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9ȸ ½Ãûȸ Èıâ
ÇÑÀÚ¸®¿¡¼­ Áñ±ä R2R DAC 4±âÁ¾ Ç°Æòȸ

 

 

 


 

 

¸î ³â ÀüºÎÅÍ °­È£¿¡ R2R DAC ¿­Ç³ÀÌ ºÒ¾ú½À´Ï´Ù. R2R DACÀº 1982³â CD°¡ µîÀåÇÑ ÀÌ·¡ DACÀÇ Áö¹èÀÚ·Î ±º¸²Çß´ø µ¨Å¸ ½Ã±×¸¶ DAC°ú´Â ÀüÇô ´Ù¸¥ ¼³°è¿Í ¼Ò¸´°á·Î ÀϺΠ¾ÖÈ£°¡µéÀÇ ÀüÆøÀûÀÎ ÁöÁö¸¦ ¹Þ±âµµ ÇßÁÒ. ±×¸®°í ÀÌ R2R DAC Áø¿µÀÇ ¾ç´ë »ê¸ÆÀº ¹Ì±¹ MSB¿Í ÇÁ¶û½º ÅäÅ» DAC(Total DAC)À̾ú°í, ÈÄ¹ß ÁÖÀÚ·Î ºÒ°¡¸®¾Æ ¾²·¢½º(Thrax)¿Í ÀÌÅ»¸®¾Æ ¾ÆÄí¾Æ ¾îÄí½ºÆ½ Ä÷¸®Æ¼(Aqua Acoustic Quatlity)°¡ °¢±¤À» ¹Þ°í ÀÖ½À´Ï´Ù.

 

Á¦299ȸ ÇÏÀÌÆÄÀÌŬ·´ ½Ãûȸ´Â ¹Ù·Î ÀÌ R2R DACÀ» ÇÑÀÚ¸®¿¡¼­ ºñ±³ ½ÃûÇÏ´Â ÀÚ¸®¿´½À´Ï´Ù. °¡°Ý ¼øÀ¸·Î ¾²·¢½ºÀÇ Maximinus MK2(¸Æ½Ã¹Ì´©½º MK2), MSBÀÇ Premier(ÇÁ¸®¹Ì¾î), ±×¸®°í ¾ÆÄí¾Æ ¾îÄí½ºÆ½ÀÇ Formula xHD(Æ÷¹Ä¶ó xHD)¿Í La Voce S3(¶ó º¸Ã¼ S3), ÀÌ·¸°Ô 4±âÁ¾À̾ú½À´Ï´Ù. ¾²·¢½º Á¦Ç°ÀÇ °æ¿ì MK1 ¶§´Â MSB R2R ¸ðµâÀ» ½èÁö¸¸ MK2°¡ µÇ¸é¼­ ÀÚü °³¹ßÇÑ R2R DAC ¸ðµâÀ» ä¿ëÇÑ ¸¸Å­ ¿Â´çÇÑ ºñ±³°¡ °¡´ÉÇØÁ³½À´Ï´Ù.

 

 


 

 

½Ãûȸ ¼¼Æà ±â±â

 

 

 

 

ÇÏÀÌÆÄÀÌŬ·´ Á¦1½Ãû½Ç¿¡¼­ ÁøÇàµÈ À̹ø ½Ãûȸ ¼¼ÆÃÀº ´ÙÀ½°ú °°½À´Ï´Ù. ³×Æ®¿öÅ© Ç÷¹À̾î´Â ¿þÀ̹ö»çÀÇ W Router, ÇÁ¸®¾ÚÇÁ´Â ¾²·¢½ºÀÇ Dionysos, ÆÄ¿ö¾ÚÇÁ´Â ºê¶óÀ̽ºÅÏÀÇ ¸ð³ëºí·Ï 28B©ø, ½ºÇÇÄ¿´Â B&WÀÇ 802 D3¿´½À´Ï´Ù. 28B©ø ÆÄ¿ö¾ÚÇÁ´Â 8¿È¿¡¼­ 1000W¸¦ ³»´Â ´ëÃâ·Â ¾ÚÇÁÀÌ¸ç °ÔÀÎÀº 29dB, ÁÖÆļö ÀÀ´ä Ư¼ºÀº 1Hz~100kHz(-3dB), ´ïÇÎ ÆÑÅÍ´Â 300 ÀÌ»óÀ» º¸ÀÔ´Ï´Ù.

