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입체적 음각을 표현하다
Accustic Arts PREAMP III, MONO V

HIFICLUB 2022-05-10 18:40
0 댓글 1,355 읽음


오늘 소개할 제품은 독일의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어쿠스틱 아츠(Accustic Arts)의 프리앰프 III, 모노 V라는 모델로, 제품 소개에 앞서 어쿠스틱 아츠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어쿠스틱 아츠의 스펠링을 주의 깊게 보면 어딘가 이상한 걸 확인할 수 있다. 어쿠스틱 아츠의 Accu는 Accurate ‘정확한’이라는 영어 단어를 따왔고 뒷부분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Acoustic ‘음향의’라는 단어를 따왔다. 그래서 이 두 단어가 합쳐진 단어로 회사명을 만들었고 이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정밀도, 정확성을 추구하는 회사의 모토가 담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쿠스틱 아츠는 1997년에 설립된 회사로 25년의 업력을 보이는 중견 회사이다. 제품에 들어가는 모든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수공으로 작업한다는 의미로 ‘Handmade in Germany’라고 쓰여 있는 것이 눈길을 끌며, 그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 테스트 시설과 물류 창고 시설 등 이런 자료들을 보니 상당히 스케일이 큰 회사라는 느낌이 들었다.

또 어쿠스틱 아츠는 음악 레코딩을 위한 ‘Accustic Arts Audiophile Recordings’이라는 자체 음반 레이블을 2009년에 설립했다. 보통 앰프 만드는 회사들이 음악까지 이해하고 레코딩 단계까지 관여하는 회사들이 흔치 않은데, 어쿠스틱 아츠는 레코딩 단계에서부터 신경쓰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라인업

어쿠스틱 아츠의 제품 라인업은 탑 시리즈(Top Series)와 레퍼런스 시리즈(Reference Series) 두 가지의 상당히 심플한 제품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탑 시리즈는 엔트리급 라인업이고 레퍼런스 시리즈는 어쿠스틱 아츠를 대표할 만한 고급기들을 가진 라인업이다.

어쿠스틱 아츠 Top 시리즈. 왼쪽부터 Player I, Drive I, Power I

탑 라인업 제품은 3개 모델이 존재하는데, Player I 이라는 소스기기로 CD 플레이어가 있고 Drive I CD 트랜스포트, Power I 인티앰프 이렇게 세 가지 모델로 단출하게 구성되어 있다.

어쿠스틱 아츠 Reference 시리즈 소스기기. 왼쪽부터 Player II, Drive II

어쿠스틱 아츠 Reference 시리즈 프리앰프. 왼쪽부터 Tube Preamp III, Preamp III

이어서 레퍼런스 라인업은 Player II CD 플레이어가 있는데, 레퍼런스 라인업 제품답게 일반적인 트레이 로딩 방식이 아닌 탑 로딩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Drive II CD 트랜스포트, Preamp III 프리앰프는 진공관 버전과 트랜지스터 버전으로 두 가지가 존재한다.

어쿠스틱 아츠 Reference 시리즈 파워앰프. 왼쪽부터 Amp II, AMP V, Mono II, Mono V

그뿐만 아니고 파워 앰프는 총 4가지의 모델을 갖고 있는데, Amp II, Amp V가 있고 유일하게 타워형 디자인을 하고 있는 Mono II, 그리고 오늘 리뷰할 제품인 Mono V가 있다. 그래서 제품명 뒤에 있는 숫자가 높을수록 상위 라인업 제품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PREAMP III 제품 외관 특징

왼쪽부터 어쿠스틱 아츠 Player II, Preamp III

처음 프리앰프 III의 외관을 볼 때 약간 사람의 얼굴을 연상시키는 느낌이 들었다. 사실 프리앰프 III보다는 플레이어 II가 좀 더 그런 인상이 가는데, 사람 눈이 있고 웃고 있는 입 모양 같은 느낌을 줘서 친숙한 외모라고 생각이 들었다. 이런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생각하면서 보면 프리앰프 III는 좀 더 크게 웃고 있는 사람 모양인 느낌이 들어 보는 재미가 있다.

제품 디자인은 전형적인 박스형 타입의 디자인이지만 어쿠스틱 아츠의 플래그십 제품답게 뭔가 철판을 덧대고 음각을 넣는 등 입체적인 느낌이 들도록 노력을 많이 했다. 제품 마감을 살펴보면 전면 패널에 상당히 두꺼운 알루미늄을 동원했고 고급 제품의 풍미를 느낄 수 있었다. 상판을 보면 어쿠스틱 아츠 AA 로고가 큼지막하게 박혀있고 음각의 표현도 얇게 표현한 게 아니라 깊게 파여 있게끔 새겨놔 훨씬 더 입체적으로 로고가 돋보인다. 그릴 메시 처리를 한 것도 그렇다.

