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파일들의 꿈을 실현시켜 주는 지니
LUMIN Network Music Player

01_.jpg


컴퓨터 오디오는 오디오 산업에 있는 사람들에게 큰 자극을 주었고 그 결과 오디오 제품 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가 되었다. 업계에서는 그 동안 마스터 음원을 재생할 수 있도록 고해상도의 PCM 파일을 재생할 수 있게 하는데 노력을 기울여 왔고 컴퓨터 업계와의 협조를 통해 생각보다 빠른 시간 안에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 

근자들어 USB 인터페이스를 통해 192kHz 파일을 재생하는 DAC들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이렇게 컴퓨터 오디오가 PCM 음원 파일 재생을 위주로 자리잡아가는 동안에 과거에 고음질 포맷의 또 하나의 대안이었던 DSD 진영은 사용자의 뇌리에서 점차 잊혀져 가는 듯 했다. 

그러는 와중에 DSD 진영에서는 DoP라는 오픈 스탠다드를 만들어서 DSD 파일을 컴퓨터에서 다룰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DoP (DSD over PCM)는 24비트 PCM 프레임에 DSD파일을 담아 보내는 것으로 비유하자면 트로이 목마와 비슷하다. 컴퓨터 운영체제가 관장하는 성문(城門)은 PCM 파일만 통과시킬 수 있고 DSD파일을 통과시킬 수 없다. DSD 파일을 성문 안팎으로 통과시키기 위해서 DoP라는 이름의 트로이 목마에 DSD 신호를 태워 컴퓨터 성주가 관장하는 성문을 통과한 후 목마 안에 실려져 있는 DSD파일을 꺼내서 재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02_.jpg
거기에 더 나아가 USB 인터페이스가 아닌 DSD 파일을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재생할 수 있는 기기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CH Precision과 이번에 리뷰하는 Lumin 이 대표주자로 나서고 있다.

통 알루미늄을 절삭해 만든 케이스가 범상치 않은 디자인이다.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한 디지털 신호를 FPGA로 구현한 알고리듬으로 처리하였고, 울프슨 8741 DAC 칩을 채널당 1개식 사용하여 풀밸런스드 설계를 구사하였다. DAC 이후 최종 출력단에 스웨덴 룬달이 제작한 LL7401 출력 트랜스포머를 사용하였으며, 자사의 전용 iPad용 컨트롤 어플리케이션(이하 LUMIN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등 모든 것에 철저한 준비를 하였음을 알수있다.


02_.jpg

Untitled-1.jpg


IMG_0069.PNG

IMG_0072.PNG

DSD 파일 재생과 44.1kHz PCM음원 파일도 DSD로 업샘플링해서 재생할 수 있게 한 것이 매우 매력적이다. 리니어 파워 서플라이를 채용한 분리형 전원부를 채택하였고, 디지털부와 아날로그부에 공급하는 토로이달 파워 서플라이가 각각 하나씩 따로 할당되어 있다. 

LUMIN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LUMIN 본체의 설정이 가능한 것도 가장 매력적인 기능이 아닐 수 없다.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아이들 슬립 시간 설정, 아날로그 출력 레벨 설정, De-Emphasis 설정, 디지털 오디오 출력 끄기, 위상 변환, 리샘플링, LUMIN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서버의 설정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03_.jpg

컴퓨터를 따로 켜서 조작 프로그램을 돌리지 않고도 LUMIN 어플리케이션 만으로도 본체와 서버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게 한 점에서 다른회사보다 한 발 앞선 IT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LUMIN 어플리케이션의 직관성과 조작성도 아주 뛰어나다. 엄청나게 빠른 조작의 비밀은 실시간으로 서버에 연결하지 않고 서버 내용을 아이패드내에 저장해 둔 후 저장된 정보와 앨범아트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 대신 서버의 내용이 변경되었을 때에는 LUMIN 어플리케이션에서 서버 리로드를 시켜주어야 한다)

그리고 44.1kHz PCM 음원을 DSD로 업샘플링해서 재생할 수 있게 한 점에서는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예전에 dCS의 화이트페이퍼에서만 접할 수 있었던 선구적인 실험을 이제는 아무 가정에서나 해볼 수 있게 해줬기 때문이다. 이 대목에서 중화권 제품이라는 선입견을 버려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됐다. 

FPGA를 이용해서 자유자재로 원하는 기능을 넣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회사는 희귀한데 괴물 같은 능력을 갖춘 이 회사의 정체가 어떤 것인지 궁금해졌다. 알아 보니 비디오 프로세서를 만드는 픽셀 매직 시스템즈(Pixel Magic Systems)라는 업체였다. 비디오 프로세싱 알고리듬을 개발하고 DSP로 설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하이엔드 디지털 스트리머를 만들 수 있게 한 토대가 되었다.
 