 

 


 

 

R2R DAC ±âº» ÄÁ¼ÁÆ®

 

 

½Ãûȸ¿¡ µîÆÇÇÑ R2R DAC 4±âÁ¾À» »ìÆ캸±â Àü¿¡, R2R DACÀÇ ±âº» ¿ø¸®ºÎÅÍ Çٽɸ¸ ¤°í ³Ñ¾î°¥±î ÇÕ´Ï´Ù. ´ÙÇàÀÎ °ÍÀº ¸¶ÀÌÅ©·ÎÇÁ·Î¼¼¼­¿¡¼­ ÀÛµ¿ÇÏ´Â µ¨Å¸ ½Ã±×¸¶ DAC°ú´Â ´Þ¸®, R2R DACÀº µÎ µð½ºÅ©¸®Æ® ÀúÇ×ÀÇ ºñÀ²·Î ¾Æ³¯·Î±× Àü¾Ð°ªÀ» ¾ò´Â ¹æ½ÄÀ̶ó ºñ±³Àû ÀÌÇØ°¡ ½±´Ù´Â Á¡ÀÔ´Ï´Ù. R2R DACÀº ±âº»ÀûÀ¸·Î Á¤È®È÷ 2¹è Â÷ÀÌ°¡ ³ª´Â ÀúÇ× 2Á¾(R, 2R)ÀÇ Á¶ÇÕÀ¸·Î 2Áø¹ý ÀÔ·Â µðÁöÅÐ ½ÅÈ£¸¦ ¾Æ³¯·Î±× Àü¾ÐÀ¸·Î ¹Ù²ãÁÝ´Ï´Ù.

 

¿¹¸¦ µé¾î 4ºñÆ® R2R DACÀº ´ÙÀ½°ú °°ÀÌ ¼³°èµË´Ï´Ù.

 

 

 

 

¿©±â¼­ Vref´Â ±âÁØÀü¾Ð(5V), R ÀúÇ×°ªÀº 1.25k¿È, 2R ÀúÇ×°ªÀº 2.5k¿È, VoutÀº Ãâ·ÂÀü¾ÐÀÔ´Ï´Ù. µû¶ó¼­ VoutÀº ¿ÈÀÇ ¹ýÄ¢(V = I x R)¿¡ µû¶ó Vout = Àü·ù ÃÑÇÕ(I) x ÀúÇ×(Rf)ÀÌ µË´Ï´Ù. ÀÌ·¸°Ô Çؼ­ ¾ò¾îÁø Ãâ·ÂÀü¾Ð¿¡ ÀÌ 4ºñÆ® DACÀÇ ÇØ»óµµ(±âÁØÀü¾Ð/(2x2x2x2-1)¸¦ °öÇØÁÖ¸é ÃÖÁ¾ Ãâ·ÂÀü¾Ð(Final Vout)ÀÌ ¾ò¾îÁö°Ô µË´Ï´Ù. 6ºñÆ® DACÀÇ Çػ󵵴 '±âÁØÀü¾Ð/(2x2x2x2x2x2-1)'ÀÌ µÇ°ÚÁö¿ä. ºñÆ® ¼ö°¡ ¸¹¾ÆÁú¼ö·Ï Çػ󵵰¡ ÃÎÃÎÇØÁö´Â °ÍÀÌ ¼ö½ÄÀ¸·Îµµ ³ªÅ¸³³´Ï´Ù. ¾î·µç VoutÀ» ±¸ÇÏ´Â ¼ö½ÄÀº ´ÙÀ½°ú °°½À´Ï´Ù.

 

Vout = I x R

Vout = (V1/R + V2/2R + V3/4R + V4/8R) x Rf

Vout = (Rf/R x V1) + (Rf/2R x V2) + (Rf/4R x V3) + (Rf/8R x V4)

 

±×·±µ¥ Rf´Â 4ºñÆ® DACÀÇ °æ¿ì 8R(1R, 2R, 4R, 8R), Áï 10k¿ÈÀÌ µË´Ï´Ù. 5ºñÆ® DACÀ̶ó¸é 16RÀÎ 20k¿È, 6ºñÆ® DACÀ̶ó¸é 32RÀÎ 40k¿ÈÀÌ µÇ°ÚÁö¿ä. ÀÌ »óÅ¿¡¼­ 1101À̶ó´Â 2Áø¹ý µðÁöÅÐ ½ÅÈ£°¡ µé¾î¿À¸é Ãâ·ÂÀü¾ÐÀº ´ÙÀ½°ú °°ÀÌ ±¸ÇÒ ¼ö ÀÖ½À´Ï´Ù.

 

Vout = {(10k/1.25k) x 1} + {(10k/2.5k) x 1} + {(10k/5k) x 0} + {(10k/10k) x 1}

Vout = 8 + 4 + 0 + 1 = 13

 

¿©±â¿¡ ÀÌ 4ºñÆ® DACÀÇ Çػ󵵸¦ °öÇØÁÖ¸é ÃÖÁ¾ Ãâ·ÂÀü¾ÐÀÌ ¾ò¾îÁý´Ï´Ù.

