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 후기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 시청회 후기

지난 6월 25일(목) ~ 6월 26일(금) 양일간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에서 진행된 144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는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시청회를 통해 제작하기 가장 어렵다는 악기를 닮은 나무 혼과 다양한 기술력을 통해 뛰어난 음악성을 느낄  있었습니다.

Berlin_07.jpg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
 
 
일반적으로 혼타입의 스피커는 디자인적인 측면의 장점을 가진 동시에 음질적으로 매력적인 점이 있어 많은 오디오파일들이 선호하는 스피커입니다. 하지만 이 혼 타입의 스피커는 스피커의 혼 부분의 제작과 동시에 스피커의 다른 부분을 얼마나 잘 만드냐에 따라 소리의 질감이 달라집니다. 이것은 혼타입에 맞는 유닛의 선별부터, 매칭되는 우퍼를 골라서 적절한 인클로저에 담아야 합니다.

또한, 위상이나 타임 얼라인먼트를 조정해야하고, 두 유닛간의 음색도 고려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슈퍼 트위터도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하고 미세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Berlin_01.jpg


이번 시청회에 시연될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는 우드혼으로 만들어진 스피커입니다. 혼타입 스피커 중에서도 가장 만들기 어렵다고 알려진 우드혼 타입 스피커는 악기처럼 아주 음악적인 사운드를 내어주는 스피커입니다. 

이러한 우드 혼타입 스피커인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의 창업자이자 디자이너인 데이빗 카운셀(David Counsell)은 원래 음향공학자 출신으로, 추구하는 소리는 악기와 다름없이 지극히 자연스러우면서 음악성이 풍부한 스피커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바로 우드 혼이입니다. 그러나 우드 혼은 대량 생산 자체가 쉽지 않고 또 아무리 측정하고, 검침하고, 계산하는 등 과학적으로 접근한다고 해도, 개개의 혼 사이에 어느 정도의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매우 어려운 작업입니다.
 

Berlin_04.jpg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우드 혼 타입 스피커를 만들기 위해 7명의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해서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이 전문가들은 우선 나무를 잘 다듬는 밀링부터 페인트 칠, 전문적인 제품 마무리, 레이저 커팅을 담당하는 기술자, 완성된 혼의 성격을 파악하고 페어 매칭을 하는 우드 튜너, CAD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등 제조에 관련된 전문가부터 나무에 관련한 전문가까지 오디오에 대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전문가들의 섬세한 기술력을 만들어진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는 작은 몸체에도 당당한 저역을 자랑하며, 혼을 잘못 다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컬러링이나 빅 마우스 현상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눈을 감고 들으면 중형기 정도의 스케일을 가진 스피커가 연상되면서도, 북셀프 특유의 빠른 저역 반응과 정확한 스테이징 재현 능력은 계속 탄성을 자아내게 합니다. 


Berlin_02.jpg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는 종래에 혼 타입 스피커에 지적되었던 문제들을 없애면서, 그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킨 스피커입니다. 일반적으로 혼 타입이 가진 장점은 높은 입력 감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는 93dB인데, 이 사이즈로 만들어진 통상의 제품들과 비교하면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이렇게 감도가 높으면, 쉽게 큰 소리를 낼 수 있으며, 다이내믹스가 좋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미세한 부분도 잘 감지해서, 이른바 마이크로 다이내믹스에도 강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방사각도 넓어져서 스위트 스폿이 특정 부분에만 한정되는 위험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 상부에 설치된 9인치짜리 우드 혼은 1.25인치 구경의 트위터를 수납합니다. 보통 혼이라고 하면, 이런 컴프레션 드라이버가 바늘과 실처럼 따라오기 마련인데, 일반 유닛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Berlin_03.jpg


이렇게 일반 유닛으로 처리한 이유는 혼 타입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의 하나가 바로 컴프레션 드라이버입니다. 그래서 비교적 우수한 퍼포먼스 능력을 갖춘 트위터로 대체하고 있는 것입니다.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는 우드 혼을 통해 자연스럽게 덕트 역할을 하게 했습니다.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의 내부에 일종의 레조네이터 역할을 하는 나무를 넣어, 자연스런 공명이 일종의 악기처럼 작용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와 매칭되는 우퍼는 7인치 크기인데, 35Hz까지 평탄하게 저역 재생 능력을 보여줍니다. 또한 가운데에 커다란 페이즈 플러그가 달려서 진동판 자체의 분할 진동을 억제함과 동시에 직진성을 좋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클로저를 보면 MDF를 기본으로 하지만, 프런트 배플은 단단한 원목을 썼습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유닛을 단단히 고정하고 또 그 자체의 울림을 억제하지만, 인클로저에서 나온 레조넌스를 적절히 조절해서 스무스하게 다듬는 역할도 합니다.


