â ¹¹°¡ ´Þ¶ú³ª. ±×¸®°í ÀüÀÛÀÎ SPM 1400 MKII¿Í´Â ¶Ñ·ÇÇÑ °ÝÂ÷¸¦ ¹ú·È´Â°¡. À̹ø ¿ø°í´Â ÀÌ 3°¡Áö Áú¹®¿¡ ´ëÇÑ ÇÊÀÚÀÇ ¼ÖÁ÷ÇÑ ´äº¯ÀÌ´Ù.


Ultima 3 Mono ÆÑÆ® üũ

ÄÚµå´Â ¿¹Àü SPM ¸ðµ¨À̳ª Áö±Ý ¿ïƼ¸¶ ¸ðµ¨À̳ª 2°¡Áö Å« ƲÀº º¯ÇÏÁö ¾Ê¾Ò´Ù. Ãâ·Â´Ü¿¡ MOSFETÀ» ÅõÀÔÇÑ Å¬·¡½º AB ÁõÆø ¾ÚÇÁ¶ó´Â °Í°ú Àü¿øºÎ¿¡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y)¸¦ ÅõÀÔÇß´Ù´Â °ÍÀÌ´Ù. ÄÚµå´Â 1989³â ¼³¸³¿¬µµ¿¡ óÀ½ ³»³õÀº 200W Ãâ·ÂÀÇ SPM 900 ¶§ºÎÅÍ Ãâ·Â ¼ÒÀÚ·Î MOSFET, Àü¿øºÎ·Î °íÁÖÆÄ ½ºÀ§Äª Àü¿øºÎ, Áï SMPS¸¦ °íÁýÇß´Ù. °¢°¢ ¹ÙÀÌÆú¶ó Æ®·£Áö½ºÅÍ¿Í ¸®´Ï¾î Àü¿øºÎ´Â µµÀúÈ÷ µû¶ó¿Ã ¼ö ¾ø´Â ÀåÁ¡À» °¡Á³´Ù´Â °ÍÀÌ ÄÚµåÀÇ ÁÖÀåÀÌ´Ù.

ÀÌ·± ¸Æ¶ô¿¡¼­ À̹ø ¿ïƼ¸¶ 3 ¸ð³ë¸¦ »ìÇÇ¸é ¹ÝÀº ¸Â°í ¹ÝÀº Ʋ¸®´Ù. ¿ì¼± ¿ïƼ¸¶ 3 ¸ð³ë´Â ±âº»ÀûÀ¸·Î ä³Î´ç(ºí·Ï´ç) 32°³ MOSFETÀ» Ãâ·Â´Ü(Àü·ù ÁõÆø´Ü)¿¡ ½á¼­ 8¿È¿¡¼­ 480W¸¦ ³»´Â Ŭ·¡½º AB ÆÄ¿ö¾ÚÇÁ°¡ ¸Â´Ù. 4¿È¿¡¼­ ¸î W¸¦ ³»´ÂÁö´Â °ø°³µÇÁö ¾Ê¾ÒÁö¸¸, ÀüÀÛ SPM 1400 MKII´Â 8¿È¿¡¼­ 480W, 4¿È¿¡¼­ 800W¸¦ ³Â´Ù. Àü¿øºÎ ¿ª½Ã SMPS¸¦ äÅÃÇß´Ù. Àß ¾Æ½Ã´Â ´ë·Î ÄÚµå ¼³¸³ÀÚÀÎ ¿£Áö´Ï¾î Á¸ ÇÁ·©Å©½º(John Franks)´Â °íÁÖÆÄ ÆÄ¿ö¼­ÇöóÀÌ È¸»ç¿¡¼­ ù Á÷Àå »ýÈ°À» Çß´Ù.

