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증폭의 본질에 더 가까이
Pass labs X600.8 Power Amplifier

디지털의 종착역은 아날로그다. 적어도 최고의 음질을 추구하는 하이엔드 오디오 분야에서는 확실히 그렇다. 많은 진보적인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고 탐구하는 엔지니어들이 그토록 도달하고 싶었던 곳은 완벽한 아날로그 신호 음악이다. 스위칭 증폭 등이 개발되어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나 결국 최고급 하이엔드 앰프들은 아날로그 증폭을 고수하고 있다. 최근 컨스텔레이션 오디오에서 기획한 앰프들도 이를 증명하고 있다. 컨티늄 오디오의 캘리번이라는 울트라 하이엔드 턴테이블을 만들었던 그들이 앰프에 도전했다. 엔지니어링을 담당한 사람들은 피터 매드닉을 중심으로 존 컬, 본 조르노 등 미국 하이엔드 역사를 이끌어온 장본인들이다. 결국 그들이 추구한 것은 싱글 엔디드 증폭에 근간을 두고 있다.

pass_x600_8.jpg

 

여기 한 사람의 아날로그 증폭의 대가가 있다. 넬슨 패스. 그는 평생 오직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증폭의 세계에 모든 것을 걸었다. 아니, 투신했다. 사람의 귀는 마이크가 아니며 소리를 인지하는 것은 측정기나 녹음기가 아니라 인간의 뇌라는 것이 그의 일관된 설계철학이다. 측정수치만 뛰어난 제품을 만드는 것은 한 평생 앰프 설계에만 메달려온 그에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여러 설계방식으로 파편화된 현대 하이엔드 스피커들을 일관된 고음질로 핸들링해주는 앰프 제작은 쉽지 않다.



pass_x600_8-9.jpg

 

그의 쉽지 않았던 인생은 수많은 제품들로 회고된다. 스레숄드를 비롯 패스 알레프는 물론이며 이 외에도 나카미치, 애드컴 등 수많은 메이커 제품이 그의 손을 거쳐 설계, 제작되었다. 아마도 현재 아날로그 앰프 제작자 중 그의 영향 아래 있는 않은 사람이 거의 없을 듯하다. 이런 그의 노력이 서서히 인정받으며 안정권에 들어선 것은 패스랩스 알레프 시리즈부터였을 것이다. 스레숄드를 만들다가 인기가 오를 무렵 투자사와 트러블로 사업을 접고 그저 뚝딱뚝딱 만들어낸 알레프가 초유의 싱글엔디스 A클래스 앰프 히트작으로 선전하면서부터다. 이후 데스몬드 헤링턴, 조셉 새뭇, 웨인 콜번 등 뛰어난 엔지니어들의 합류는 현재 패스랩스라는 전설을 만들어냈다.

 

 

“Xs 그리고 포인트 8”

 

 

패스랩스는 알레프 시절의 끝내고 2천년대 들어 X, XA 시리즈 등을 내놓기 시작했다. 현대 하이엔드 스피커의 저능률, 높은 전류 공급 능력에 대한 요구 등은 패스랩스를 변신시켰다. 하지만 그 근간엔 넬슨 패스의 알레프 시절부터 이양 받은 싱글 엔디드, A클래스 증폭 또는 가장 A클래스에 가까운 AB클래스 증폭 방식을 구사했다.



pass_x600.8-1.jpg

 

그리고 포인트 5 버전 이후 잠잠했던 패스랩스는 다시 한 번 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 하이엔드 아날로그 증폭의 전환점이 될만한 거대한 모험 Xs 시리즈의 출범이었다. 이는 넬슨 패스가 필생을 바친 아날로그 증폭의 신기원이며 웨인 콜번의 프리앰프 설계의 새로운 규범이 될 것이다. 듀얼 모노에 전원, 컨트롤 회로 및 증폭 회로가 따로 분리되고 파워앰프는 채널당 두 대의 섀시에 담기게 되었다. 물론 이는 상징적인 의미의 플래그십이었고 이를 뒤따라 포인트 8 시리즈가 대거 출시되기에 이른다. Xs 의 출시는 넬슨 패스 살아 생전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새로운 패스랩스 시대의 출범을 앞당겼다.



pass_x600.8-2.jpg

 

포인트 8시리즈의 특성을 규정짓는 제품은 무엇보다 상위 모델 X600.8이다. 우선 이 제품은 포인트 8시리즈 파워앰프의 특성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는 설계를 자랑한다. 기존 포인트 5와 가장 큰 차이점은 우선 출력단 설계다. 포인트 X .5 또한 AB클래스 증폭 설계지만 포인트 8은 바이어스 전압을 더욱 높였다. 따라서 A클래스 증폭 구간이 더욱 넓어졌고 더 폭넓은 구간에서 A클래스 증폭의 곱고 투명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는 MOSFET이 단종되기 전 패스랩스가 오랫동안 수집, 선별해 금과옥조처럼 보관해왔던 도시바 MOSFET 덕분이다. X.8 시리즈 중 최상위 기존인 X600.8에는 출력단에 MOSFET 출력 트랜지스터를 무려 72개나 투입하고 있다. 물론 모노블럭이므로 양 쪽을 다 합하면 144개가 된다.


