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 웨스트민스터 설치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태안 백화노인복지관

탄노이 웨스트민스터 음악 감상실 설치기

오늘은 다른 때보다 조금 더 뜻깊은 여행을 떠나려 합니다. 목적지는, 충청남도 태안에 위치한 '백화노인복지관'입니다. 이곳은 태안군의 총 노인 인구 중 10% 이상의 어르신 분들이 매일 방문하여 여가 시간을 즐기는, 지역 사회에 꼭 필요한 공간입니다. 뿐만 아니라 노인 분들을 위한 다양한 강좌와 전시회를 열어, 이전에 노인 분들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문화와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고결한 목표의식을 갖고 운영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태안 백화노인복지관 전경.

더 나은 나 자신, 때로는 가족들을 위해서, 사람들은 졸린 눈을 비비며 매일 일터로 떠납니다. 이루기가 쉽지는 않지만, 노력과 운이 모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이러한 목표들이 어느 정도 달성되었을 때, 사람들은 비로소 자신의 진정한 '존재 이유'에 대해 시선을 돌리기도 합니다. 영위할 수 있는 편안하고 원만한 삶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은 스스로의 힘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아가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세팅이 완료된 탄노이 웨스트민스터 시스템.

이렇게 숭고한 취지를 담아 회원님 중 한 분께서는 복지관 어르신들 누구나가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감상실을 만들고자 하셨고, 하이파이클럽에 복지관 음악 감상실 구축을 의뢰하셨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에 앞서 저희가 파악한 키 포인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량적 측면

  1. 5,900(W) x 2,600(H) x 10,400(D)mm 의 충분히 채울 수 있는 시스템과 룸 어쿠스틱 환경을 구성할 것.
  2. LP 재생을 주 컨텐츠로 하되, 영상 및 네트워크 플레이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것.

정성적 측면

  1. 노인 분들이 편안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소리를 만들것.
  2. 회원 분의 기증, 그 마음으로 음악 감상실이 만들어지는 만큼 단순한 오디오 시스템이 아닌 그 의지를 기릴 수 있는 '문화 유산'을 만들어 낼 것. 

감상실 초안 1. 메인스피커와 프로젝터를 사용한 AV시스템 구성.

감상실 초안 2. 룸 튜닝재 배치.

먼저 구상한 키 포인트에 따라 러프한 스케치를 그려봅니다. 큰 공간인 만큼 저역 컨트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수량의 베이스트랩을 사용합니다. 천장의 1 차 반사지점에는 스카이라인 디퓨저를 사용하여 음의 자연스러운 분산을 유도합니다. 전면 공간에 배치될 어쿠스틱 패널은 현장의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하여, 측정과 실제 청음을 통해 배치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제품 선정

회원님과의 협의 그리고 복지관 감상실 컨셉에 맞도록 장고를 거듭한 끝에, 스피커는 Tannoy 사의 Westminster Royal GR 로 결정되었습니다.

▴오디오파일의 영원한 워너비, Tannoy Westminster Royal GR.

1926년 창립된 이래, 오디오 역사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게 될 탄노이의 Westminster Royal GR. 탄노이 만의 15인치 동축 유닛이 만들어내는 음악성, 그리고 정교하게 설계된 560리터 크기의 인클로저가 내뿜는 웅장함. 설치된 공간을 전 세대가 물려준 전통과 문화를 고이 간직한 '유산'으로 바꾸어 놓는, 특별한 모델 입니다. 

함께 매칭될 앰프로는 탄노이와 가장 잘 어울리는, 매킨토시의 제품들을 선정하였습니다.

▴6개의 초단관 구성, 강력한 DA2 모듈이 함께 탑재된 C2700 진공관 프리앰프.

▴듣는것 만큼 보는 즐거움을 간직한 대출력 진공관 파워, MC1502.

C2700은 MM,MC를 모두 별도의 초단관 회로를 통해 구동하며 강력한 DA2 모듈이 함께 내장되어 아날로그, 디지털 소스 모두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전천후 프리앰프 입니다. 이에 매칭된 MC1502는 진공관앰프로는 이례적으로 150W의 성능을 내는 고출력 파워앰프 입니다. 적재적소에 진공관이 투입된 두 매킨토시가 만들어내는 하모닉스가 어떤 소리를 들려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포노프리가 내장되어 있는, Revox Studiomastser T700.

공공기관 이라는 특성상 여러 사람들이 오디오를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특히 턴테이블의 경우 사용과 세팅이 쉽고 고장에 대한 여지가 적어야 합니다. Revox 의 신예 Studiomastser T700가 바로 그런 제품들 중 하나로, 세팅에 필요한 모든 도구가 패키지 안에 들어있어 별도의 제품이 필요 없고,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장된 전용 포노앰프와 함께하는 성능은, 이 이상의 턴테이블이 필요한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훌륭합니다. 