ÇÏÁö¸¸ »õ ¿ïƼ¸¶ ½Ã¸®Áî°¡ ÀÌÀü SPM ½Ã¸®Áî¿Í °áÁ¤ÀûÀ¸·Î ´Ù¸¥ °ÍÀº ‘µà¾ó Çǵå Æ÷¿öµå ¿¡·¯ Ä¿·º¼Ç’(advanced dual-feed-foward error-correction)À̶ó´Â, À̸§ºÎÅÍ ¾î·Á¿î »õ·Î¿î ¼³°è°¡ Àû¿ëµÆ´Ù´Â µ¥ ÀÖ´Ù. 2018³â 5¿ù µ¶ÀÏ ¹ÀÇî ¿Àµð¿À¼î¿¡¼­ ¼±º¸ÀÎ 150W Ãâ·ÂÀÇ Etude ¾ÚÇÁ¿¡ óÀ½ Àû¿ëµÈ ÀÌ ½Å¼³°è¾ß¸»·Î »õ ¿ïƼ¸¶ ½Ã¸®ÁîÀÇ Ã³À½ÀÌÀÚ ³¡À̶ó Çصµ °ú¾ðÀÌ ¾Æ´Ï´Ù. ÀÌ¿¡ ´ëÇؼ­´Â µÚ¿¡¼­ ´Ù½Ã Çѹø ¤¾îº¼ °ÍÀÌ´Ù.

¿ïƼ¸¶ 3 ¸ð³ëÀÇ °¢ ºí·Ï Å©±â¿Í µðÀÚÀÎÀº ½ºÅ×·¹¿À ÆÄ¿ö¾ÚÇÁÀÎ ¿ïƼ¸¶ 5, 6¿Í µ¿ÀÏÇÏ°í ¹«°Ôµµ °°´Ù. °¡·ÎÆø 48cm, ³ôÀÌ 18cm, ¾È±æÀÌ 36cm, ¹«°Ô 22.4kgÀÌ´Ù. ¼¨½Ã·Î Ç×°ø µî±ÞÀÇ ¾Ë·ç¹Ì´½À» ¾´ °ÍÀ̳ª Àü¸é ÆгÎÀÇ µÎ²²°¡ 28mm¿¡ ´ÞÇÏ´Â Á¡µµ °°´Ù. ÀüÀÛÀÎ SPM 1400 MKII¿Í ºñ±³Çϸé, µ¢Ä¡¿Í ¹«°Ô´Â °ÅÀÇ Â÷ÀÌ°¡ ¾øÁö¸¸(48cm x 19cm x 35cm, 24kg), Àü¸é ÆгΠµðÀÚÀΰú Àü¿ø ¿Â ¿ÀÇÁ ¹öÆ° µðÀÚÀÎ µîÀÌ Å©°Ô ¹Ù²î¾ú´Ù.

Àü¸é ÇÏ´Ü¿¡ ÀÖ´Â Àü¿ø ¹öÆ°Àº Æú¸®Ä«º¸³×ÀÌÆ® ÀçÁúÀÌ°í, ´ë±â ½Ã³ª ÀÛµ¿ ½Ã »ö»óÀÌ ´Þ¶óÁö´Âµ¥ °¡¿îµ¥ ½½¸´¿¡ ¼û¾îÀÖ´Â ½ºÀ§Ä¡¸¦ ÀÌ¿ëÇØ ¹à±â¸¦ Á¶ÀýÇÒ ¼ö ÀÖ´Ù. ÈĸéÀ» º¸¸é, ½ºÇÇÄ¿ ÄÉÀ̺í Ä¿³ØÅÍ°¡ 2Á¶¶ó¼­ ¹ÙÀÌ¿ÍÀ̾À» ÇÒ ¼ö ÀÖÀ¸¸ç ÀԷ´ÜÀÚ´Â ¸ð³ë ºí·Ï ÆÄ¿ö¾ÚÇÁÀÎ ¸¸Å­ XLR, RCA 1°³¾¿ ¸¶·ÃµÆ´Ù. ´ÜÀÚº°·Î 2°³°¡ ÀÖÁö¸¸ ÀÌ´Â °¢°¢ ¿ªÀ§»ó°ú Á¤À§»ó ÀÔ·Â ¿ëÀÌ´Ù. ÀÌ·¯ÇÑ ±â´ÉÀº ½ºÅ×·¹¿À ÆÄ¿ö¾ÚÇÁ ¸ðµ¨µé¿¡´Â ¾ø´Â °ÍµéÀÌ´Ù.