Berlin_05.jpg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는 다양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데, 우드 혼의 재질이나 인클로저의 색상 선택이 가능하며, 내부 배선재, 인덕터, 캐패시터에 이르기까지 세세한 항목에 걸쳐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Specification
System Type Exclusive horn-loaded tweeter
Frequency Response 30Hz~25Khz
Sensitivity 93dB
Impedance 8ohms
Dimensions (HxWxD) 380 * 235 *380
Weight 12 kg




Artesania Exoteric Rack
 
시스템을 받치는 랙으로는 Artesania Exoteric(최상급 버전) Rack이 사용되어, 탁월한 진동제어를 통한 안정적인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ARTESANIA Audio 랙은 기술을 예술로 승화시켰다고 해도 될 오디오랙입니다.

오디오기기에서 나오는 모든 진동을 과학적이고도 체계적인 설계방식으로 제어하여 음악 본연의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도록 만드는 Artesania Audio 랙을 통해 진동이 얼마나 사운드에 악영향을 끼쳤는지 알게 되었으며, 그 사운드의 변화는 완전히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Berlin_09.jpg


Artesania Rack이 만들어진 목적은 음악이 어떠한 첨가 없이 중립적으로 재생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모든 오디오 기기들이 작동할 때 나오는 진동들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도록 Artesania Audio 랙은 만들어줍니다. 이것은 기기가 패시브이던지 액티브이던지 관계 없이 이러한 진동을 제거하여 아주 깨끗하고, 밸런스 있으며, 리니어하고, 중립적인 사운드가 재생 되어 음악 본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Hemingway Creation Cable Series
 
파워와 스피커 케이블로는 현재 판매 중인 헤밍웨이 크리에이션 시리즈가 사용되었습니다. 헤밍웨이 크리에이션 시리즈는 오디오기기나 장르를 가리지 않고 실제 연주가 녹음된 사운드를 가장 가깝게 재현해주는 진정한 하이엔드 케이블입니다.


Berlin_10.jpg


크리에이션 시리즈는 아주 미세하게 쪼게놓은 듯한 입자감과 고역의 유려함, 훨씬 더 많은 정보량으로 아주 작은 음악적 뉘앙스까지 놓치지 않는 뛰어난 음악성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때로는 한없이 부드럽게, 때로는 강력한 임팩트의 거대한 다이내믹스까지 거침없이 만들어주는 케이블 입니다. 지금껏 케이블 교체로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차원의 음의 세계를 들려주었습니다.
 
 

Acoustic Revive RR-888
 
인간에게 가장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주파수인 슈만 공명(The Schumann resonance)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슈만 공명과 같은 극저주파수(7.83Hz)를 내어주어, 무선 신호, 앰프, 스피커로 부터 나오는 여러가지 신호나 진동을 중성화시켜 아주 깨끗하고, 스테이지감이 탁월하며 에어리감이 있는 사운드를 만들어주는 Acoustic Revive의 RR-888이 이번 시청회에도 사용되었습니다.


Berlin_11.jpg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와 함께 전 음역대에서 밸런스 있는 사운드를 들려주었는데, 이에 더욱 깨끗하면서 에어리감 있는 사운드를 Acoustic Revive RR-888을 통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청취 음악 비교
 

아트페퍼.png
Art Pepper 연주
'You'd be so nice to come home to'
 
혼타입의 스피커에서 꼭 들어봐야 할 금관악기가 주선율인 스탠다드 재즈 구성의 Art Pepper 'You'd be so nice to come home to'를 들어보았습니다. 스탠다드 재즈 구성이므로 모든 악기의 음색이 잘 들리면서 밸런스 있게 나와주고, 스테이지 감이 뚜렷이 잘 들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의 사운드는 전반적으로 맑고 깨끗한 사운드와 함께 좌, 우가 잘 분리되는 스테이지 감, 공간감이 특징이었습니다. 왼쪽에 선율로 나오는 Art Pepper의 사운드는 혼타입의 스피커답게 실제 색소폰의 연주처럼 그 음색을 잘 표현해 주었고, 오른쪽에 있는 드럼의 사운드는 스네어를 긁어서 내는 브러쉬 소리와 라이드 심벌의 중, 고역까지 섬세하게 내어주었습니다.



eva cassidy what a wonderful world.jpg
Eva Cassidy
'What a wonderful World'
 
Eva Cassidy 버전의 'What a wonderful World'를 들어보았습니다. 반주는 단순하지만 Eva Cassidy 특유의 감성 넘치는 음색과 차분하면서도 멜랑꼴리한 음악성을 느낄 수 있는 이 곡은 자유 자재로 다이나믹을 순간적으로 조절하는 보컬의 음압과 반주와의 조화를 잘 살릴 수 있는지 봐야하는 곡입니다. 
 