최종 리스트

제품군 제품 브랜드 모델명
스피커 스피커 Tannoy Westminster GR
오디오기기
프리앰프 Mcintosh C2700
파워앰프 Mcintosh MC1502
턴테이블 Revox Studiomaster T700
리시버 Marantz NR1711
오디오케이블
스피커케이블 Tchernov Classic MK2 SC (4.35m pair)
인터케이블 Tellurium Q Ultra Black II RCA Interconnect 1.5m
인터케이블 Tellurium Q Ultra Black II XLR Interconnect 1m
파워케이블 Wireworld Stratus 7 1.5m
멀티탭 Isotek Evo3 Polaris
룸 어쿠스틱
베이스트랩 Vicoustic VicStudio Box
튜닝재 Vicoustic Super Bass Exetreme ultra
분산재 Vicoustic Multifuser DC2
장식장 오디오랙 Agora Acoustics Pedigree-EX 2S

한정된 예산 안에서 최고의 효율을 내어 클라이언트와 어르신들을 만족시켜야 하기에, 고민을 거듭하여 기기들을 리스트업 합니다. 웨스트민스터와 매킨토시, 굵직한 메인 기기들과 함께 가성비 높은 선재들과 꼭 필요한 룸 튜닝재로 채워져 있는 알찬 구성입니다. 오디오를 하고 싶은데 제품이나 견적이 고민되시는 분, 하이파이클럽으로 달려오세요.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설치 과정

웨스트민스터와 함께 제품을 싣다보니 어느새 가득 찬 트럭. 오랜 시간동안 함께 일을 해온 전문 기사님과 함께, 태안으로 출발합니다.

태안 복지관에 도착 후 편안한 복장으로 갈아입고, 제품 하차 작업. 뒷쪽에 웨스트민스터의 박스가 보이시나요? 스피커 한 조 만으로 트럭이 가득 찰 정도로 거대한 크기를 자랑합니다.

스피커를 안전하게 옮겨 놓고, 본격적인 세팅을 시작합니다. 가능하다면 하루만에 모든 세팅을 끝마치고 싶지만, 진행 상황에 따라 무리없이 유연하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피커의 위치를 잡기 전, 모든 기기를 연결하여 기능 테스트 중입니다. Revox Studiomaster T700 턴테이블이 메인 소스, Marantz NR1711 AV 리시버를 함께 사용하여, 네트워크 및 파일, 그리고 유튜브와 넷플릭스 재생 용도로 사용합니다.

스피커를 배치하고 베이스트랩을 설치합니다. 전면에서 어쿠스틱 패널을 테스트 해보고, 비쿠스틱 멀티퓨저가 중심부에 위치하는 것이 낫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밤 10시가 넘어가는 시간이 되어, 세팅을 끝마치고 철수합니다. 

다음날 아침, 목공 업체 사장님과 함께 전면 룸 튜닝재 설치를 시작합니다. 

전면부의 어쿠스틱 패널 설치가 마무리 되는 모습.

천장의 1차 반사지점에도 멀티퓨저를 설치해 줍니다. 지나치게 라이브한 공간이 아니라면, 이러한 분산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 만으로도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세팅이 끝난 복지관 음악 감상실. 웨스트민스터의 아름다움과 웅장함이 그대로 묻어나는, 완벽한 공간이 완성되었습니다.

세팅을 마치며

유명한 쉐프가 만들어 내는 파인 다이닝의 즐거움은 레스토랑에 방문하여 직접 그 맛을 경험하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요리를 구성하는 재료의 이동을 떠나, 쉐프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도달 범위가 그만큼 작은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수 많은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고, 클릭 한 번 만으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거의 모든 음악을 들어볼 수 있게된 오늘날 이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이러한 절차 자체가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도 있고, 그에 더해 접근하는 것 자체가 제한되었던 경우도 있었을 것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 - '올바른 하이엔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대개는 지극히 개인적인 성격을 띄는, 리스닝 포지션에 서 있는 한 사람만을 위한 서비스 입니다. 그러나 이번 프로젝트는 다른 때와는 달리 복지관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일이었습니다. 오디오 만으로 당장 온 세계에 양질의 음악을 울려퍼지게 할 수는 없겠지만, 한걸음 한걸음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아가는 것'에 저희는 자그마한 자부심을 느낍니다. 

이 자리를 빌어 복지관에 선뜻 큰 금액을 쾌척해주신 기부 회원님, 복지관의 직원분들, 수입원의 직원분들과 무엇보다도 함께 일하며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만든 하이파이클럽 직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앞으로도 저희가 가진 약소한 능력으로 하여금,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나게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