û·Ï»ö ºÒÀÌ µé¾î¿À´Â »óÆÇÀº ÄÚµå ¾ÚÇÁ´ä°Ô ¾ÈÀ» º¼ ¼ö ÀÖ°Ô Çسõ¾Ò´Ù. ¶ÇÇÑ ¾çÂÊ¿¡ 2°³¾¿, ÃÑ 4°³ÀÇ ±âµÕ °â ½ºÅĵ尡 À־ ¿ïƼ¸¶ ÇÁ¸® ¾ÚÇÁ¸¦ Á÷Á¢ ¿Ã·Á³õÀ» ¼ö ÀÖ´Ù. º°µµ ·¢ÀÌ ÇÊ¿ä ¾ø´Â °ÍÀÌ´Ù. µ¥À̺ê(DAVE) DAC/ÇÁ¸®¾ÚÇÁ³ª ºí·ç MKII(BLU MKII) CDP/µðÁöÅÐ Æ®·£½ºÆ÷Æ® °°Àº ¸ðµ¨Àº º°µµ ÄÚ¶ö ¾Ó»óºí(Choral Ensemble) ½ºÅĵ带 ÀÌ¿ëÇØ ¿Ã¸®¸é µÈ´Ù.

Á» ´õ µé¾î°¡ º¸ÀÚ. ¿ïƼ¸¶ 3 ¸ð³ëÀÇ °ÔÀÎÀº ÀüÀÛ°ú ¸¶Âù°¡Áö·Î 30dBÀε¥, Äڵ忡 µû¸£¸é ÀÌ °ÔÀÎÀÌ È®º¸µÇ´Â Àü¾Ð ÁõÆø´ÜÀº ÃÊÀú ¿Ö°î(ultra-low-distortion)°ú °íÀü¾Ð(high-voltage), ±×¸®°í ¹é¸¸ ºÐÀÇ 1ÃÊ¿¡ 300V¸¦ ³¾ Á¤µµ·Î ÃÊ°í¼Ó(very high speed, 300V per microsecond)À¸·Î ÀÛµ¿ÇÑ´Ù. ÀԷ´ÜÀº Ç® ¹ë·±½º·Î ¼³°èµÆÀ¸¸ç, DC À¯ÀÔÀº Æ®·£½º°¡ ¾Æ´Ï¶ó ¼­º¸¸¦ ÅëÇØ Â÷´ÜÇÑ´Ù.

½ºÆåÀº ±×³É ÇÏÀÌ¿£µå´Ù. Àü°íÁ¶ÆÄ¿ÖÀ²(THD)Àº 0.005%, ÁÖÆļö ÀÀ´ä Ư¼ºÀº 0.2Hz~46kHz(-1dB), 0.1Hz~200kHz(-3dB)¸¦ º¸ÀδÙ. ÀüÀÛ SPM 1400 MKII°¡ -3dB ±âÁØ 0.1Hz~77kHz¿´´ø °Í°ú ºñ±³ÇÏ¸é ¿ª½Ã ‘µà¾ó Çǵå Æ÷¿öµå ¿¡·¯ Ä¿·º¼Ç’À̶ó´Â ½Å¼³°è ´öºÐÀ̶ó°í º¼ ¼ö¹Û¿¡ ¾ø´Ù. Ç÷§ÇÏ°Ô ¹ÝÀÀÇÒ ¼ö ÀÖ´Â °í¿ª »óÇÑÀ» °ÅÀÇ 3¹è °¡±îÀÌ ²ø¾î¿Ã¸° °ÍÀÌ´Ù. ÀÌ ¹Û¿¡ ÀÔ·Â ÀÓÇÇ´ø½º´Â ¹ë·±½º/¾ð¹ë·±½º ¸ðµÎ 100k ¿È, Ãâ·Â ÀÓÇÇ´ø½º´Â 0.04¿È¿¡ ºÒ°úÇÏ´Ù.


ÀçÁ¡°Ë : µà¾ó Çǵå Æ÷¿öµå ¿¡·¯ Ä¿·º¼Ç

ÄÚµåÀÇ ¿ïƼ¸¶ ½Ã¸®Áî ¾ÚÇÁ¿¡´Â ‘Áøº¸µÈ µà¾ó Çǵå Æ÷¿öµå ¿¡·¯ Ä¿·º¼Ç’(advanced dual-feed-foward error correction) ¼³°è°¡ º£Ç®¾îÁ³´Ù. ÇÊÀÚ°¡ ÆľÇÇÑ ÀÌ ½Å¼³°èÀÇ ÇÙ½ÉÀº ´ÙÀ½°ú °°´Ù.