05_.jpg


제품 연결 & 청취


LUMIN 제품연결은 GLV 에피소드 랜케이블을 사용했고, 사용한 서버는 GLV 리핑서버에 설치된 Asset 서버와 Minim Server다. Minim Server를 사용하려면 필자가 만들어둔 기존 WAV기반 라이브러리를 모두 손질해야 하므로 DSD파일 재생을 테스트할 때만 사용했고 나머지(PCM 파일)는 Asset 서버를 사용해서 재생했다. (LUMIN 제품을 돌려 보내고 난 다음에 Asset 서버에서도 DSF와 DFF파일 포맷을 지원하는 것을 발견했다. LUMIN으로 테스트해보지 못한 것은 못내 아쉽다.) 아이패드전용 LUMIN 어플리케이션으로 컨트롤했다.

LUMIN은 위쪽 대역의 소리가 시원스럽고 적극적이고 화려하게 들리는 스타일이다. 정보량은 많은 편이어서 답답하게 들릴 일이 없다. 시원스러운 소리에 비하면 매끄럽게 들리고 자극감이 적게 들리는 편이다. 피아노의 경우 몸통의 울림이 잘 표현된다기 보다는 명징하다는 특징이 더 잘 느껴지는 편이다. 예전에 필자가 사용하는 크렐 FPB300 파워앰프의 트랜스가 고정되어 있는 바닥쪽에 알루미늄 블럭을 괴어 떠받쳐 본 적이 있는데 그때 소리의 중점이 뜨고 다이나믹 레인지가 줄어들게 들렸던 경험이 있었다.

04_.jpg

이 제품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듣고 나서 그때의 경험이 불현듯 떠오르게 되는데 통금속을 깎아서 만든 LUMIN은 케이스의 진동이 주파수 선택적으로 너무 많이 배출된 것 같다는 인상을 준다. LUMIN 사용자는 진동 컨트롤을 적극적으로 시도해서 좀 더 공감대를 넓힐 수 있는 소리가 나올 수 있게 운용해 보시는 것이 좋겠다.

오디오 애호가들이 가지고 있는 상식으로는 리니어 파워가 더 따뜻한 느낌을 주고 스위칭 파워서플라이는 상대적으로 냉정한 느낌을 준다고 알고 있으나 이번 비교에서는 그런 등식이 이뤄지지 않았다.LUMIN플레이어에서 DSD 파일을 재생할 때에도 LUMIN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이런 기본 특성들이 그대로 유지된 상태에서 정보량이 더 늘어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다.

 
맺음말


06_.jpg

예전에 한국의 영상전문업체인 TVIX에서 하이엔드 오디오 제품을 만들고 싶어한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세상을 놀라게 할 제품을 만들어 주기를 마음 속으로 응원한 적이 있다. 그 꿈은 결국 오렌더로 결실을 맺었다고 할 수 있는데, 세상의 다른 쪽에서도 닮은 꼴로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 

이쪽에서도 영상으로 시작한 업체가 하이엔드 오디오를 지향하는 제품을 만들었다. 오렌더의 설계 컨셉을 보면 오디오 애호가의 심장 고동이 빨라지게 했던 것처럼 LUMIN이 실제로 구현한 각종 사양에는 오디오 애호가들이 꿈꿔보던 것들이 꼼꼼하게 구현이 되어 있어 호흡을 멈추게 한다. LUMIN을 접하고 나면 사용자 편의성에서 나무랄 데 없어 한번 더 놀란다.

첫 제품에서 이런 수준의 조작성을 구현해 낼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한 사람은 없었을 것이다. LUMIN 플레이어가 만들어낸 놀라운 울림은 오디오 업계에도 순식간에 퍼지게 될 것으로 예상해 본다.


문한주
07_.jpg
Specification
STREAMING PROTOCOL UPnP AV protocol with audio streaming extension
Gapless Playback
On-device Playlist
SUPPORTED AUDIO FILE FORMATS DSD LOSSLESS: DSF (DSD), DIFF (DSD), DoP (DSD)
PCM LOSSLESS: FLAC, Apple Lossless (ALAC), WAV, AIFF
COMPRESSED (LOSSY) AUDIO: MP3, AAC (in M4A container)
SUPPORTED CONTROL DEVICES All models of Apple iPad (iPad 2 or later recommended). iOS 5.0 or later required
INPUT Ethernet Network 100Base-T
OUTPUT ANALOG AUDIO:
XLR balanced, 4Vrms, pin 2 Hot, RCA unblanced, 2Vrms
DIGITAL AUDIO: 
BNC SPDIF: PCM 44.1khz-192kHz, 16-24bit
HDMI: PCM 44.1khz-192kHz, 16-24bit,  DSD 2.8MHz, 1bit
POWER CONSUMPTION Operation: 20W    
Standby: 15W
DIMMENSION 350mm (W), 345mm (D), 60mm (H)
WEIGHT 8 kg

수입사 디자인앤오디오
수입사 홈페이지 http://www.designnaudio.co.kr
수입사 연락처 02) 540-7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