섀시 품질이 상당히 우수해 보이며 전면 패널에 이어 양옆에도 덧댄 알루미늄 패널에 어쿠스틱 아츠 로고가 있고 전면에 보이는 볼륨 노브는 황동을 크롬 도금하여 상당히 고급스럽게 마감을 했다. 볼륨 노브를 조작해보면 스텝별로 구분되는 느낌이 상당히 고급스럽고 만졌을 때 촉감도 정말 고급 제품을 만졌을 때의 그런 룩앤필 마감이 상당히 기분이 좋았다.

전면에는 TFT LCD 디스플레이가 자리하고 있는데, 시인성이 상당히 좋고 개인적으로 흑백으로 표현되어 좋았다. 상당히 얇은 폰트로 깔끔하게 표현되어 있는게 어쿠스틱 아츠의 디자인적으로 깔끔함을 추구하고 완벽한 가공 품질을 추구하는 그런 회사의 집념이 보이는 외관이라고 할 수 있다.


PREAMP III 내부 적용 기술

프리앰프 III는 다양한 파워 앰프의 매칭을 고려해서 AC 커플링 모드, DC 커플링 모드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줬다. 그뿐만 아니라 바이앰핑을 위한 2조의 출력단을 가지고 있고 2조의 출력단 중 하나는 AC 커플링 모드, 다른 하나는 DC 커플링 모드 이렇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고, 둘 다 AC 커플링 모드로 변경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렇게 바이앰핑이 가능하게끔 2조의 밸런스 출력이 있다는 점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내부에 고품질의 선별된 부품들을 동원하였는데, 단적인 예로 버브라운의 627 OPAMP와 같은 것을 선별하여 적용하고, 모든 릴레이 부품에 고품질의 금도금 릴레이 플레이트를 사용하여 상당히 신경을 썼다고 한다. 내부 회로에는 입력부터 출력까지 풀밸런스 방식으로 설계가 됐고 출력 방식은 클래스 A 방식으로 증폭하는 출력 스테이지 회로를 갖추고 있다.

전면에 보면 ‘PHONES’라고 쓰여있듯이 고품질 헤드폰 앰프가 탑재되어 헤드폰 앰프 사용자에게는 상당히 반가운 기능일 것 같다.

또 내부에는 고품질 토로이달 트랜스가 탑재되어 있는데, 일반 토로이달 트랜스가 있는게 아니라 고급 제품에서 보듯이 자력을 차폐시키는 밀봉, 따로 케이싱을 씌운 고품질의 토로이달 트랜스가 적용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홈시어터 사용자들을 위한 바이패스를 지원하여 고급 프리 앰프가 지녀야 될 모든 특징들 웬만큼 다 두루두루 갖추고 있는 고급 제품이라는 인상이 든다.


PREAMP III 스펙 정리

프리앰프 III 스펙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14.6kg 정도의 튼실한 섀시 무게를 가지고 있고, SNR은 100dbA. 웨이티드로 측정했을 때 100dB에 해당하는 사양을 갖고 있다. 입력 임피던스는 50K옴에 해당하는 특징을 갖고 출력 임피던스는 50옴으로 이상적인 프리 앰프는 출력 임피던스가 낮아야 된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임피던스가 낮은 편에 속하는 그런 우수한 특징을 갖고 있다.


MONO V 제품 외관 특징

모노 V라고 명명된 이 제품을 볼 때, 당당한 위용에 눈길을 끈다. 전형적인 대출력 파워 앰프의 외관을 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장이 아니며, 요즘 하이엔드 파워앰프 추세에 따르면 이 정도는 되어야 신뢰가 가고 든든한 마음이 든다고 말할 수 있다. 디자인적으로도 프리앰프 III와 비슷하게 거의 동일한 디자인 아이덴티티로 사각형 제품 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양옆으로 알루미늄 철판을 덧대고 좀 더 입체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식으로 음각 표현되어 있다.

