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P QF 설치방법 추가공지
감는간격, 방향, 극성, FM안테나 방해

BOP Quantum Field의 음질향상은 매우 뛰어납니다. 넓어지는 무대, 입체적 사운드 스테이지, 맑고 투명함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움, 개방감, 사실감, 음악적 뉘앙스, 대역의 확장, 다이내믹스의 증가 등 모든 부분이 좋아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BOP QF는 설치가 매우 중요하며, 시스템에 따라 조건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지난번 사전예약을 통해서 구매를 하신 분들 중에서 BOP QF가 들어가서 부정적 효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음이 조인다", "답답해진다", "포커싱이 맞지 않는다", "저역이 안나온다" 등의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한 경우 대부분 설치방법이 잘못되어 그랬던 경우로, 상담을 통하거나 직접 설치를 통해 모두 해결하여 드렸습니다. 정상적으로 BOP QF가 설치된 후 사용자 분들의 반응은 "무대가 넓어졌다", "너무 자연스러워졌다", "음이 생기가 넘치고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등의 칭찬이 이어졌습니다.

그동안 사전예약을 통해 사용자 분들께서 문의를 주셨던 부분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감는 간격

BOP QF는 감는간격에 따라 매우 큰 음질변화를 가져옵니다. 시스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QF케이블의 간격을 너무 촘촘하게 감으면 음이 "음상이 조이며", "답답해지고", "저역이 감쇄하는" 현상이 나옵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공지 및 매뉴얼에 잘못 적은 책임이 큽니다. BOP QF가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절대로 음이 조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개방감이 확연히 늘어납니다. 그러므로 BOP QF가 들어가서 조금이라도 답답하거나, 저역이 나오지 않거나, 음이 조인다는 느낌이 들면 저희쪽으로 연락 바랍니다.


정상적인 간격 ( 1피치 : 15 ~ 20 Cm )

정상적인 간격으로 감은 모습입니다. 저 정도로 감아주어야 BOP QF의 효과가 제대로 나옵니다. 맑고 투명해지며, 개방감과 자연스러움이 살아납니다.

  1. 우선 하나의 파워코드에만 적용을 하여 QF 단수를 4~5단에 설정하여 놓고
  2. 감는 간격을 달리하여 가장 개방감이 좋고 자연스러운 음이 나오는 간격으로 감아주십시요.
  3. 그리고 QF 단수를 조절하여 자연스러움과 스피드 정도를 조절하시면

가장 최적의 음질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촘촘한 간격 ( 1피치 : 10Cm )

위의 그림처럼 촘촘하게 감은 경우 일반적으로 음이 조이고, 답답해지며, 저역이 잘 나오지 않게 됩니다.

감는 방향

사용자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입니다. 저희도 처음에는 그 방향이 헷갈려서 실수를 많이 했던 부분입니다. 감는 방향은 아래의 사진처럼 출력쪽부터 감기 시작해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QF 케이블의 사선이 1시에서 7시방향) 감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4개의 파워케이블을 모두 잘못 감은 경우도 있었지만, 3개는 정방향으로 감고 1개는 역방향으로 감은 경우 위상이 틀어지며, 사운드 스테이지의 좌우나 앞뒤가 바뀌어 버립니다.

감는 방향이 반대로 되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위상이 틀어지게 됩니다.

오디오 시스템 극성

이 부분은 이례적인 상황으로 오디오 기기의 극성이 잘못된 경우입니다. 보통은 파워코드에 테스터기나 극성체크 드라이버 등을 이용하여 극성 체크를 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기의 Hot 이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기기에 따라 극성이 반대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전원코드 극성체크로는 제대로 극성이 맞지 않습니다. 또한 극히 드문 케이스이지만 기기가 시간이 지나면 극성이 반대로 변하는 기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기기 하나 정도가 극성이 안맞는 경우 귀로 들어도 확인이 잘 되지 않을 정도로 큰 문제가 안되지만, BOP QF가 들어가면 해상도 및 음의 순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면서 그러한 극성의 차이가 드러나게 됩니다. 이렇게 극성이 틀어지는 경우 "다이내믹스가 줄어든 것" 같고 투명도가 떨어지며 특히 포커싱이 흐려지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기기 하나하나 직접 음을 들어보면서 튜닝을 해야 합니다. 문제가 되었던 곳도 어느 기기의 극성이 문제인지 파악을 하고, 그 기기의 전원코드를 반대로 꼽으니 완벽하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FM 튜너 안테나 수신 방해

이 부분 역시 사용자 분께서 정보를 주신 사항입니다. BOP QF 설치후 튜너로 FM 방송을 들을 때 끓는 듯한 잡음이 난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튜너를 교체해봤지만 잡음은 사라지지 않아 뒷쪽을 확인하여 보니, FM튜너 안테나와 BOP QF를 감은 파워코드가 맞닿아 있어서 서로 떼어놓으니 잡음이 거짓말처럼 사라졌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FM주파수도 전자파 중 하나이고, BOP QF가 그런 전자파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다보니 FM 안테나에 영향을 준 것입니다. 이는 BOP QF가 전자파(노이즈)를 차단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만일 BOP QF를 설치한 후 음질에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부분이 있다면 주저마시고 저희 "하이파이클럽"으로 연락주시면 해결책을 드리도록 하겠으며, 사전예약을 해주신 분들께는 무상으로 출장 서비스를 진행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가서 설치 및 튜닝을 해보고, 그래도 마음에 안드신다면 2주 환불보증 기간이 지나도 반품을 받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