 

Resolution = 5V/{(2x2x2x2) - 1} = 0.334V

Final Vout = Vout x Resolution = 13 x 0.334V = 4.342V

 

Áï, 1101 µðÁöÅÐ ½ÅÈ£°¡ ÀÌ 4ºñÆ® R2R DAC¿¡ µé¾î¿À¸é ÃÖÁ¾ 4.342V¶ó´Â ¾Æ³¯·Î±× Àü¾Ð°ªÀÌ ¾ò¾îÁö°Ô µË´Ï´Ù. ¸¸¾à 6ºñÆ® R2R DAC¿¡ 111111 ½ÅÈ£°¡ ÀԷµǸé, ¸¶Âù°¡Áö ¼ö½Ä°ú °úÁ¤À» ÅëÇØ Çػ󵵴 0.07936V, ÃÖÁ¾ Ãâ·ÂÀü¾ÐÀº 4.99968V°¡ ³ª¿À°Ô µË´Ï´Ù. ±âÁØÀü¾Ð¿¡ ¾ÆÁÖ °¡±î¿î ¼öÄ¡°¡ ¾ò¾îÁö´Â °ÍÀ» È®ÀÎÇÒ ¼ö ÀÖ½À´Ï´Ù. ÀÌ¿¡ ºñÇØ 6ºñÆ® R2R DAC¿¡ 110101 ½ÅÈ£°¡ ÀԷµǸé, 4.20608V°¡ ³ª¿À°Ô µË´Ï´Ù.

 

 


 

 

¾ÆÄí¾Æ ¾îÄí½ºÆ½ La Voce S3, Formula xHD

 

 

 

 

¾ÆÄí¾Æ ¾îÄí½ºÆ½ Ä÷¸®Æ¼´Â Á¦Ç° µðÀÚÀ̳ÊÀÌÀÚ ¿£Áö´Ï¾îÀÎ Å©¸®½ºÆ¼¾È ¾Æ³Ú¸®(Cristian Anelli)¿Í ¸¶ÄÉÅÍ ½ºÅ×Æijë Á©·Î(Stefano Jelo)°¡ 2010³â ÀÌÅ»¸®¾Æ ¹Ð¶ó³ë¿¡ ¼³¸³ÇÑ DAC Á¦ÀÛ»çÀÔ´Ï´Ù. À̵éÀº óÀ½ºÎÅÍ 2°¡Áö¸¦ ³»¼¼¿ü½À´Ï´Ù. R2R ¹æ½ÄÀÇ ÄÁ¹öÆðú µðÁöÅÐ ÇÊÅ͸µÀÇ Ãß¹æÀ̾úÁÒ. ¡°µ¨Å¸ ½Ã±×¸¶ ¹æ½Ä°ú ¿À¹ö»ùÇøµ DACÀÌ ½ºÆåÀº È­·ÁÇÒÁö ¸ô¶óµµ ¿À¸®Áö³Î ½ÅÈ£¸¦ °¡Àå ¼ø¼öÇÏ°Ô Àü´ÞÇÒ ¼ö ÀÖ´Â °ÍÀº µðÁöÅÐ ÇÊÅ͸µÀÌ ¾ø´Â R2R DAC¡±À̶ó´Â ¹ÏÀ½ ¶§¹®À̾ú½À´Ï´Ù.

 

ÇÏÁö¸¸ À̵éÀÌ Ã³À½ ¼±ÅÃÇÑ °ÍÀº µð½ºÅ©¸®Æ® ¹æ½ÄÀÌ ¾Æ´Ñ R2R ±â¼º ĨÀ̾ú½À´Ï´Ù. 2010³â¿¡ ³ª¿Â ¿À¸®Áö³Î ¶ó º¸Ã¼(La Voce)´Â ¹«·Á 3°¡Áö R2R ĨÀ» ¿É¼ÇÀ¸·Î ³»°É¾î Çϳª¸¦ ¼±ÅÃÇÒ ¼ö ÀÖ°Ô Çß½À´Ï´Ù. 16ºñÆ® ĨÀÎ Çʸ³½ºÀÇ TDA1541A, 18ºñÆ® ĨÀÎ ¾Æ³¯·Î±× µð¹ÙÀ̽ýºÀÇ AD1865, 24ºñÆ® ĨÀÎ ¹öºê¶ó¿îÀÇ PCM1704K°¡ ±×°ÍÀ̾úÁÒ. ±×·¯´Ù 2018³â 3¿ù S3 ¹öÀüÀÌ µÇ¸é¼­ ¸¶Ä§³» ĨÀ» ¹ö¸®°í ÀÏÀÏÀÌ ÀúÇ×À» ºÙ¿© R2R ÄÁ¹öÆà ½ºÅ×ÀÌÁö¸¦ ¿Ï¼º½ÃÄ×½À´Ï´Ù.

 

 

 

La Voce S3 ³»ºÎ ¸ð½À

 

 

¾ÆÄí¾Æ ¾îÄí½ºÆ½ÀÌ ÀÌó·³ Ĩ ´ë½Å¿¡ µð½ºÅ©¸®Æ® ¹æ½ÄÀ» ¼±ÅÃÇÑ °ÍÀº 2016³â 5¿ù ÀÚ»ç °íÀ¯ÀÇ ÄÁ¹öÆà ½Ã½ºÅÛÀÎ Optologic(¿ÉÅç·ÎÁ÷)À» äÅÃÇÑ Ç÷¡±×½Ê Formula DACºÎÅÍÀÔ´Ï´Ù. ÀÌÈÄ 2016³â 10¿ù Áß°£ ¸ðµ¨ÀÎ ¶ó ½ºÄ®¶ó(La Scala)µµ mk2 Optologic ¹öÀüÀÌ µÇ¸é¼­ µð½ºÅ©¸®Æ® ¹æ½ÄÀ» äÅÃÇß°í, 2018³â 3¿ù ¸·³»ÀÎ ¶ó º¸Ã¼µµ ¸¶Ä§³» µð½ºÅ©¸®Æ® R2R DACÀ¸·Î º¯¸ðÇÑ °ÍÀÔ´Ï´Ù. ÀÏÁ¾ÀÇ Æ®¸®Å¬ ´Ù¿îÀÎ ¼ÀÀε¥, ¶ó º¸Ã¼ S3´Â ¿ÉÅç·ÎÁ÷ ¹öÀü±îÁö´Â ¼öÇ÷¹ÞÁö ¸øÇß½À´Ï´Ù.

