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 후기
연말특집 초하이엔드 오디오 시청회 후기

2015년도를 마무리하는 163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는 지난 12월 18일(금) ~ 12월 19일(토) 양일간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에서 많은 분들의 관심속에 Pass Lab. XS Preamp와 XS 150 Poweramp, 그리고 Rockport Technologies의 Avior 스피커로 진행되었습니다.

클래스 A 앰프 기술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Pass Lab.의 플래그쉽 프리앰프인 XS Preamp와 모노블럭으로 전원부와 본체가 분리된 듀얼 섀시 구조의 XS 150 Poweramp는 이 시대가 만든 최고의 기술력으로 거대한 스케일과 동시에 아름다운 사운드를 들려주며, Rockport Technologies Avior 스피커를 통해 진정으로 예술적인 사운드는 어떠한 사운드인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super-highend_01.jpg


Pass laboratories Xs Preamplifier

Pass lab은 5년 전, Xs 파워앰프의 개발을 시작했을 때, Xs 파워앰프에 맞는 프리앰프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는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필요성으로 인해 Wayne에게 프리앰프 개발을 맡기면서 무제한 예산을 약속하였고, 그 결과 아주 특별한 부품과 재료를 개발하였고, 2014년에 Xs Phono 제품 다음으로 Xs Preamp가 출시되었습니다.
   
super-highend_09.jpg

Pass lab. Xs Preamp는 완전히 새롭게 설계되었으며, 아주 깨끗한 슬레이트로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Xs Preamp는 트루 듀얼 모노 장치에 내장 된 큰 두 개의 섀시를 가진 프리 앰프입니다. 회로 보드 물질은 각각의 영역에서 성능을 위해 최적화되었고, 전원 공급 회로 기판은 게인 스테이지와는 다른 요건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특정 용도를 위해 최적화 된 다른 형식을 사용합니다.

각 채널은 사용자 정의 폴리 프로필렌에 대한 안정적인 전해액으로부터 최적의 성능을 위해 여러 가지를 결합시킨 커패시터의 100,000 uf를 가진 자체 전원 공급 장치 보드가 있습니다. 새롭게 사용 가능한 실리콘 카바이드 반도체 킥의 사용은 놀랍게 노이즈를 떨어뜨리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super-highend_08.jpg

출력 커넥터에 입력에서 게인 스테이지와 그들 사이의 모든 부품은 최대 음향 성능을 위해 선택되었습니다. 또한 Pass lab Xs Preamp는 DC가 높은 바이어스 클래스 회로를 매우 대칭 이득 경로를 결합 사용합니다. 전력 공급 회로는 세련된 디자인 및 레이아웃이 낮은 노이즈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 바이어스와 DC 보상과 새로운 게인 스테이지 프라임에서 성능을 유지합니다.


Pass laboratories Xs 150 Poweramplifier

Pass lab의 Xs 150 파워앰프는 과학과 본능적인 감정의 완벽한 조화로 만들어져 궁극적인 표현을 하는 앰프입니다. 이미 인정받은 Pass lab의 기술과 초대칭에 관한 특허기술이 들어가는 등, 모든 기술적인 노력을 통해 아래와 같은 뛰어난 특징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super-highend_04.jpg
 
Pass lab. Xs 150 Power Amp의 특징
 
 - 별도의 섀시로 구성되어 전자기 노이즈 최소화
 - 크게 향상된 저장 커패시턴스와 전원 공급 장치
 - 중복 병렬 고속의 뱅크 / 소프트 복구 정류기
 - 향상된 고주파 노이즈 필터
 - 크고 조용한 변압기
 - 향상된 수동 디커플링
 - 낮은 전력 대기
 - 무시할정도로 작은 캐패시턴스와 함께 200K 옴의 입력 임피던스

super-highend_07.jpg

super-highend_02.jpg

어떠한 소스라도 시청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구동되는 XS 150 파워앰프는 이 시대 최고의 앰프 중 하나입니다.


Rockport Technologies Avior Speaker

Rockport Technologies의 총 5개의 스피커 라인업 중, 중간정도의 위치에 있는 Avior 스피커는 25Hz-30kHz 주파수 응답과 임피던스 4Ω, 89.5dB 감도, 38 ×118×63cm의 크기, 99kg 무게를 가진 제품입니다. Rockport Technologies는 공진과 진동을 발생시키는 요소를 완전히 제거하도록 특별히 제작한 인클로저를 만들고, 드라이버 자체의 음을 잘 살려 연주하도록 최고의 재질과 기술로 배플을 제작하였습니다.


super-highend_03.jpg


Avior 스피커부터 본 제품에서부터 측면 우퍼가 사라지기 시작하는데, 이를 대신해서 전 제품 중에서 유일하게 더블 우퍼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스피커의 배치, 특히 측면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 대해 좀더 운신의 폭을 넓히고 양감을 유지시킨 디자인입니다.
 