  1. ÀÌ ¼³°è´Â Ŭ·¡½º AB ÁõÆø¿¡¼­ ´Ã ¹®Á¦°¡ µÇ´Â ±³Â÷ ¿Ö°î(crossover distortion)À» ÁÙÀ̱â À§Çؼ­ °í¾ÈµÆ´Ù.
  2. ±³Â÷ ¿Ö°îÀº Ŭ·¡½º ABÀÇ µÎ ÁõÆø ¼ÒÀÚ°¡ ¼­·Î ¹ÙÅë ÅÍÄ¡¸¦ ÇÒ ¶§ ¹ß»ýÇϸç, ±¸Ã¼ÀûÀ¸·Î´Â ±³Â÷ ±¸°£¿¡¼­ Æ®·£½ºÄÁ´öÅϽº(transconductance)°¡ ¶³¾îÁ® ¹ß»ýÇÑ´Ù.
  3. Æ®·£½º ÄÁ´öÅϽº? ¸Â´Ù. Áø°ø°ü ½ºÆåÇ¥¿¡¼­ ÀÚÁÖ º¸´Â ±× »óÈ£ ÄÁ´öÅϽº, Àü·ù ÁõÆø·ü, gm, ÀÌ ¸ðµç °ÍÀÌ ´Ù Æ®·£½º ÄÁ´öÅϽº´Ù. ÇѸ¶µð·Î ÀÔ·Â Àü¾Ð(Vi) ´ë Ãâ·Â Àü·ù(Io)ÀÇ ºñÀ², Áï Àü·ù ÁõÆø·üÀÎ °ÍÀÌ´Ù. µû¶ó¼­ µÎ ÁõÆø ¼ÒÀÚ°¡ ±³´ë ±Ù¹«¸¦ ÇÏ´Â ¼ø°£ ÀÌ ÁõÆø·üÀÌ ¶³¾îÁö´Â °ÍÀº ÁõÆø ¼ÒÀڷμ­ Ä¡¸íÀûÀÏ ¼ö¹Û¿¡ ¾ø´Ù.
  4. µû¶ó¼­ ‘¿¡·¯ Ä¿·º¼Ç’Àº ‘Ãâ·Â´Ü¿¡¼­ ¹ß»ýÇÏ´Â Æ®·£½º ÄÁ´öÅϽº °­ÇÏ ¹®Á¦¸¦ ÇØ°áÇÑ´Ù’´Â Àǹ̴Ù.
  5. ÀÌ ¿¡·¯¸¦ ¾ø¾Ø ¹æ¹ýÀÌ ‘µà¾ó Çǵå Æ÷¿öµå’Àε¥, ÀÌ´Â ±Û·Î¹ú Çǵå¹é(feedback)À» ÀԷ´ܿ¡ °É¾îÁÖ´Â µ¿½Ã¿¡ ÇǵåÆ÷¿öµå(feedforward)¸¦ Ãâ·Â´Ü¿¡ °É¾îÁشٴ Àǹ̴Ù. Çǵ带 ¾ç¹æÇâÀ¸·Î °É¾îÁÖ´Â ¼ÀÀÌ´Ù.
  6. ÇÏÁö¸¸ ÀÌ ½Å¼³°è´Â ÄÚµåÀÇ Á¸ ÇÁ·©Å©½º°¡ »õ·Î °³¹ßÇÑ °ÍÀº ¾Æ´Ï´Ù. ÀÌ È¸·Î ÀÌ·ÐÀ» óÀ½ ÁÖâÇÑ ÁÖÀΰøÀº ¿µ±¹ À̽Ľº ´ëÇÐÀÇ ¸»ÄÞ È¤½ºÆ÷µå(Malcolm J Hawksford) ±³¼öÀÌ°í, º§ ¿¬±¸¼ÒÀÇ ¹ä ÄÚµ¨(Bob Cordell)ÀÌ º¸´Ù ½ÉÈ­½ÃÄ×À¸¸ç, Á¸ ÇÁ·©Å©½º°¡ ¿Ï¼º½ÃÄ×´Ù.
  7. ±¸Ã¼ÀûÀÎ ÀÌ·ÐÀû ¼³¸íÀº ¹ä ÄÚµ¨ÀÌ 1984³â ¹Ì±¹ ¿Àµð¿À ÇÐȸ(AES) Àú³Î¿¡ ¹ßÇ¥ÇÑ ³í¹®¿¡¼­ È®ÀÎÇÒ ¼ö ÀÖ´Ù. ³í¹® Á¦¸ñÀº '¿¡·¯ Ä¿·º¼Ç ±â´ÉÀ» °®Ãá MOSFET ÆÄ¿ö¾ÚÇÁ'(A MOSFET Power Amplifier with Error Correction)´Ù.