상판에는 모노 V라고 큼직하게 새겨져 있고, 전면 패널은 크롬 마감으로 패널을 덧칠해서 반짝반짝하며, 어쿠스틱 아츠 로고도 빛나고 있다. 제품 옆면을 보면 전체적으로 방열핀 같은 디자인으로 양옆을 덮고 있다. 방열판이 이렇게 많은 제품들은 꼭 제품을 들을 때 온도를 직접 만지며 체크하는데, 이 모노 V는 미지근한 수준도 안된다고 말할 정도로 발열 특성이 우수했다.

후면 디자인을 보면 덩치가 커서 혹시 20A 규격의 전원 코드가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일반적인 15A 규격의 파워코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고 WBT 고급 바인딩 포스트가 채택되어 싱글 와이어링을 지원하지만 스피커 A, 스피커 B라고 해서 A와 B를 선택하여 2조의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도록 단자가 마감되어 있다. 하지만 싱글 와이어링 사양이라는 점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


MONO V 내부 적용 기술

모노 V의 내부에는 20개의 고품질 MOSFET이 출력단에 위치하고, 프리앰프와 마찬가지로 이 제품도 트랜스포머를 고품질의 트랜스포머로 사용했는데, 자기차폐를 위한 밀봉, 케이싱을 씌워 별도 처리를 했고, 내부 전원부 용량에는 110,000uF의 용량의 커패시터를 사용했다. 그 밖에도 보호 회로가 상당히 잘 갖춰져 있어 오버히트라든가 DC 유입 이런 문제점이 생겼을 때 바로 차단해서 출력 회로를 보호하는 보호 회로가 충실하게 잘 구현되어 있다.


MONO V 스펙 정리

이 제품의 외모만큼이나 무지막지한 71kg이라는 무게를 자랑하고, SNR 수치는 96dBA라고 밝히고 있다. 이 제품의 출력 특성도 가장 궁금하실텐데 8옴에 900W, 4옴에서 1,400W, 2옴에서 1,500W 이렇게 출력이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시청평

리뷰를 위해 시청은 하이파이클럽 메인홀에서 진행했고, 사용된 스피커는 아방가르드 어쿠스틱(Avantgarde Acoustic)의 Trio Luxury Edition을 사용했고 소스기기로는 두 제품이 사용됐는데, MSB Premier DAC와 EMM Labs의 DA2 DAC, TX2 트랜스포트, NS1 스트리머를 사용하여 룬을 통해 코부즈 스트리밍 음원을 감상했다.

시청평을 종합해서 한마디로 요약하여 말하자면 상당히 세련되고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의 재생음을 들려줬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다만 매칭된 아방가르드 스피커의 저역은 액티브 방식이어서 저역 구동력에 대한 부분은 정확하다고 말할 수 없을 것 같아 시청평에서 제외했다.

Jacintha - Light My Fire
True Audiophile: The Best of Groove Note

첫 번째로 들어본 앨범은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에 있는 SACD 음반인데 EMM Labs 제품이 SACD 재생에 강점을 보이는 관계로 소스기가 최상의 실력을 낼 수 있는 그런 조건을 택했다.

Groove Note사의 True Audiophile이라는 SACD 재생을 해봤는데 단번에 든 생각은 해상력이 정말 대단하다. 음의 피어오름이 되게 예쁘게 표현된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중간 중간에 타악기 연주가 들리는데 타악기의 연주 실제감이 상당히 사실적으로 다가왔고 정숙한 노이즈 플로어 덕분에 재생음의 다이나믹스 표현도 좋았다.

Trouble's What You're In - Fink
Wheels Turn Beneath My Feet

이어서 들어본 곡은 팝 음악인데 라이브 음원을 골라봤다. Fink의 Wheels Turn Beneath My Feet 앨범에서 Trouble's What You're In 노래를 들어봤다. 종종 자주 인용하는 곡인데 댐핑 특성이 상당히 우수하게 잘 표현됐다.

중간 중간 연주할 때 기타를 탭하면서 나는 소리에 과도 응답 특성 그런 것들을 상당히 우수하게 표현했고, 라이브의 앰비언스 표현이라고 하는 공연장의 느낌. 뭔가 울려 퍼지는 배음 고역 표현이 잘 되면 그런 공연장의 생생함이 훨씬 더 잘 전달되는데, 그런 라이브 공연장의 생생한 현장감이 잘 전달되서 우수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다.

현장감이 상당히 대단했고 전반적인 고역의 개방감이 상당히 우수해서 라이브 공연의 묘미가 잘 살아있는 그런 재생음을 만끽하면서 들을 수 있었다.

