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한 사운드를 전달하는 스트리머라는 순도 높은 메신저
Waversa Systems W Streamer 2.0


Streamer.

‘스트리머’라는 새로운 신조어가 나온 지는 조금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가끔 돌이켜 보면 조금은 생경한 부분이 있다. 음악이라는 것을 매체에서 파일로, 또 파일에서 네트워크 이동이라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요즘 시대에서, 어찌 보면 당연히 자리 잡았을 법한 스트리밍이라는 것이 생겨났다. 모든 음악 재생의 시작이었던 아날로그적인 재생방법에서 시대에 따라 바뀔 수밖에 없었기는 하지만 여전히 어떤 물질적인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이 아닌 것들을 유용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언제나 조금 낯설게 다가왔던 것 같다.

핸드폰이나 태블릿 등의 통신망만 사용 가능한 것이라면 어떤 곳. 어떤 장소에서도 음악이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시대에 발맞추어 음악방송이나 감상의 형태도 단순히 흘러나오는 것을 듣던 일방적인 방식에서 유기적인 작용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에 따라 양질의 많은 음악 데이터들을 보유하고 또 대중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서비스들도 생겨났기에 이 음악들을 보다 본연의 사운드에 충실하고 고음질에 입각한 사운드를 즐기기 위해서 필요한 리시버들. 즉 네트워크 플레이어라는 기기들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던 것이다.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측면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측면

네트워크 플레이어라고 하면 대부분 변환적인 부분에서 출력까지 고려하여 DAC까지 내장되어 있는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대부분이기는 하지만 보다 순수하게 스트림 되는 음악 서비스를 전달해 주는 브릿지나 트랜스포트 역할을 하는 스트리머도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어찌 보면 음악을 스트림이라는 형태의 시그널로 전송하여 주고. 받는 형태의 것. 이것이 가장 기본이자 시작되는 중요한 시발점이라는 사실로 본다면 이런 기기의 형태는 보다 순수한 전달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You’ve got mail? No.
You’ve got Music.

복잡한 설명 없이도 스트림 서비스에 우리는 이미 많이 노출되어 있다. 유튜브나 에어플레이 각종 국내외의 대중적인 음악 서비스들을 핸드폰만 있다면 언제든지 음악을 듣고 정리해두고 공유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음반을 복사하거나 파일을 주고받거나 하는 시대는 이미 안정적이고 빠른 네트워크 시대가 열리면서 정리된 것이며 이것은 비단 오디오파일 유저 많이 아닌 일반 뭇 대중들에게도 익숙한 형태의 환경이 되어버렸다는 것이다.

복잡한 기술을 기반으로 어려운 용어들을 통하여 사용되고 있지만 거시적으로 본다면 이미 우리는 생각보다 쉽게 이것들에 노출되고, 사용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이렇게 스트리밍 되는 서비스들의 열망은 보다 고충실도에 어울리는 품질로 전달해 주는 기기의 갈망으로 바뀌어 많은 제품들이 나오게 된다. 즉 각종 플레이어 및 스트리머는 빠른 기술의 발전으로 안정성과 대중적인 것에 기반한 가용성을 위시하고 있지만 고퀄리티의 음악과 영상에 더욱 집중을 하게 되며 노력과 개발을 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지금은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으며 웨이버사의 이 제품은 그런 많은 매력적인 존재들 중에 하나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2.0으로 더욱 진화된 메신저.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전면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전면

웨이버사의 W Streamer 2.0은 진화된 메신저이다. 처음 이 회사의 스트리머를 마주하였을 때의 충분히 인상적이었던 특징들을 뒤로하고도 이미 많은 부분이 새롭게 바뀌고 안정적인 부분에서 대폭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후면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후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스트리머의 핵심은 음질과 안정성이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드롭 되거나 끊어지는. 또 중간에 노이즈가 유입되는 스트리머. 전반적으로 음질이 떨어지고 알맹이가 빠진 듯한 스트리머에는 손이 갈 수가 없다. 그만큼 음질과 안정성은 떨어질 수가 없는 관계이며 스트리머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것인데 이 제품은 이 본질을 놓치지 않고 있으며 더욱 진화하여 순수한 음악 메신저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WAP/X

진화된 이 메신저를 살펴보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독자적인 FPGA DSP 설계로 이루어 놓은 WAP(Waversa Audio Processing)가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개인적인 커스터마이즈에 준한 설정과 가변적인 세팅 변경을 통하여 관리가 가능하게 해 놓은 것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다.