½Ãû

½ÃûÀº ¼­¿ï °­³²ÀÇ ¸ð ¿Àµð¿À ¼ó¿¡¼­ ÁøÇàÇß´Ù. ¼Ò½º ±â±â´Â ¿À·»´õÀÇ N100, ÄÚµåÀÇ µ¥À̺ê¿Í ºí·ç MKII, ÇÁ¸®¾ÚÇÁ´Â ÄÚµåÀÇ ±¸Çü CPA5000, ½ºÇÇÄ¿´Â ATCÀÇ SCM100À» µ¿¿øÇß´Ù. SCM100Àº °øĪ ÀÓÇÇ´ø½º 8¿È, °¨µµ 88dBÀÇ 3¿þÀÌ, 3À¯´Ö º£À̽º ¸®Ç÷º½º ½ºÇÇÄ¿·Î, ÁÖÆļö ÀÀ´ä Ư¼ºÀº -6dB ±âÁØ 35Hz~22kHz¸¦ º¸ÀδÙ. À̳¯ ½Ãû¿¡´Â ¶ÇÇÑ SPM 1400 MKII¸¦ µ¿¿ø, »õ ¿ïƼ¸¶¿Í ¼Ò¸®¸¦ ºñ±³ÇغôÙ.

Á¤¸íÈ­ - ¼ººÒ»ç ÁÖÁ¦¿¡ ÀÇÇÑ º¯ÁÖ°î
ÇÑ ²Þ ±×¸®¿ò

¸ÕÀú ½ºÅ×·¹¿À ¿ïƼ¸¶ 6·Î µé¾îº» ÈÄ SPM 1400 MKII·Î ¹Ù²ã ´Ù½Ã µé¾îºÃ´Ù. óÀ½ È帣´Â ½Ã³Á¹°ÀÇ ¼ö·®ÀÌ ´Ã¾î³­´Ù. Á¤º¸·®°ú Ç¥Çö·Â, µðÅ×ÀÏÀÇ ¾Ð½Â. ¾Æ¹«¸® ½ÅÇü ¿ïƼ¸¶ ¾ÚÇÁ¶ó°í Çصµ ½ºÅ×·¹¿À¿Í ¸ð³ë, 180W¿Í 480WÀÇ Â÷ÀÌ´Â Á»Ã¼ ±Øº¹Çϱâ Èûµé´Ù. ÀÌ°ÍÀº ¾î¿ ¼ö ¾ø´Â ÀÏÀÌ´Ù. ±×³É, ¸ð³ë ºí·Ï¿¡¼­ ´õ ¸¹Àº Àü·ù°¡ ¾ÚÇÁ¿¡¼­ ¹ß»êµÇ°í ½ºÇÇÄ¿¿¡ ´ëÇÑ Àå¾Ç·ÂÀÌ ÈξÀ ³ôÀº »óȲÀÌ´Ù. ¿ïƼ¸¶ 3 ¸ð³ë·Î ¹Ù²å´Ù. ¸Þ¸ðÇÏ´Â ¼ÕÀÌ ¹ÙºüÁø´Ù. À½¿µ°ú °­¾à ±¸ºÐÀÌ È®½ÇÇØÁö°í °ø°£°¨ÀÌ ´Ã¾î³µÀ¸¸ç ÀÔÀÚ°¨ÀÌ ÁÁ¾ÆÁ³´Ù. °î ÁøÇà »óȲ¿¡ µû¶ó ÀÚÀ¯ÀÚÀç·Î º¯½ÅÇÏ´Â ÀçÁÖ±îÁö º¸¿©ÁØ´Ù. SPM 1400 MKII¿¡¼­´Â ¸Àº¼ ¼ö ¾ø¾ú´ø, Áø°ø°ü ¾ÚÇÁÀÇ ¹èÀ½ °°Àº °ÍÀÌ ¾¦ ´Ù°¡¿Ô´Ù. ÿ·ÎÀÇ À½ ÀÚü°¡ ´Þ¶óÁ³´Ù. º¸´Ù Á¤°¥ÇÏ°í ´ÜÁ¤ÇØÁ³´Ù.