 

Æ÷¹Ä¶ó xHD¿Í ¶ó º¸Ã¼ S3, µÎ DACÀÇ ÇÙ½ÉÀº ÀÌ·¸½À´Ï´Ù.

 

Formula xHD : µð½ºÅ©¸®Æ® R2R ·¡´õ ¹ðÅ© ä³Î´ç 2°³, ¿ÉÅç·ÎÁ÷ ÄÁ¹öÆà ½Ã½ºÅÛ, 24ºñÆ®/768kHz, DSD256

La Voce S3 : µð½ºÅ©¸®Æ® R2R ·¡´õ ¹ðÅ© ä³Î´ç 1°³, 24ºñÆ®/384kHz, DSD128

 

 

L'Orchestre de Contrebasses

Bass, Bass, Bass, Bass, Bass & Bass

 

½Ãûȸ 1ºÎ ù °îÀº ¾ÆÄí¾Æ ¾îÄí½ºÆ½ÀÇ ¶ó º¸Ã¼ S3·Î ½ÃÀÛÇß½À´Ï´Ù. ÀÏ´Ü ±â¸§±â°¡ ½Ï °¡½Ã°í ¿¡³ÊÁö°¨ÀÌ ³ÑÄ¡¸ç ¼±ÀÌ ±½Àº ¼Ò¸®¶ó´Â ÀλóÀÌ µì´Ï´Ù. »ç¿îµå ½ºÅ×ÀÌÁöÀÇ °ø°£°¨µµ ³Ð°í ±í°í, º£À̽ºÀÇ Åº·Â°¨°ú ÆÄ¿ö, ¸Î°í ²÷´Â ¸ð½Àµµ Àß °üÂûµË´Ï´Ù. °­´ÜÀÌ ºÐ¸íÇÏ°í ¹èÀ½µµ dzºÎÇϳ׿ä. Àß ¸¸µç R2R DACÀÌ ´ë°³ ±×·¸µíÀÌ ¶ó º¸Ã¼ S3µµ µðÁöÅÐ ³¿»õ°¡ °ÅÀÇ ´À²¸ÁöÁö ¾ÊÀ¸¸é¼­µµ ºÐÇØ´É¿¡ À־ Å©°Ô ÈìÀâÀ» µ¥°¡ ¾ø½À´Ï´Ù. ÿ·Î ƯÀ¯ÀÇ Ä®Ä®ÇÑ ÃË°¨ÀÌ »ý»ýÈ÷ ÀçÇöµÇ´Â °Í ¶ÇÇÑ R2R DACÀÇ µ¶º¸Àû ¸Å·ÂÀ̶ó ÇÏ°ÚÁö¿ä. À½¼ö°¡ ¸¹°í »ª»ªÇÑ Á¡µµ ¸¶À½¿¡ µé¾ú½À´Ï´Ù. ¡°È£¹æÇÏ°í ¼±ÀÌ ±½Àº, ÀüÇüÀûÀÎ R2R DAC »ç¿îµå¡±¶ó´Â ÁøÇàÀÚÀÇ ¸»¿¡ Âü¼® ȸ¿øºÐµé ´ëºÎºÐÀÌ µ¿ÀÇÇÏ´Â ´«Ä¡¿´½À´Ï´Ù. ±×·¯³ª ÀÌ¾î µéÀº Á¸ ¹Ù¿¡ÁîÀÇ ¡®Let It Be¡¯¿¡¼­´Â ºÐÇØ´É¿¡ ºñÇØ À½¼ö°¡ Á¶±Ý ºÎÁ·ÇÏ´Ù´Â ´À³¦ÀÌ µé¾ú°í, ÄÚÇ÷£µåÀÇ ¡®º¸Åë »ç¶÷À» À§ÇÑ ÆÎÆÄ·¹¡¯¿¡¼­´Â ÆÀÆÄ´Ï ½ºÅ²ÀÇ Áú°¨Àº Àß ´À²¸Á®Á³Áö¸¸ ¾ÆÁÖ ´Ü´ÜÇÑ Àú¿ª±îÁö´Â ¾Æ´Ï¾ú½À´Ï´Ù. ÀüüÀûÀ¸·Î ¹«°ÔÁß½ÉÀÌ ³·Àº À½À» µé·ÁÁØ DACÀ̾ú½À´Ï´Ù.