백건우 - Chopin: Nocturnes, Op.9 No. 1
Chopin The Complete Nocturnes

마지막 곡으로는 장르를 바꿔 잔잔한 곡으로 골라봤다. 백건우 선생님의 쇼팽 녹턴 앨범에서 1번 녹턴을 들어봤는데, 피아노 건반을 세게 누르거나 약하게 누르거나 터치, 페달을 밟아서 서스테인을 거는 강약의 셈여림의 표현이 능수능란하게 상당히 잘해줬고 느림의 미학, 여운의 미학 이런 것들이 정말 백건우 선생님의 능수능란한 노련한 연주 스킬이 남김없이 재생음에 잘 표현되어 상당히 즐겁게 들었다.

안정적이고 편안한 재생음이 하이파이클럽의 넓은 메인홀을 가득 메워줬고 아방가르드에서 이런 수준 높은 사운드를 들려주어 정말 잊혀지지 않을 정도로 역대급의 경험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총평

아방가르드 스피커가 상당히 감도가 높은 제품이어서 프리 앰프나 파워 앰프에서 증폭될 때 거슬리는 잡음이라든가 노이즈 대역이 훨씬 더 스피커에 강조되어 들리게끔 하는 특징이 있는데, 역대급으로 깔끔하고 단정하고 세련된 음을 들을 수 있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정도로 음의 순도가 상당히 좋았고 투명성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줬다.

정숙하고 선명한 느낌이 드는데, 그 선명함 속에 뭔가 세밀하고 섬세한 느낌이 숨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예쁘장한 느낌까지 표현해 소스기가 출력하고 있는 미묘한 음의 변화라든가 그런 품질을 남김없이 프리, 파워앰프에서 깎아먹지 않고 고스란히 증폭해 주는 충실한 역할을 해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음의 엣지 표현 측면에서도 상당히 또렷하게 잘 표현됐고, 고역의 개방감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정상급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어쿠스틱 아츠 프리앰프 III, 모노 V는 정말 어쿠스틱 아츠 브랜드를 대표하는 최상위 제품답게 안정적이고 모범적인 사운드, 훌륭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고 리뷰하는 내내 재생음을 상당히 즐기면서 리뷰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좋았던 경험이었다.

염동현

* 본 리뷰는 유튜브 영상리뷰를 텍스트 버전으로 재 편집한 것입니다.

Accustic Arts PREAMP III Specifications
Inputs

3 x fully balanced high level inputs (XLR)
2 x unbalanced high level input (RCA)
1 x unbalanced high level input or surround bypass (RCA/Cinch)

Outputs

2 x fully balanced line-out (XLR)
2 x unbalanced line-out (RCA)
1 x unbalanced fixed out (RCA/Chinch)
1 x unbalanced out (XLR)
1 x headphone output (1/4″ stereo female jack)

Frequency response

DC – 120 kHz (+0 dB / -0,5 dB)

Signal difference left/right

< 0.2 dB (from 0 dB to -60 dB)

Crosstalk attenuation L ↔ R

> 102 dB

Input resistance
balanced: 2 x 50 kΩ
unbalanced: 50 kΩ
Output resistance

balanced: 2 x 50 Ω
unbalanced: 50 Ω
AC coupled with 3.3 µF

Max. output voltage
11 Veff
Signal-to-noise-ratio
-96 dB (unweighted)
-100dB (A weighted)
Distortion (THD+N)

< 0.002 %

Power consumption

approx. 12 watts

Dimensions (H x W x D)

128 x 482 x 393 mm / 5,0 x 19 x 15.5 inches

Weight

14,5 kg / 32,0 lbs.

Accustic Arts MONO V Specifications
Voltage gain

30.0 dB

Power consumption without load

approx. 120 watts

Power supply capacity
approx. 110,000 µF
Input impedance
balanced (XLR): 2 x 16 kΩ
unbalanced (RCA): 15 kΩ
Rated power output (at THD+N = 1 %)
> 1,500 watts on 2 Ω

> 1,400 watts on 4 Ω
> 900 watts on 8 Ω

Signal-to-noise-ratio
-96 dBA (ref. 6.325 V)
Distortion factor (THD+N)
0.002 % on 4 Ω load at 1 kHz and 10 watts
Dimensions (H x W x D)
328 x 530 x 545 mm / 12.9 x 20.9 x 21.5 inches
Weight approx. 71 kg | 157 lbs.
+ 22 kg / 48.5 lbs. flight case
Accustic Arts PREAMP III, MONO V
수입사 사운드솔루션
수입사 홈페이지 www.sscom.com
구매문의 02-582-9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