Billie Eilish - Bad Guy
When We Fall Asleep, Where Do We Go?

ÀÌ °î ¿ª½Ã ¿ïƼ¸¶ 6, SPM 1400 MKII, ¿ïƼ¸¶ 3 ¸ð³ë ¼øÀ¸·Î µé¾ú´Âµ¥, ´À³¦ÀÌ Á» ´Ù¸£´Ù. µå·³ÀÇ ´ïÇη¿¡ °üÇÑ ÇÑ 180W Ãâ·ÂÀÇ ½ÅÇü ¿ïƼ¸¶ 6°¡ 480WÀÇ SPM 1400 MKIIº¸´Ù ³´°Ô µé¸° °ÍÀÌ´Ù. ¹°·Ð ÁÂ¿ì ºÐ¸®µµ¶óµç°¡ ¿¡³ÊÁö°¨Àº SPMÀÌ ³ôÁö¸¸, Àú¿ª ÆÄ¿ö¿¡ ´ëÇÑ ±×¸³°¨ÀÌ ÀÌ»óÇÒ Á¤µµ·Î ¾àÇÏ´Ù. ¹º°¡ ÀÚ²Ù ³õÄ£´Ù´Â ´À³¦. ÀúÀ½ÀÇ ºÎ¹Öµµ ¼ø°£¼ø°£ Æ÷ÂøµÆ´Ù. ¿ïƼ¸¶ 3 ¸ð³ë·Î ¹Ù²Ù¸é, ¼ÓÀÌ »½ ¶Õ¸± Á¤µµ·Î µå·³ ¿¬ÁÖ°¡ ½Ã¿ø½Ã¿øÇÏ°Ô ÅÍÁ® ³ª¿Â´Ù. ÀÚµ¿Â÷·Î ¸»Çϸé Á¦·Î¹éÀÌ ¾öû ´Ã¾î³µ´Ù. Á¤º¸·®µµ ´Ã°í À½ÀÇ È°±âµµ ´Ã¾ú´Ù. ÀüüÀûÀ¸·Î Àç»ýÀ½ÀÌ ±ú²ýÇÏ°í ÄèÀûÇÏ´Ù´Â °ÍÀº SPM 1400 MKII¿Í ¿ïƼ¸¶ 3 ¸ð³ë ¸ðµÎ °øÅëµÈ °ÍÀÌÁö¸¸, »õ ¿ïƼ¸¶ 3 ¸ð³ë´Â ¿©±â¿¡ ¹Ðµµ¿Í ¹«°Ô, ±×¸®°í ½Å¼³°èÀÇ ÇÙ½ÉÀ̶ó ÇÒ ‘°í¿î ÀÔÀÚ°¨’°ú ‘ŸÀÌÆ®ÇÑ ±×¸³°¨’±îÁö ´õÇß´Ù.

Leonard Bernstein, New York Philharmonic Orchestra - Mahler Symphony No.2
Mahler 2