 

 


 

 

¾²·¢½º Maximinus MK2 DAC

 

 

 

 

¾²·¢½º¿¡¼­´Â ¸Æ½Ã¹Ì´©½º MK2 DACÀ» ¡®À¯´Ï¹ö¼³ DSP ÄÁÆ®·Ñ µð½ºÅ©¸®Æ® ·¹Áö½ºÅÍ ·¡´õ DAC¡¯(Universal DSP Controlled Discrete Resistor Ladder DAC)À̶ó°í ¼Ò°³ÇÕ´Ï´Ù. MK1 ¶§¸¸ Çصµ MSBÀÇ Ç÷¡Æ¼³Ñ R2R DAC ¸ðµâÀ» ½èÁö¸¸, MK2°¡ µÇ¸é¼­ ¾²·¢½º°¡ ÀÚü °³¹ßÇÑ µð½ºÅ©¸®Æ® R2R DAC ¸ðµâÀ» äÅÃÇß½À´Ï´Ù. PCMÀº 32ºñÆ®/384kHz±îÁö, DSD´Â DSD128±îÁö ÄÁ¹öÆÃÇÒ ¼ö ÀÖÀ¸¸ç, MK1¿¡ ºñÇØ ÀÛµ¿ Àü¾ÐÀ» 3¹è ³ôÀÎ »õ·Î¿î Á¤·ù´Ü°ú ¾÷±×·¹À̵åµÈ Ŭ·°À» ÅëÇØ µðÅ×ÀÏ°ú Çػ󵵸¦ ´õ¿í ³ô¿´´Ù°í ÇÕ´Ï´Ù.

 

¸Æ½Ã¹Ì´©½º MK2 DACÀÌ µ¸º¸ÀÌ´Â °ÍÀº MK1 ¶§¿Í ¸¶Âù°¡Áö·Î ÄÁ¹öÆà ÈÄ ÀÏüÀÇ ÁõÆøȸ·Î³ª ÇÊÅÍ È¸·Î ¾øÀÌ °ð¹Ù·Î Ãâ·Â Æ®·£½ºÆ÷¸Ó·Î ¿¬°á, ÀÓÇÇ´ø½º¸¸ ³·ÃçÁø »óÅ¿¡¼­ µÞ´ÜÀÇ ÇÁ¸®¾ÚÇÁ³ª ÀÎƼ¾ÚÇÁ·Î ºüÁ®³ª°¡´Â Á¡ÀÔ´Ï´Ù. ¹°·Ð ¹ë·±½º Ãâ·Â´ÜÀÇ °æ¿ì¿¡´Â ÀÌ·¯ÇÑ Ãâ·Â Æ®·£½º°¡ 2°³ µ¿¿øµË´Ï´Ù. ¾î·µç, Ãâ·Â´Ü¿¡ Àß ¸¸µç Æ®·£½ºÆ÷¸Ó¸¦ ÅõÀÔÇÒ °æ¿ì Ä¿Çøµ Ä¿ÆнÃÅ͸¦ ¾µ ¶§º¸´Ù ÀÓÇÇ´ø½º ¸ÅĪ µî ¿©·¯ ¸é¿¡¼­ ¸Å¿ì À¯¸®ÇÑ °ÍÀº ÀÌ¹Ì Àß ¾Ë·ÁÁø »ç½ÇÀÔ´Ï´Ù.

 

µ¿Ãà, ¿ÉƼÄÃ, USB µî µðÁöÅÐ ÀÔ·Â´Ü ¹Ù·Î µÚ¿¡µµ °¢°¢ ÀÔ·Â Æ®·£½ºÆ÷¸Ó¸¦ ¼³Ä¡, ÄÉÀÌºí µîÀ» Ÿ°í µé¾î¿À´Â ³ëÀÌÁî(Ä¿¸Õ¸ðµå ³ëÀÌÁî ÀÎÁ§¼Ç. Common Mode Noise Injection)¸¦ Á¦°ÅÇÏ´Â Á¡µµ ´«±æÀ» ²ü´Ï´Ù. ÀÌ´Â Æ®·£½ºÆ÷¸Ó°¡ Äھ »çÀÌ¿¡ µÎ°í 1Â÷ ±Ç¼±°ú 2Â÷ ±Ç¼±ÀÌ ¶³¾îÁ³±â¿¡ °¡´ÉÇÑ ÀÏÀÔ´Ï´Ù. Æ®·£½º¸¦ ÀÏÁ¾ÀÇ Ä¿Çøµ ÀåÄ¡·Î È°¿ë, ³ëÀÌÁî°¡ °Ç³Ê¿ÀÁö ¸øÇÏ°Ô ÇÑ °ÍÀÔ´Ï´Ù. ÀÌó·³ ¾²·¢½º°¡ ÀÔÃâ·Â´Ü¿¡ Æ®·£½º¸¦ ¾Ö¿ëÇÏ´Â °ÍÀº Á¦ÀÛÀÚ ·ç¸à ¾Æ¸£Å¸¸£½ºÅ°(Rumen Artarski)°¡ Áø°ø°ü°ú Æ®·£½ºÆ÷¸Ó ¿¹Âù·ÐÀÚÀ̱⠶§¹®ÀÔ´Ï´Ù.

