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하이엔드 스피커의 레퍼런스
Audio Physic

Audio Physic은 1985년 독일의 엔지니어 요야힘 게르하르트(Joachim Gerhard)가 창립하였다. 그들의 이념 "No loss of fine detail"은 창립이전의 1983년부터 이어져왔다. 창립자는 이미 그의 기술적 재능과 예술적 감각으로서 수많은 스피커를 제작해왔다. 그리고 독일에서 판매되어 왔다.

Audio Physic은 독일을 대표하는 하이엔드 스피커 기업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지만, 그 시작은 다수의 사람들에게 합리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아마추어 스피커부터 시작되었다. 스피커 제작 기술은 다른 제작 기술과 달리 널리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창립자 요야힘 게르하르트 그의 전공인 엔지니어링에 완벽을 추구하는 시도를 통해 Audio Physic만의 스피커 캐릭터가 완성되었다.
 
 
audiophysic-default.jpg
 

Audio Physic은 창립자의 순수한 기술적 열정으로 탄생하였다. 특히 창립자는 이론보다는 실험과 개발을 통해 기술적 완성을 추구한다. Audio Physic의 "Physic"은 물리(물질)의 의미가 아닌 "약"과 "치유"로 정의된다. 즉, 그들은 오디오적인 치유를 암시한다. 한편, 라인업이 네 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TV, Classic, Reference, High End로 나뉜다.
 
audiophysic-ceo_wide.jpg

 

 
25주년 기념 모델, Audio Physic의 자부심
 
anniversary_cd.jpg
Audio Physic은 25주년을 기념하여 주요 모델들을 대거 기념 모델로 출시하였다. 유명한 Virgo 25를 비롯해, Step 25, Sitara 25, Tempo 25, Scorpio 25 등이 바로 그것이다.

혁신을 거듭하는 Audio Physic은 이제 수 많은 인기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Audio Physic은 이제 독일 뿐만이 아닌 전 세계에서 대표적인 독일 하이엔드 스피커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명성은 늘 언제든, 또 어떠한 사용자에게도 적합할 수 있는 탄탄하고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virg025.jpg
Virgo 25

Virgo V의 개선작으로 고광택 마감 처리된 고성능 스피커이다. 오디오피직 25주년 제품 중에서 가장 기술적으로 최정상의 스피커이다. 매우 우아하고 정확한 소리를 재생한다.
오디오 피직의 유명한 HHCT유닛과 HHCM유닛이 사용되었다.




Height 1045 mm / 41.1"
Width 230 mm / 9.1"
Depth 400 mm / 15.7"
Required Space Width x Depth 330x470 mm / 13x18.5"
Weight 30 kg
Recommended amplifier power   30-180 W
Impedance 4 Ohm
Frequency range 30 Hz - 40 kHz
Sensitivity 89 dB




tempo25.jpg
Tempo 25

Virgo 25와 가장 유사한 모델이자, Virgo에서 보다 음악적인 설계로 변경한 모델이다.
이전 모델 Tempo VI에서 크게 업그레이드 된 부분들이 돋보인다.
새롭게 장착된 HHCT와 HHCM은 정확도 높은 소리의 Virgo 라인과의 차이마저 좁혔다.
결과적으로는 유닛, 인클로저, 네트워크, 커넥터 모두가 업그레이드 되었다.



Height 1000 mm / 39.4"
Width 187 mm / 7.4"
Depth 320 mm / 12.6"
Required Space Width x Depth 290x430 mm / 11.4x16.9"
Weight 20 kg
Recommended amplifier power   20-150 W
Impedance 4 Ohm
Frequency range 32 Hz - 40 kHz
Sensitivity 89 dB
 
 




scorpio25.jpg
Scorpio 25

Virgo와 Tempo가 Audio Physic을 대표하는 모델이자 인기작이었다면, Scorpio는 91dB의 고능률의 다이내믹한 새로운 컨셉의 스피커다.
물론 사운드퀄리티는 Virgo 25와 같은 높은 수준이며 여기에 현실감 높은 다이내믹이 곁들여져 이전 Scorpio II의 개성을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켰다.


Height 1100 mm / 43.3"
Width 214 mm / 8.5"
Depth 390 mm / 15.4"
Required Space Width x Depth 290x530 mm / 11.4x20.9"
Weight 27 kg
Recommended amplifier power   25-200 W
Impedance 4 Ohm
Frequency range 29 Hz - 40 kHz
Sensitivity 91 dB
 


sitara25.jpg
Sitara 25

하 이엔드 라인에서 가장 아담한 높이의 모델이다. 다른 라인에서 주로 장착하는 측면 우퍼를 제외한 대신에 HHCM 유닛을 Virgo에 비해 두 배로 장착하였다. Virgo와 직접 비교하여도 저역에의 근소한 차이만 있을 뿐 합리적으로 Audio Physic을 즐길 수 있는 모델이다.