¿ª½Ã ¸ð³ë ºí·ÏÀÇ ÀåÁ¡Àº °¢ ¾Ç±âµéÀÌ ½ºÅ×·¹¿À ¸ðµ¨º¸´Ù ÈξÀ ¶Ç·ÇÇÏ°í Á¤±³ÇÏ°Ô ¸ÎÈù´Ù´Â °ÍÀÌ´Ù. °ø°£°¨°ú Á¤¼÷µµ, ±×¸®°í ½ºÇÇÄ¿¿¡ ´ëÇÑ Àå¾Ç·Â, ¿©¸° À½¿¡ ´ëÇÑ Ç¥Çö·Âµµ ´Ã¾î³­´Ù. ¼ÖÁ÷È÷ Æò°¡Çϸé, ÀÌ´Â ¾Æ¹«¸® ½Å¼³°è¸¦ ÅõÀÔÇÑ ¿ïƼ¸¶ 6¶óµµ ¸ð³ë ºí·ÏÀ¸·Î¼­ SPM 140 MKII¸¦ ³Ñ¾î¼­Áö ¸øÇß´Ù´Â ¾ê±â´Ù. ´ç¿¬ÇÑ °ÍÀÌ´Ù. ÃÑÁÖ°¡ º¸´Ù ¼±¸íÇÏ°í ºÐ¸íÇÏ°Ô ÅÍÁ®³ª¿Â´Ù. ÀÌ·± ¸ð³ëºí·ÏÀÇ Å¸°í³­ ÀåÁ¡¿¡ ‘µà¾ó Çǵå Æ÷¿öµå ¿¡·¯ Ä¿·º¼Ç’ ¼³°è¸¦ óÀ½À¸·Î ÀÔÇûÀ¸´Ï, ¿ïƼ¸¶ 3 ¸ð³ë°¡ µé·ÁÁØ ´äÀº ¾î¼¸é Á¤ÇØÁ® ÀÖ´Ù. ¹«´ë°¡ ±×³É ¾¦¾¦ Ä¿Á³´Ù. ¹«´ë¿Í ÇÊÀÚ »çÀÌ°¡ ±×¾ß¸»·Î Åõ¸íÇØÁ³°í ÀÔÀÚµéÀº ÃÎÃÎÇÏ°í °í¿ÍÁ³´Ù. ÀÌ·² ¶§ ¾ÖÈ£°¡µéÀÌ ÈçÈ÷ µ¿¿øÇÏ´Â ´Ü¾î°¡ ÀÖ´Ù. ¹Ù·Î ‘ÇÏÀÌ¿£µå’´Ù. ½½½½, ¿ïƼ¸¶ 3 ¸ð³ë°¡ ÇÊÀÚ¸¦ ³î¸®´Â °Í °°´Ù. “¾î¼­ ¿Í, ÄÚµå »õ ¸ð³ë ¸ÀÁýÀº óÀ½ÀÌÁö?”

Curtis Fuller - Oscalypso
The Opener

¿ïƼ¸¶ 3 ¸ð³ë ¼Ò¸®°¡ Çϵµ °ÝÂ÷°¡ ³ª¼­ ºñ±³ ¾øÀÌ ½Å³ª°í ¼¾ °îÀ» Çϳª µé¾ú´Ù. ·¥ ¿Àºê °«ÀÇ ‘Ashes of The Wake’´Ù. ÀÌÁ¨ ½ºÅ×·¹¿À µ¿»ý ¸ðµ¨À̳ª ÀüÀÛ SPM ¸ðµ¨°ú ±»ÀÌ ºñ±³ÇÒ ÇÊ¿äÁ¶Â÷ ¾ø´Ù. ¾îÀîµç ÀÌ °îÀº ½ÃÁ¾ ¼Ó»çÆ÷¸¦ ½î¾Æ´ò´Âµ¥µµ Æ÷¿¬À̳ª ÀÜ»óÀÌ ÀüÇô ¾ø´Â Á¡ÀÌ ´ë´ÜÇß´Ù. ÇØ»ó·ÂÀÌ ³Ñ»çº® ¼öÁØÀÌ´Ù. À̾î ĿƼ½º Ç®·¯ÀÇ ‘¿À½ºÄ®¸³¼Ò’¸¦ µé¾îº¸¸é, À½³¡ÀÌ »ì¾ÆÀÖ´Â °ÍÀÌ ¾ÚÇÁ°¡ ATC ½ºÇÇÄ¿¸¦ ¿ÏÀüÈ÷ Ʋ¾îÀâ°í ÀÖ´Ù´Â Àλó. ÀÌ°¡ ½Ã¸®µµ·Ï ÆĶõ ÇÏ´ÃÀ» º¸´Â °Í °°Àº ÄèÀûÇÔÀº ÄÚµå ¾ÚÇÁÀÇ ¿À·£ Àå±âÀÌÁö¸¸, »õ ¿ïƼ¸¶ ¾ÚÇÁµéÀº ¿©±â¿¡ ‘Æí¾ÈÇÔ’°ú ‘ÇØ»ó·Â’, ±×¸®°í ‘Á¤¼÷ÇÔ’À» º¸ÅÉ´Ù. ¸¶Ä¡ ±¸Çü ¾ÚÇÁ¿¡ ÄÚµåÀÇ ¿ªÀÛ M-Scaler(¿¥½ºÄÉÀÏ·¯)¸¦ ºÙÀÎ °Í °°´Ù°í³ª ÇÒ±î.