기타와 베이스의 반주와 함께 Eva Cassidy의 목소리가 아주 달콤하게 시청실의 공간을 채워주었습니다. 이러한 음색은 음의 입자를 곱게 만들어서 뿌려주어 공간감도 일반적인 북쉘프 스피커의 사운드를 넘어선 스테이지감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감미로운 보컬의 음색이 반주와도 잘 어우러져 곡을 듣는 풍미를 더하여주었습니다. 



Gardiner-P01a[SDG-2CD].jpg
John Eliot Gardiner
Bach Cantata BWV.39 'Brich dem Hungrigen dein Brot'
 
John Eliot Gardiner의 녹음된 Bach Cantata BWV.39은 바로크음악의 정수를 들려주는 음원입니다. 처음에 나오는 리코더와 바로크오보에의 음색이 아주 정갈하게 원래 가진 음색 그대로를 전달 해 주어야하며, 소프라노 / 알토 / 테너 / 베이스가 오케스트라의 뒤에서 좌, 우 / 앞, 뒤로 스테이지감을 잘 들어내는지 확인할 수 있는 음원입니다. 
 
계속적으로 드는 생각이지만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는 맑고 깨끗한 사운드가 특색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부분의 작고 섬세하게 표현되어야하는 바로크 리코더와 오보에의 음색이 아주 정갈하게 연주되었습니다. 또한 스테이지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소프라노 / 알토 / 테너 / 베이스의 음색도 잘 펼쳐지면서 파트를 구분할 수 있어 좋은 정보량도 가진 스피커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brahms symphony 2,3,4.jpg
Brahms Symphony No.4 1st movement
Sergiu Celibidache, Munchen Philharmonic
 
브람스의 서정적인 주제 선율이 돋보이는 심포니 4번 1악장은 현악기의 섬세한 표현과 음색 및 결을 잘 살려주어야만 하는 곡입니다. 또한 대편성답게 녹음된 공간감과 스테이지감의 표현과 각 악기간의 밸런스가 잘 어우러져야만 하는 곡입니다. 

처음에 나오는 4번 1악장의 여성적이면서 서정적인 선율은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가 현악기 음색의 표현에 뛰어난 실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게해주었으며, 음이 연주되고 난 다음의 쉼표에서 남는 여운의 표현 같은 공간감도 충분히 잘 표현해주었습니다. 

또한, 곡의 중간에 발전되어 나오는 장대한 스케일을 관악기, 현악기, 목관악기가 잘 어우러져 음압이 높아지는 부분의 표현에도 눈을 찡그리지 않는 좋은 재생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베토벤 피아노콘체르토 5번.jpg
Claudio Arrau  
Beethoven Piano Concerto No.5 3rd movement
 
베토벤 피아노 콘체르토 5번 '황제'는 피아니스트의 화려한 스케일과 음악성을 뽐낼 수 있는 곡입니다. '황제'라는 부제답게 아주 호방하고 장대한 스케일을 표현하는 곡이며, 피아노의 음색 및, 오케스트라의 장대함을 잘 표현해주어야만 합니다.  

Claudio Arrau의 연주는 장대한 오케스트라의 반주속에서 영롱하고 아름다운 사운드를 연주해줍니다. 깨끗하고 투명한 사운드가 굳건한 오케스트라의 사운드속에서 더욱 빛을 발하여 주었습니다.

또한, 오케스트라가 강한 어택을 한 뒤 남는 공간감은 녹음된 연주장의 높은 천장고를 표현해주었고, 오케스트라의 수많은 악기의 선율과 악기간의 중복 및 화음을 좋은 정보력으로 들려주었습니다. 



Berlin_08.jpg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로 진행한 이번 144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는 dc10audio Berlin II Mini 스피커를 통해 제작하기 가장 어렵다는 악기를 닮은 나무 혼과 다양한 기술력을 통해 깨끗하고 맑은 정보력을 보여주었고, 장르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운드를 잘 표현해주어서 만족도가 높은 스피커였습니다.

 
시청회에 참석해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