 

ÀÔ·Â Æ®·£½º¸¦ ºüÁ®³ª¿Â µðÁöÅÐ ½ÅÈ£´Â ¾²·¢½º°¡ FPGA·Î Á÷Á¢ ¼³°èÇÑ DSP¸¦ °ÅÄ¡´Âµ¥, 44.1kHz¿Í 48kHz ÀԷ½ÅÈ£¸¦ °¢°¢ 352.8kHz¿Í 384kHz·Î ¾÷»ùÇøµÇÏ°í ³»Àå Ŭ·°¿¡ ¸ÂÃç ÀԷ½ÅÈ£ÀÇ Å¬·°°ªÀ» ÀçÁ¶Á¤ÇÕ´Ï´Ù. ¼±È£µµ¿Í ÁÖº¯ ȯ°æ¿¡ ¸ÂÃç ¾÷»ùÇøµ°ú ¸®Å¬·°Å·À» ¹èÁ¦ÇÒ ¼ö ÀÖ°í, µðÁöÅÐ ÇÊÅ͸µ ¶ÇÇÑ 4°¡Áö ¿É¼Ç Áß¿¡¼­ ¼±ÅÃÇÒ ¼ö ÀÖ½À´Ï´Ù.

 

 

Joan Baez - Let It Be

Hits/Greatest & Others

 

½Ãû ±â±â¸¦ ¾ÆÄí¾Æ ¾îÄí½ºÆ½ÀÇ ¶ó º¸Ã¼ S3¿¡¼­ ¾²·¢½ºÀÇ ¸Æ½Ã¹Ì´©½º MK2 DACÀ¸·Î ¹Ù²ã µé¾îºÃ½À´Ï´Ù. °¡°Ý ¼øÀ¸·Î µèÀÚ¸é Æ÷¹Ä¶ó xHD DAC, ÇÁ¸®¹Ì¾î DAC, ¸Æ½Ã¹Ì´©½º MK2 DACÀ¸·Î µé¾î¾ß ÇßÁö¸¸, °ð¹Ù·Î ÃÖ»ó±Þ±â·Î µé¾îº¸´Ï À½Áú Â÷À̸¦ º¸´Ù È®½ÇÇÏ°Ô Ã¼°¨ÇÒ ¼ö ÀÖ¾ú½À´Ï´Ù. ¶ó º¸Ã¼ S3¿Í °¡Àå ´Ù¸¥ Á¡Àº À½ÀÌ ³¶¶ûÇÏ°í ¼ÒÇÁÆ®ÇÏ¸ç ¼¶¼¼ÇØÁ³´Ù´Â °ÍÀÔ´Ï´Ù. ƯÈ÷ À½³¡ÀÌ ³ª±ß³ª±ßÇÏ°í ÇѾøÀÌ ºÎµå·¯¿î Á¡ÀÌ °¡Àå µ¸º¸ÀÔ´Ï´Ù. ¾ï¼¾ ±¸¼®ÀÌ ÀüÇô ¾ø³×¿ä. Á¸ ¹Ù¿¡Áî ±×³à°¡ ¹Ù·Î ¾Õ¿¡¼­ ³ë·¡¸¦ ºÎ¸£´Â °Í °°½À´Ï´Ù. ¶ó º¸Ã¼ S3·Î µé¾ú´ø ¡®º¸Åë »ç¶÷À» À§ÇÑ ÆÎÆÄ·¹¡¯¿¡¼­µµ ÆÀÆÄ´Ï ½ºÅ²ÀÇ Áú°¨ÀÌ ´õ¿í »ý»ýÇÏ°Ô ´À²¸Á³°í °í¿ªÀÇ »¸À½µµ ¸î °öÀý ÁÁ¾ÆÁø °ÍÀÌ È®¿¬Çß½À´Ï´Ù. Dz¿öÅ©´Â »ç»Ó»ç»Ó °æÄèÇØÁ³À¸¸ç ¶ó º¸Ã¼ S3¿¡¼­ ¾à°£ ¾Æ½¬¿ü´ø Àú¿ªÀÇ ´Ü´ÜÇÔµµ Å©°Ô °³¼±µÇ¾ú½À´Ï´Ù.

 

 

Andris Nelsons, Boston Symphony Orchestra

Shostakovich Symphony No.5

Shostakovich Under Stalin¡¯s Shadow

 