ÃÑÆò

óÀ½ ¿ïƼ¸¶ 6 ½ºÅ×·¹¿À ¾ÚÇÁ¸¦ µé¾úÀ» ¶§´Â ±× °í¿î ÀÔÀÚ°¨°ú Æø½ÅÆø½ÅÇÑ ¼Ò¸´°á, ±×¸®°í Ä¥Èæ °°Àº ¹è°æ¿¡ ³î¶ú´Ù. ‘³»°¡ ¾Ë°í ÀÖ´Â ÄÚµå ¾ÚÇÁ ¼Ò¸®°¡ ¾Æ´Ñµ¥?’ °è¼ÓÇؼ­ ÀǾÆÇØÇßÀ» Á¤µµ¿´´Ù. 300W¸¦ ³»´Â ¿ïƼ¸¶ 5 ½ºÅ×·¹¿À ¾ÚÇÁ´Â ³ª±ß³ª±ßÇÏ°í ¼ö´õºÐÇϸ鼭µµ À½µéÀ» ³¡±îÁö ´Ü´ÜÇÏ°Ô ¿òÄÑÀâ´Â ¸ð½À¿¡ °¨ÅºÇß´Ù. ‘µà¾ó Çǵå Æ÷¿öµå ¿¡·¯ Ä¿·º¼Ç’À̶ó´Â ½Å¼³°è¿Í SMPSÀÇ Á¶ÇÕÀº °ú¿¬ ¼³µæ·ÂÀÌ ÀÖ±¸³ª ½Í¾ú´Ù.

À̹ø¿¡´Â ¸ð³ë ºí·Ï ¿ïƼ¸¶ 3 ¸ð³ë´Ù. ÀϺ» ¾Ö´Ï¸ÞÀÌ¼Ç ½Å¼¼±â ¿¡¹Ý°Ô¸®¿Â¿¡ ºñÀ¯ÇÏÀÚ¸é, 2È£±â, 0È£±â ¸ðµÎ ¾Ö½è°í ÀÌÁ¦ ÁÖÀΰø ½ÅÁö°¡ Ÿ´Â 1È£±â°¡ ºñ·Î¼Ò Ãâ°ÝÇÑ Çü»ó. ÈçÈ÷ ¿¡¹Ý°Ô¸®¿Â ¾Õ¿¡ ‘±âµ¿Àü»ç’¶ó´Â ´Ü¾î¸¦ ºÙÀ̴µ¥ À̹ø ¿ïƼ¸¶ 3 ¸ð³ë°¡ ²À ±×·¯Çß´Ù. 8¿È 480W Ãâ·Â¿¡ ¸ð³ë ºí·Ï, ¿©±â¿¡ Äڵ尡 30³â µ¿¾È °¥°í ´ÛÀº SMPS¸¦ ºÙ¿´À¸´Ï ¼¼»ó ¾î´À ½ºÇÇÄ¿µµ µÎ·ÆÁö ¾ÊÀ» °Í °°´Ù. ÀÌ·± ¸ÀÁý, óÀ½ÀÌ´Ù.

by ±èÆí ¿Àµð¿À Ä®·³´Ï½ºÆ®

Specifications
Output Power 480w RMS per channel @ 0.005% distortion into 8Ω
Frequency Response -1dB @ 0.2Hz to 46kHz and -3dB 0.1Hz to 200kHz
Signal to Noise Ratio Better than -84dB
Input Impedance 100kΩ Unbalanced/Balanced
Output Impedance 0.04Ω
Dimensions with included Integra Legs 18cm (H) x 48cm (W) x 36cm (D)
Dimensions with optional Side Blocks

15cm (H) x 42cm (W) x 36cm (D)

Weight 22.4kG
Chord Electronics Ultima 3 Mono Power Amplifier
¼öÀÔ»ç ¿õÁøÀ½Çâ
¼öÀÔ»ç ȨÆäÀÌÁö wjsound.com
±¸¸Å¹®ÀÇ 02-582-9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