 

pass_x600.8-3.jpg


출력 트랜지스터가 늘어나고 더 커다란 전류 공급을 위해서 필연적으로 전원부 증강도 이루어졌다. 커패시터 뱅크는 물론 더 높은 바이어스 전압 등을 통해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이루어냈다. 더 넓은 밴드위스를 이룩하면서도 더 낮아진 하모닉 디스토션 그리고 대전류를 다루고 있는 아날로그 앰프의 새로운 기준이다. 모든 패스랩스 앰프가 마찬가지지만 패스랩스 앰프가 여타 앰프들과 가장 구분되는 점은 수퍼시메트리 회로다. 이는 패스랩스 초창기부터 개발, 적용했던 것으로 계속해서 진화중이다. 이것은 밸런스 회로를 구성하는 데 있어 역상 차동증폭을 통해 디스토션과 노이즈를 약 90% 이상 감쇄시키는 특허기술이다. 게인 스테이지에서 반전 왜곡된 신호를 공급해 왜곡을 보정하는 보편적인 네거티브 피드백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기술로서 음질적인 이득을 극대화시킨 회로다.

 

더불어 게인 스테이지를 3단에서 2단으로 간소화시켜 기존에 비해 훨씬 더 순수한 신호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도 패스랩스 앰프의 설계적 장점이다. 요컨대 순수한 음악 시그널의 왜곡이 적을 수 밖에 없다는 의미다.



pass_x600.8-4.jpg


X600.8 모노블럭 앰프는 26dB 게인값을 가지며 저역은 1.5Hz, 고역은 100kHz 까지 응답 가능한 광대역 증폭 앰프다. 입력 임피던스는 싱글엔디드 50K옴, 밸런스드 입력에서 100K옴으로 넉넉한 편이다. 댐핑 팩터는 200이며 슬루 레이트는 50V/uS 등으로 세부 지표가 특별히 돋보이지는 않는다. 출력은 매욱 높은 편으로 8옴에 채널당 600와트, 4옴에서는 정확히 두 배인 1200와트 출력을 내주는 것으로 발표되어 있다. 매우 이상적인 선형적 특성이다.



“리스닝 테스트”

 


pass_x600_8-7.jpg


패스 X600.8 모노블럭 앰프를 테스트하는 데는 기존과 달리 약간은 다른 스피커를 매칭했다. 바로 WHT스피커다. 고역에 리본 트위터를, 중, 저역엔 별도의 챔버에 담긴 베이스 우퍼를 사용한 스피커다. 저역엔 어떤 크로스오버도 사용하지 않은 스피커로 광대역이면서도 과거 필드형 스피커에 버금가는 스케일과 하이엔드 스피커의 광대역을 재생한다. 더불어 프리앰프는 몇가지 제품을 테스트했으나 압솔라레 진공관 프리앰프와의 매칭에서 가장 훌륭한 사운드를 제공했다. 더불어 패스랩스와의 매칭에서 진공관 프리앰프임에도 불구하고 포닉노이즈를 거의 느낄 수 없었고 따라서 매우 깨끗한 배경을 얻을 수 있엇다. 디지털 소스기기로는 오렌더 N10과 웨이버사 시스템즈의 W DAC3T DAC를 사용했음을 밝힌다.

 



clare.jpg
Clare Teal - I've got you and under my skin

A Tribute to Ella Fitzgerald


스테레오 파워앰프보다 모노블럭 형태의 앰프는 채널 밸런스, 크로스토크 등 여러 부문에서 앞설 수밖에 없다. 완벽히 분리된 두 개 채널은 채널 간섭에서 해방되어 더욱 명확한 정위감과 선명한 음상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클레어 틸의 ‘I’ve got you and under my skin’, 최근 LP로도 구입한 D2D 방식 레코드 수록곡이다. 빌리 할러데이의 트리뷰트로 아날로그 녹음의 생생한 사운드로 가득하다. 최근 하이엔드 앰프들의 꽉 짜인 밸런스에 마치 면도날로 가공한 듯한 소리라면 패스랩스로 듣는 소리는 풍부한 홀 톤과 충만한 하모닉스가 일품이다. 물론 WHT스피커의 영향도 있으나 경험상 다른 스피커에서도 좀 더 생생하며 현장감을 불러일으킨다.

 


Trondheim Solistene.jpg
Trondheim Solistene - Benjamin Britten Simple Symphony

Divertimenti


대출력임에도 고역이 건조하거나 딱딱한 느낌을 주지 않는다. 이는 패스랩스의 MOSFET 출력 등 게인 스테이지 설계의 영향으로 대출력임에도 싱글엔디드 증폭과 유사한 음질적 특색이 숨숨쉰다. 이는 배음 특성에 근거한다. 트론트하임 졸리스텐의 브리튼 ‘Simple symphony’같은 곡을 들어보면 진공관 파워앰프에 비해 응집력과 밀도 등은 확연히 높다. 그러나 비슷한 가격대 구할 수 있는 여타 앰프보다는 훨씬 더 진공관의 음색에 가깝다. 스피디하고 주도면밀한 정교함보다는 윤기와 온기를 간직한 음결이 돋보인다.