¸Æ½Ã¹Ì´©½º MK2 DACÀ¸·Î Ŭ·¡½Ä ´ëÆí¼º°îÀ» Çϳª ´õ µé¾ú½À´Ï´Ù. ¼±¸íÇÑ À±°û¼±°ú º¸µå¶ó¿î ÀÔÀÚ°¨À» °¡Áø À½µéÀÌ ±×¾ß¸»·Î ¾¦¾¦ ¶ÙÃijª¿É´Ï´Ù. 802 D3·ÎºÎÅÍÀÇ ÀÌÅ»°¨ÀÌ ¸»ÇÒ ¼ö ¾øÀ» Á¤µµ·Î ´ë´ÜÇÕ´Ï´Ù. ÀÌ DACÀÌ ÀüÇØÁִ ȣ¹æÇÏ°í °Åħ¾ø´Â ¸ð½À¿¡ Á¤½Å¸¶Àú ¹ø½ µå³×¿ä. °í¿ª Ư¼º, ±×·¯´Ï±î ±Ý°ü¾Ç±âµéÀÌ Àڽŵ鿡°Ô ½ºÆ÷Æ®¶óÀÌÆ®°¡ ½î¾ÆÁø °Íó·³ Á¸Àç°¨À» ¹ßÈÖÇÏ´Â °ÍÀº µöºí·¢ÀÇ ¹è°æÀÌ ¹ÞÃÄÁá±â¿¡ °¡´ÉÇÑ ÀÏÀÌ°ÚÁö¿ä. 4¾ÇÀå ¸·ÆÇ¿¡´Â À½µéÀÌ ¾²³ª¹Ìó·³ ¸ô·Á¿À°í, ÆÀÆÄ´Ï ¿¬Å¸´Â õµÕó·³ °Å¼¼°í ¹¬Á÷ÇÏ°Ô Æø¹ßÇعö·È½À´Ï´Ù.

 

 


 

 

MSB Premier DAC

 

 

 

 

R2R DACÀ¸·Î ¸í¸ÁÀÌ ³ôÀº ¹Ì±¹ MSB Å×Å©³î·ÎÁö´Â ¾ö°ÝÇÏ°Ô ¶óÀξ÷ÀÌ Â¥¿´½À´Ï´Ù. Ç÷¡±×½ÊÀÎ Select(¼¿·ºÆ®), ¼­¿­ 2À§ÀÎ Reference(·¹ÆÛ·±½º), ±×¸®°í À̹ø ½Ãûȸ ÁÖÀΰøÀÎ Premier(ÇÁ¸®¹Ì¾î), ±×¸®°í ¸·³»ÀÎ Discrete(µð½ºÅ©¸®Æ®) ¼øÀÌÁÒ. ÀÌ Áß ÇÁ¸®¹Ì¾î¿Í µð½ºÅ©¸®Æ® DACÀº Áö³­ÇØ ¼±º¸ÀÎ »õ Á¦Ç°µéÀε¥, ³Ñ»çº® °¡°ÝÀÇ µÎ »óÀ§ ¸ðµ¨À» Æ®¸®Å¬ ´Ù¿î½ÃÄ×½À´Ï´Ù. ¼¿·ºÆ®¿Í ·¹ÆÛ·±½º°¡ ÇÏÀ̺긮µå(Hybrid) DAC ¸ðµâÀ» ¾²´Âµ¥ ºñÇØ, ÇÁ¸®¹Ì¾î¿Í µð½ºÅ©¸®Æ®´Â À̸¦ 3ºÐÀÇ 2 Å©±â·Î ÁÙÀÎ ÇÁ¶óÀÓ(Prime) DAC ¸ðµâÀ» »õ·Î ÅõÀÔÇß½À´Ï´Ù. ÇÁ¸®¹Ì¾î´Â 4°³, µð½ºÅ©¸®Æ®´Â 2°³ ÇÁ¶óÀÓ ¸ðµâÀ» ¾¹´Ï´Ù.

 

 

 

Prime DAC Module

 

 

ÇÁ¸®¹Ì¾î DACÀº ±âº»ÀûÀ¸·Î PCMÀº ÃÖ´ë 32ºñÆ®/3072kHz±îÁö, DSD´Â ÃÖ´ë DSD512±îÁö ÄÁ¹öÆÃÇÒ ¼ö ÀÖ½À´Ï´Ù. µðÁöÅÐ º¼·ý´ÜÀÌ ÀÖ¾î ÇÁ¸®¾ÚÇÁ·Îµµ ¾µ ¼ö ÀÖ°í, ¿ÜºÎ Ŭ·°°ú µ¿±âÈ­ÇÒ ¼ö ÀÖ´Â ÀԷ´ܵµ °®Ãè½À´Ï´Ù. ¾Æ³¯·Î±× ÀԷ´ÜÀº ¾ø°í µðÁöÅÐ ÀԷ´ÜÀ¸·Î µ¿Ãà(RCA)°ú ±¤À» °®ÃèÀ¸¸ç, USB ÀÔ·ÂÀ̳ª MSB°¡ ÀÚü °³¹ßÇÑ Pro ISL ÀÔ·Â, ³×Æ®¿öÅ© ·»´õ¸µÀº ¿É¼Ç ¸ðµâ·Î ¼±ÅÃÇÒ ¼ö ÀÖ½À´Ï´Ù. ¾Æ³¯·Î±× Ãâ·Â´ÜÀº XLR 1Á¶¸¸ °®Ãè´Âµ¥, Ãâ·ÂÀü¾ÐÀº 3.57Vrms, Ãâ·Â ÀÓÇÇ´ø½º´Â ÃÖ´ë 150¿È¿¡ ±×Ĩ´Ï´Ù.