W Streamer 2.0의 WAP(Waversa Audio Processing) 설정 화면
W Streamer 2.0의 WAP(Waversa Audio Processing) 설정 화면

여기에서는 기본적인 샘플레이트 및 업샘플링 설정 및 WAP/X라고 하여 배음 즉 하모닉스에 따른 알고리즘 복원기술이 도입되어 n차로 이어지는 짝수차 배음 설정으로 보다 자연스럽고 풍부한 사운드를 손실 없이 만들어 갈 수 있는 기능도 들어가 있으며, 레벨에 의한 다이내믹레인지 조절도 가능하고 웨이버사의 전용 프로토콜 레벨도 선택 가능한 점등 많은 부분들을 유연하게 세팅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노이즈 아이솔레이터’ /5V DC OUT. /기타

기존 버전의 갈바닉 아이솔레이터도 효과적이었지만 이보다 더욱 놀라운 성능으로 각광을 받은 자사의 W EXT Noise Isolator의 커스텀 제품이 들어가 음질적인 부분이 대폭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내부. 노란 선으로 표시된 부분이 노이즈 아이솔레이터(Noise Isolator)다.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내부. 노란 선으로 표시된 부분이 노이즈 아이솔레이터(Noise Isolator)다.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노이즈를 제거하는 특허기술로 만들어진 이 제품은 포트 및 외부 자장에 의한 미세한 노이즈를 제거하여 음질 및 음악적인 뉘앙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이 스트리머를 위해서 특별히 작은 사이즈로 커스터마이즈 되어 장착되었다.

이는 효과적인 배음과 무대배경. 그리고 음악적인 표현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이 제품의 핵심 중에 하나이다.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후면
웨이버사 시스템즈 W Streamer 2.0 후면

또 DC 전원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기들에 장착되어 있는 SMPS 어댑터를 배제하고 자사의 WLPS-LP (Waversa Linear Power Supply)에서 파생된 리니어 출력 단자를 채용하여 전원공급 시에 발생되는 노이즈도 저감. 효과적인 디테일과 안정적인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에 한층 더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도 엿볼 수 있다.

그 외에도 SPDIF PCM의 전송 한계를 극복한 자사의 독자 규격인 WIDR OVER COAX을 통하여 자사의 DAC 제품과의 시너지 효과를 이룰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이것은 DSD, WAP의 전송 방식의 새로운 세팅으로 음질을 향상하고 있다는 점과 노이즈를 현격하게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것에 기인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말끔한 외관과 더불어 기존의 모든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호환적인 부분에도 열려 있고 WNDR, WIDR의 자사만의 프로토콜을 통하여 보다 고품질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있는 부분도 눈여겨봐야 할 점이다.


Sound

기민하게 반응하지는 않지만 말끔하고 자연스러운 무대를 효과적으로 만들어 내고 있다. 이것은 레이어와 음상의 지저분한 것들을 정리하여 효과적인 정숙성과 그 발돋움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듯했다. 선이 제법 굵고 자연스러우며 끌려가거나 불안정한 낙폭 없이 탄탄한 공간을 그려준다. 생각보다 디테일도 훌륭해서 다중적인 음악이나 음상의 끝 선들이 말끔하게 살아나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으며 자연스럽지만 제법 골격이 있는 사운드를 그려낸다.


보다 자연스러운 브릿지를 위하여. 

스트리머가 가지고 있어야 할 중요한 덕목인 안정성, 품질, 그리고 호환성에 있어서 모든 부분이 합격선상에 있는 이 제품은 심지어 사이즈나 외관도 깔끔해서 손쉽게 이동 및 휴대도 가능하다는 메리트도 가지고 있다. 

더욱 뛰어난 제품. 완성도가 높은 제품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스트리머가 있어야 할 모든 부분들만을 압축하고 그 효율을 끌어올린 이 제품의 가능성과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심지어 이것은 단순히 스펙이나 결점을 보완한 것이 아닌 자연스러운 음악 감상을 위한 보다 안정적인 브릿지 구축이라는 모토에 의한 설계와 노력의 결실이 묻어나는 것으로 그 결과는 당연히 갈채를 받아야 하지 않을까.