 


dylan.jpg
Bob Dylan - Like a Rollin Stone

Highway 61 Revisted


최근 몇몇 하이엔드라는 앰프들은 너무나 깨끗한 배경과 정교한 이미징을 만들려다가 리퀴드한 하모닉스 표현까지 송두리째 앗아가곤 한다. 패스랩스 X600.8의 가장 큰 매력이라면 이런 하모닉스 구조의 상세한 표현이다. 디케이가 아주 자연스럽고 과거 아날로그 시대 녹음도 무척 현장감 넘치게 재생해준다. 밥 딜런의 ‘Like a rollin stone’을 들어보면 60년대 포크의 향기와 앰비언스로 리스닝 룸을 가득 메운다. 딜런의 바이브레이션, 기타와 탬버린의 찰랑이는 라이브 톤, 출렁이는 건반의 톤이 낱낱이 각자의 음색을 헤치지 않고 생생하게 어울린다.

 


kojian-berlioz.jpg
Kojian - Berlioz Symphonie Fantastique

Utah Symphony


패스랩스 X600.8은 니어필드 환경에서 배음을 철저히 제어한 채 컴팩트한 사이즈의 스테이징을 구사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다. 반대로 커다란 공간에서 광대역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로 호방하게 형성되는 무대의 규모와 생생한 현장의 배음을 즐기기에 제격이다.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을 들어보면 강음과 약음의 커다란 스케일과 함께 각 악기들의 다이내믹 스케일이 미소 레벨에서도 정확히 표현된다. 현장의 그것과 유사한 트랜스페어런시와 함께 자연스러운 몰입감을 조성한다. 저역은 아주 타이트하지도 않으며 너무 퍼져버리지도 않고 육중한 에너지를 간직한 채 천둥처럼 내리치며 꿈틀거린다.

 


 

“총평”

 

 

전반적으로 패스랩스 X600.8 등 포인트 8시리즈는 패스랩스의 초창기 시절 음색에 더욱 더 가까이 다가서 있다. 마치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초창기 자신이 이상으로 삼았던 소리로 다시 회귀하는 듯하다. 더 많은 전류 공급과 더 많은 파워 더 빠른 스피드 등을 위해 달려왔으나 결국 초창기 그가 설정한 방향이 옳았다고 시인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방식은 간단했다. 1990년대 그가 완성한 앰프들이 그런 넬슨 패스의 의도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었다. 그 음질에 더 많은 출력과 그를 위한 더 많은 출력 트랜지스터, 전원부를 더한 것이 포인트 8이다. 그리고 이는 포인트 5보다 음질적으로 넬슨 패스의 이상에 더욱 더 근접해있다. 더 적은 개수의 스테이지, 저 적은 왜곡과 피드백을 구성하고 더 많은 전력과 선별된 고급 소자를 활용해 X600.8이라는 기함이 탄생했다.



pass_x600_8-8.jpg

 

본작의 품질은 기존에 리뷰한 Xs 에 못지않으며 가격이나 셋업 등에 있어서는 오히려 상대적으로 장점이 많다. 경쟁 상대라면 같은 포인트 8 라인업의 반대편에 위치한 XA200.8가 유일할 것이다. 대체로 빈번하고 빠르게 진보하는 디지털에 비해 아날로그 회로는 어느 선에서 정지한 듯하다. 하지만 높은 품질의 아날로그는 어디서나 귀하다. 그리고 그 가치는 치솟고 있다. 오디오 또한 마찬가지다. 패스랩스 X600.8 은 아날로그 증폭의 목표와 본질에 더욱 더 근접해가고 있다. 이런 품질의 아날로그 증폭 품질을 신제품으로 만날 수 있는 날은 이제 오래 남지 않았다.

 

 

Written by 오디오 칼럼니스트 코난

 

 

 


Specification

Class

AB

Type

Mono

Gain (dB)

26

Full Pwr @ 26 dB gain (V)

3.46

Low Frequency Response 1.5 Hz
High Frequency Response 100 KHz

Power Output /ch (8 ohm)

600

Distortion (1 KHz, full power) 1%
Input Impedance (SE & BAL Kohms) 50/100
Damping Factor 200
Output Noise (uV)  200
Current Draw @ Idle (Amps  4.6
Power Consumption (Watts)  550
Temperature (deg C.)  53
Number of Chassis  1
Unit Dimension (W x D x H) 48.26 X 54.61 X 27.94 cm
Unit Weight  55.79 Kg each

Pass Labs X600.8 Power Amplifier

수입사

사운드솔루션

수입사 연락처

02-2168-4500

수입사 홈페이지

www.ssc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