본 제품은 인클로저, 전후면 배플, 베이스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락포트 스피커들의 가장 차별화되는 영역으로서 공히 모노코크 바디로 제작이 되어있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면 모노코크 바디의 의미는 상하 방향으로 하나로 이어진 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전면과 후면 배플을 뚜껑처럼 닫고 바닥에 베이스를 붙이면 기본 구조가 완성됩니다.

특히 4중 도장 처리된 전면 배플은 제품의 설계 컨셉상 6인치 두께로 두텁게 제작되었습니다. 스피커의 인클로저는 유리섬유로 강화 처리된 고강도의 틀 속에 고밀도의 에폭시 수지로 빡빡하게 채워 넣은 캐비닛에 역시 같은 구조의 전후 패널을 닫아 완성됩니다. 가슴 높이에 채 오지 않는 이 스피커의 무게가 100킬로그램에 육박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super-highend_11.jpg
 
바디의 재질과 마감까지 충실히 이어졌다고 가정했을 때 모노코크 바디로 제작된 스피커가 갖는 가장 큰 효과로서 대역간의 부조화가 없이 공진을 극히 억제한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특히 초저역으로의 급격하고 빠른 이동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에 이상적인 구조를 통해 극한의 사운드를 최상의 사운드로 전달해 줄 수 있습니다.

아비오르는 더블 우퍼를 배치한 3웨이 4유닛 구성의 스피커입니다. 고역은 플래그쉽 아라키스(Arrakis)에도 사용하고 있는 스캔스픽 유일의 베릴륨 버전 1인치 특주 ‘리블레이터’를 사용하고 있고 미드레인지와 베이스에는 카본 파이버 재질의 유닛을 안팎으로 샌드위치 구조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Ht30F5SQAgDNd7ae.jpg

‘리블레이터’는 현존 최고의 트위터 유닛 중의 하나로서 재론의 여지가 없겠지만, 독특한 체크 패턴의 카본 미드 레인지와 베이스의 경우, 자사 알루미늄 금형에서 자체 제작 및 프린팅 작업과 가공을 완료한 채로 덴마크 오디오테크놀로지로 보내져서 드라이버를 장착한 최종 어셈블리로 제작됩니다.


Hemingway Creation Cable Series
 
파워케이블로는 현재 판매 중인 헤밍웨이 크리에이션 시리즈가 사용되었습니다. 헤밍웨이 크리에이션 시리즈는 오디오기기나 장르를 가리지 않고 실제 연주가 녹음된 사운드를 가장 가깝게 재현해주는 진정한 하이엔드 케이블입니다. 크리에이션 시리즈는 아주 미세하게 쪼게놓은 듯한 입자감과 고역의 유려함, 훨씬 더 많은 정보량으로 아주 작은 음악적 뉘앙스까지 놓치지 않는 뛰어난 음악성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super-highend_05.jpg



청취 음악 비교

Billie_Jean.jpg
Michael Jackson
'Bille Jean'
 
강력한 드럼의 비트와 락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베이스기타의 루프 등, 마이클잭슨만의 그루브를 느낄 수 있는 '빌리 진'을 들어보았습니다. 이 곡은 계속적으로 움직이는 베이스기타의 충분한 양감과 드라이빙, 그리고 킥드럼의 저역 타격감, 마이클 잭슨의 보컬 표현감이나 위치감이 잘 표현되어야하고, 중간 중간에 신디스트링이나, 효과음들이 스테이지감이나 공간감을 잘 표현해야하는 곡입니다.

이번 초하이엔드 오디오 시청회에 선정된 Pass XS Pre앰프와 XS 150 파워앰프는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위압감과 동시에 좋은 소리를 들려줄 것 같은 믿음을 줍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여 '초하이엔드'의 기본 법칙인 술술 풀어가는 사운드, 툭툭 던지듯 나오는 사운드는 힘겹게 저역 드라이빙이나 리듬앤페이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무림의 고수가 가볍게 움직이듯 좋은 움직임과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특히 베이스 기타의 루프와 킥드럼은 아주 시원한 드라이빙감을 들려주어 미국산 초하이엔드가 가진 성향을 유감없이 발휘해주었어고, 이러한 베이스위에 마이클잭슨의 그루브는 적당한 위치감과 마이클 잭슨 특유의 발성과 음색을 알맞게 표현해주어 비트에 맞춰 신나게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습니다.


isnt she lovely livingston taylor.jpg
Livingston Taylor
'Isn't she lovely'
 
Livingston Taylor의 ‘Isn't she lovely’는 두대의 기타와 젬베 그리고 중저음의 보이스를 가진 보컬로 이루어지는데, 휘파람으로 도입부를 만들고 어커스틱 기타의 리듬감 있는 반주와 중간 중간 맛깔스럽게 울리는 기타의 하모닉스 연주가 곡의 맛을 더해주는 음원입니다. 