아티스트   Sara Gazarek
   You are my sunshine
앨범   Yours

엘라 피츠제럴드의 추모 경연 대회에서 만장일치. 만점을 받으며 나타난 시애틀 태생의 가자렉. 부드럽고 감미로운 보이스를 지니고 있으며 리듬감도 탁월한 편이다. 이미 일본, 구미 등지에서 격찬을 받고 있으며 오디오파일용 음반회사들과 녹음했던 이력이 있을 만큼 이미 뛰어난 해상력과 공간감을 자랑하는 곡들이 상당수 녹아 있는 음반이다.

이 곡에서 W Streamer 2.0이 돋보이는 것은 차분히 곡을 그려내고 있다는 점이다. 자칫 굴곡이 드러난 부분에서의 과도한 포징이 우려될 수도 있지만 안정적인 무대를 선보이는 것이 보다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음상의 선들을 일부러 굵고 진하게 보이려 하지 않고 이질적이지 않는 선상에서 힘 있게 이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그녀의 보이스에 포커스가 느껴지지 않고 리드미컬한 사운드에 기분 좋게 감상할 수 있는 자리였다.

아티스트   Dexter Gordon
   I'm A Fool To Want You
앨범   Ballads

하드밥. 그리고 고전적인 발라드를 잘 녹여내는 덱스터 고든의 곡을 골라봤다. 인트로부터 깔리는 피아노 타건의 그 끝 선이 생각보다 말끔하게 피어오른다. 이어지는 고든의 색소폰에서 희뿌연 자욱과 연기가 보이는데 그 적절한 두께감을 지저분하지 않고 적절하게 보여주고 있다. WAP-X로 배음 부분을 만져보면 더욱 운치 있는 무대를 그려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그런 것들을 떠나서 기본적으로 색소폰의 떨림이 흐트러지지 않고 그 끝의 피아니시모가 자연스럽게 드리워질 만큼 발돋움이 괜찮게 작용하고 있다. 

뒤에 깔리는 피아노의 타건. 그 여운과의 공간감도 쫓기는 듯 그려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빠지는 느낌이다. 앙상하거나 차가운 느낌이 없어 이 낭만적인 사운드에 잘 어울리는 듯했다.

아티스트   Amber Leigh Irish
   Creep (Acoustic)
앨범   Simply Acoustic

피아노의 다중성과 그 투명한 무대가 아름답게 그려지는 섬세한 곡으로 타건 뒤에 울리는 작은 피아니시모와 보이스의 미세한 떨림까지 캐치하려면 무대의 공간감과 더불어, 정리되어 있는 레이어의 놀라운 정숙성을 필요로 하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인상적인 무대를 그려내었다.

강건한 느낌은 아니지만 상당히 또렷하고 반향이 기분 좋은 파형을 그려가며 음악적인 노래를 들려주었다고나 할까. 끝 음의 미세한 처리도 놓치지 않고 안정적으로 표현해 주고 있으며 흔들림 없는 음상으로 듣는 내내 집중하게 만드는 매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생각보다 자연스럽게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아티스트   Meg Birch
   All of Me
앨범   Acoustic Covers 4

중성적인 매력이 돋보이는 보이스와 기타 피킹의 투명함. 자연스러운 사운드가 인상적으로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곡으로 보이스의 디테일과 기타 피킹이 잘 어우러져야 하는 것으로 생각보다 그 표현이 쉽지 않다. 이것은 자칫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과도하게 나올 수 있는 부분이 있어 다이내믹스와 정위감을 잘 살려내야 하는 것에 포인트가 있는데 이를 잘 받쳐주고 있다.

세밀한 보이스와 기타 피킹이 만들어 내는 공간감 사이를 안정적으로 펼쳐주는 느낌으로 이질감 없이 산뜻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잔잔한 파형의 끝이 그리 뭉뚝하지 않고 보이스 뒤로 무대를 넓혀 주고 있으며 정숙함이 도드라지게 눈에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버튼

Specifications
Input RJ 45 Ethernet, WNDR Support
Output USB A Type, SPDIF and WIDR via Coax
Feature WAP, WAP/X, Airplay, DLNA, Roon Ready, WNDR
DC In / Out 7~9V, 3A / 5V linear
Dimension W 95 x H 22 x D 100 (mm)
Waversa Systems W Streamer 2.0
제조사 웨이버사 시스템즈
제조사 홈페이지 cafe.naver.com/waversa
구매문의 02-582-9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