Height 980 mm / 38.6"
Width 147 mm / 5.8"
Depth 220 mm / 8.7"
Required Space Width x Depth 290 x 330 mm / 11.4 x 13.0"
Weight 17 kg
Recommended amplifier power   20-120 W
Impedance 4 Ohm
Frequency range 36 Hz - 40 kHz
Sensitivity 89 dB




Celsius 25
selsius25.jpg

Tempo 25와 짝을 이루는 고해상도 센터 스피커이다.

Height 1100 mm / 43.3"
Width 214 mm / 8.5"
Depth 390 mm / 15.4"
Required Space Width x Depth 290x530 mm / 11.4x20.9"
Weight 27 kg
Recommended amplifier power   25-200 W
Impedance 4 Ohm
Frequency range 29 Hz - 40 kHz
Sensitivity 91 dB






High End Line
 
높 은 수준의 정확성을 추구하는 레퍼런스 라인과는 다르게 하이엔드 라인은 보다 음악적으로 설계되었다. 하이엔드 라인 중에서는 Tempo가 가장 인기가 있다. Tempo는 항상 레퍼런스 라인의 Virgo와 비교된다. Tempo가 정확도보다 음악적으로 설계된 대신에 가격은 거의 절반 가격이기 때문이다.
 

 
high end.jpg
Reference Line
 
레 퍼런스 라인 중 Virgo는 최대의 인기 제품이다. 기술적으로도 핵심 드라이브 유닛인 HHCT를 가장 먼저 적용 한 바 있다. Audio Physic이 중급 이상의 플로어스탠드 모델에 즐겨 사용하는 측면 유닛 역시 레퍼런스 라인에 빠지지 않고 적용되었다.

reference.jpg
Classic Line
 
투명한 유리를 채용한 감각적인 디자인의 클래식 라인은 혁신과 사운드 모두를 겸한다. 기존 라인업에 비하면 파격적이고 신선한 컬러 채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Audio Physic에서 가장 최근에 선보인 라인이다.  
 
 
classic-30_glass-RAL2080_ambiente.jpg
 
역시 상위 라인업들의 크로노스 디자인 철학을 클래식 라인에서도 슬림한 디자인을 계승한다. 내부적으로도 각각의 챔버가 나뉘어져 사운드의 품질 역시 놓치지 않았다. 가격대 또한 사운드만큼 인상적이고 합리적이어서 Audio Physic을 쉽게 만나는 좋은 방법이 되었다.
 
 
classic.jpg
 
 
TV Line
 
Audio Physic이 측면 우퍼의 명성 만큼, 우퍼 단독 모델들도 준수한 편이다. 고급형 우퍼의 경우 20헤르츠 이하의 주파수도 쉽게 재생시킨다. 기존 스피커 시스템의 퀄리티를 손상없이 저역대를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wooper.jpg

tv.jpg


Audio Physic의 우퍼들은 저역이 부족한 소형 스피커와의 매칭 뿐만 아니라, 타워타입의 고가 스피커와도 매칭이 잘 된다.

wooper.jpg



Technologies

HHC 드라이브 유닛

Audio Physics 스피커는 자체 개발한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를 사용한다. HHCT 는 Hyper-Holographic Cone Tweeter의 약자로 1.75인치 크기의 세라믹 코팅된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졌다. 이 트위터의 특징은 더 낮은 왜곡과 더 높은 주파수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우수한 성능을 위하여 Audio Physic은 더 가벼운 소재이며 동시에 더 견고한 완성도를 보장하는 소재와 배스킷까지 완전히 새로운 구조의 돔을 설계했다. 이러한 소재의 우수성과 홀로그래픽 기법을 통해 높은 수준의 형상 기억 설계가 완성된 것이 Audio Physic의 HHCT 이다.


  • HHC Tweeter (Hyper-Holographic Cone Tweeter)
hhct_2-composing.jpg 

  • HHC Midrange (Hyper-Holographic Cone Midrange)
hhcm-infographic-3d.jpg

      1. 히트싱크 통합 알루미늄 주조 금형
      2. 듀얼 네오디뮴 마그넷 시스템
      3. 내부 감쇄 최적 된 안쪽 배스킷
      4. 1.25인치 보이스 코일용 광섬유 보빈
      5. 코넥스 스파이더
      6. 알루미늄 세라믹 콘, 액티브 콘 댐핑 II
      7. 산화 알루미늄 위상 플러그
 

HHCM(Hyper-Holographic Cone Midrange)은 알루미늄과 플라스틱을 특별히 결합하여 왜곡없이 열과 진동을 잘 제어할 수 있어 유닛이 최적의 성능을 내도록 만들어 냈다. HHC 드라이브 바스켓은 특별하게 가공한 플라스틱과 더불어 메탈 소재의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공학적으로 향상된 음향을 고려한 설계이다.
 