처음과 마지막을 장식하는 독특한 휘파람의 연주는 이 노래를 부른 사람이 휘파람을 부른게 확실하다는 것을 알려주듯, 휘파람과 노래의 다이나믹 변화가 변화무쌍한 보컬의 성향을 잘 보여주었는데, 하나의 음정에서도 급격히 변하는 보컬의 다이나믹을 아주 세밀히 쪼개어진 다이나믹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 곡만이 가진 가벼우면서도 듣기 좋은 2대의 어커스틱 기타의 써라운드 표현은 뛰어난 공간감과 함께 표현되었고, 특히 어커스틱 기타의 하모닉스 연주에서 공간을 잘 메워주는 배음의 표현으로 이 곡만이 가진 'Acoustic'한 표현을 극대로 만들어주었습니다.


36.jpg
Tutti, Orchestral Sampler
Bruckner Symphony No.9 2nd Movement 'Scherzo'
 
Tutti Orchestra sampler 앨범 중, 브루크너 심포니 9번 2악장 스케르초를 들어보았습니다. 현악기의 피치카토의 작은 다이나믹으로 시작해, 금관악기와 팀파니의 공격적인 움직임으로 이어지는 스케르초 악장은 브루크너가 완성하지 못했지만 지금도 많은 오케스트라 즐겨 연주하는 곡입니다.

오디오에서 현악기의 피치카토 표현은 '마이크로 다이나믹스'의 표현과 얼마나 현이 뜯기는 정도나 현이 뜯기고 난 다음 남는 공간감, 잔향감의 표현이 잘 되는냐에 달려있습니다. 이러한 표현에서 Pass XS Pre, XS 150 파워앰프, 그리고 락포트 Avior 스피커는 놀랄정도로 수준급의 사운드를 들려주었는데, 처음에 시작하는 피치카토의 표현이 아주 세밀하게, 그리고, 현악기가 좌, 중, 우 배치된 모양과 얼마나 긴장감과 집중력을 가지고 연주하는지 느낄 수 있을 정도의 해상력과 표현력입니다. 

또한, 뒤 이어 나오는 아주 공격적인 풀 오케스트라의 연주는 팀파니의 어택 정도와 금관악기의 중, 저역 드라이빙이 아주 매끄럽게 잘 연결되고, 매크로 다이나믹의 표현에서도 좌중을 압도하는 사운드를 잘 표현하였습니다. 


말러 5번 래틀.jpg

Mahler Symphony No.5 5th movement
Simon Rattle, Berliner Philharmoniker
 
거대한 스케일의 끝을 보여주는 말러 심포니 5번의 피날레 악장을 들어보았습니다. 사이먼 래틀의 베를린 필하모닉 취임 연주로도 유명한 이 연주는 아주 집요하게 모든 악기들을 컨트롤하는 래틀의 지휘와, 각 악기의 스테이지감, 원래의 음색을 얼마나 잘 내어주는지와 거대한 스케일을 얼마나 잘 표현해줄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어떠한 스케일과 사운드도 술술 풀어내는 Pass XS Pre 앰프와 XS 150앰프, 락포트 테크놀로지 Avior 스피커의 조합은 큰 기대를 가지고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모든 사운드는 환희에 찬 인간에 승리를 말하듯 포효했고, 현악기부터 목관, 금관악기 등 모든 사운드 일사분란함속에 이런 밸런스가 있었나 할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특히 중역대의 밀도감은 눈부신 트럼펫과 트럼본의 사운드를 표현했고, 현악기는 이러한 금관악기의 선율을 메꾸는 분주함으로 음악을 완성시켰습니다. 특히 이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스케일은 극적인 클라이막스에서 전율을 느끼기에 충분한 그런 사운드였습니다.

super-highend_10.jpg

2015년를 마무리하는 163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는 Pass Lab. XS Preamp와 XS 150 Poweramp, 그리고 Rockport Technologies의 Avior 스피커로 진행되었고, 클래스 A 앰프 기술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Pass Lab.의 플래그쉽 프리앰프인 XS Preamp와 모노블럭으로 전원부와 본체가 분리된 듀얼 섀시 구조의 XS 150 Poweramp는 이 시대가 만든 최고의 기술력으로 거대한 스케일과 동시에 아름다운 사운드를 들려주며, Rockport Technologies Avior 스피커를 통해 진정으로 예술적인 사운드는 어떠한 사운드인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올 한해도 하이파이클럽 시청회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6년도 더욱 알차고 좋은 시청회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