유 명한 독일 속담에는 "두 번 꿰매면 가장 오래간다"라는 말이 있다. Audio Physic은 플라스틱과 알루미늄 두 가지 모두를 홀로그래픽 공법으로 결합하였다. 두 소재 특성 모두는 스피커에 중요하며, 결합하였을 때 비로소 공진과 열, 기계적 특성에 완벽해졌다. 이러한 더블 배스킷 구조는 드라이브의 열과 공진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데에 적합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드라이브 유닛의 가동부(Moving parts)는 입체감에 큰 영향을 주는데, 겉을 다이캐스트 알루미늄으로 안을 플라스틱으로 설계하여 보이스 코일, 네오디뮴 마그넷 등이 최적의 성능을 재현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알루미늄 진동판은 공진 주파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며, U자형 탄성 링이 가장자리를 안정적으로 감싸 더욱 진동판을 탄탄하게 만든다. 따라서 음질에 악영향을 주는 공진 효과는 애초부터 방지된다.
 
 
hhcm1.jpg
 
[ 빨간색은 안쪽의 플라스틱, 검은색은 다이캐스트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 '듀얼 배스킷' 구조이다. ]
 
지금까지는 여태껏 이런 홀로그래픽 품질의 드라이브 유닛을 접할 기회는 없었다. 특히, Virgo V는 HHCT를 처음으로 적용한 상징적인 제품이자 인기 제품이다.
 
 
1291277411.jpg
 
[ HHCT를 처음으로 사용한 Virgo V ]
 
SSC 서스펜션 공법
 
SSC(String Suspension Concept) 서스펜션 공법은 합성 섬유 소재를 활용하여 공명 순환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단 지지대 VCF(Vibration Control Feet) Feet 역시 SSC 서스펜션이 공법이 적용되어 일반 스파이크보다 향상된 공간감을 제공해준다.
 
AUP-8004410.jpg
[ Audio Physic 플로어스탠드 타입에 적용되는 SSC 서스펜션 공법이 적용된 VCF Feet ]
 

사람이 소리를 느끼는 원리
 
Audio Physic은 첨단의 기술적 공법에서뿐만 아니라 인간의 인지에 대한 이해를 중요시 한다.

이 이론은 클립시 혼을 디자인 한 클립시의 이론이기도 하다. 사람에게 귀는 둘이지만 입은 하나라는 기초적인 발상에서, 두 스피커를 통해 청취할 때 목소리가 두 번 들리는 오류에서 시작한 이론이다. 또, 다른 두 신호가 인간의 뇌로 인지 할 때 어떻게 음원의 공간 정보를 인지하는 지 정의한 이론이다.
 
 


소리의 인식 1
 
음원이 청취자의 전면에 자리한다면, 사운드는 두 귀에 같은 시간과 같은 볼륨으로 전해질 것이다.
 


소리의 인식 2
 
음원이 청취자의 우측 90도 측면에 자리한다면, 사운드는 왼쪽 귀보다 오른쪽 귀에 약 0.7밀리초만큼 먼저 전해질 것이다.
 


소리의 인식 3
 
두 스피커에서 같은 주파수를 다른 위치에서 보낸다면, 우리의 뇌는 이 두 거리간의 값을 계산할 것이다. 오래된 모노의 마리아 칼라스 레코드를 듣는다면, 소프라노와 오케스트라 모두 오로지 두 스피커 사이의 정중앙에서만 듣게 될 것이다.
 


소리의 인식 4
 
다이렉트 사운드가 아닌 벽면을 반사하는 사운드는 쉽게 거부감을 느끼게 만든다. 반사된 쪽과 스피커 모두의 값을 계산하게 되기 때문이다.
 


소리의 인식 5
 
음 원에 포함한 공간 정보는 뇌가 첫 5밀리초 안에 인지하지만, 항상 첫 번째는 무시된다.  사운드는 5밀리초 안에 1.7미터(5.6 ft)를 이동한다. 사운드가 다이렉트 사운드의 음원으로서 1.7미터 이상 반사한다면, 온전하게 공간 정보 인지에 영향을 주지 못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