 

ÇÁ¸®¹Ì¾î DACÀº ¶ÇÇÑ Àü¿øºÎ ºÐ¸®ÇüÀÔ´Ï´Ù. ±âº» Àü¿øºÎ´Â ÇÏÇÁ»çÀÌÁîÀÇ Discrete Power Supply(µ¥½ºÅ©Åé ÆÄ¿ö¼­ÇöóÀÌ)·Î, Àü¿ë ÄÉÀ̺í(µà¾ó ¸µÅ©)À» ÅëÇØ 1) º»Ã¼ÀÇ DAC°ú Ŭ·°, 2) µðÁöÅÐ ÇÁ·Î¼¼½Ì°ú ÀÔ·Â´Ü °¢°¢¿¡ Àü¿øÀ» °ø±ÞÇÕ´Ï´Ù. Àü¿øºÎ¸¦ Çϳª ´õ Ãß°¡Çϸé, 1)°ú 2)¸¦ °¢°¢ÀÇ Àü¿øºÎ°¡ Ä¿¹öÇϱ⠶§¹®¿¡ SNR°ú °ü·ÃÇÑ À½Áú Çâ»óÀ» ¾òÀ» ¼ö ÀÖ½À´Ï´Ù. ¿©±â¼­ ÇÑ °ÉÀ½ ´õ ³ª¾Æ°¡ Åä·ÎÀÌ´Þ Àü¿øÆ®·£½º°¡ 2°³ ÅõÀÔµÈ Ç® »çÀÌÁîÀÇ Premier Powerbase(ÇÁ¸®¹Ì¾î ÆÄ¿öº£À̽º)·Î ¾÷±×·¹À̵åÇÒ ¼ö ÀÖ½À´Ï´Ù. À̹ø ½Ãûȸ¿¡´Â ÀÌ ÇÁ¸®¹Ì¾î ÆÄ¿öº£À̽º°¡ ¹°·Á ÀÖ¾ú½À´Ï´Ù.

 

 


 

 

3±âÁ¾ ¿¬¼Óºñ±³(Maximinus MK2 vs Premier vs Formula xHD)

 

 

Arthur Grumiaux, Riccardo Castagnone

Ciaccona

 

¸Æ½Ã¹Ì´©½º MK2, ÇÁ¸®¹Ì¾î, Æ÷¹Ä¶ó xHD DACÀ» ¿¬ÀÌ¾î µé¾îºÃ½À´Ï´Ù. ½ÇÁ¦ ½Ãû½Ã¿¡´Â ÇÑ ±âÁ¾À¸·Î 3°îÀ» µè°í, ´Ù¸¥ ±âÁ¾À¸·Î ¹Ù²ã ´Ù½Ã °°Àº 3°îÀ» µè´Â ¹æ½ÄÀ¸·Î ÁøÇàµÆÁö¸¸, ÀÌ ±Û¿¡¼­´Â °îº°·Î 3±âÁ¾ÀÇ Ã»À½ °á°ú¸¦ ¸ð¾ÆºÃ½À´Ï´Ù. ±×·¡¾ß °¢ ±âÁ¾ÀÇ Â÷ÀÌ°¡ º¸´Ù ¼±¸íÇÏ°Ô µå·¯³ª±â ¶§¹®ÀÔ´Ï´Ù. ¿ì¼± ±×·ò¹Ì¿À°¡ ¿¬ÁÖÇÑ ºñÅ»¸®ÀÇ »þÄÜÀ» ¾²·¢½º ¸Æ½Ã¹Ì´©½º MK2 DACÀ¸·Î µé¾îº¸¸é, ¹ÙÀ̿ø°ÀÇ ÇÑ À½ ÇÑ À½À» ¼¶¼¼ÇÏ°Ô Ç¥ÇöÇØÁÝ´Ï´Ù. °³ÀÎÀûÀ¸·Î´Â ÄÚµå DAVE¿¡ Hugo M Scaler¸¦ ºÙÀÎ °Íó·³ Çػ󵵰¡ ´ë´ÜÇÕ´Ï´Ù. ÇÇ¾Æ³ë ¿ª½Ã ¼±¸íÇÏ°Ô µé¸³´Ï´Ù. MSBÀÇ ÇÁ¸®¹Ì¾î DACÀ¸·Î ¹Ù²ãº¸¸é À½¼ö°¡ »ó´ëÀûÀ¸·Î ÁÙ¾îµé°í DACÀÌ ¹º°¡ Á¶½É½º·¯¿öÇÑ´Ù´Â ÀλóÀÌ µì´Ï´Ù. ÇÏÁö¸¸ ¹«°ÔÁß½ÉÀÌ »ó´çÈ÷ ³·°í ½ÉÁö°¡ °ðÀº °ÍÀ» º¸¸é ¿ª½Ã Àß ¸¸µç R2R DACÀÎ °ÍÀº ºÐ¸íÇÕ´Ï´Ù. ÄÉÀ̺íÀ» Àº¼±¿¡¼­ µ¿¼±À¸·Î ¹Ù²Û ±×·± ´À³¦ÀÔ´Ï´Ù. ³¡À¸·Î Æ÷¹Ä¶ó xHD DACÀ¸·Î µé¾îº¸¸é, Çػ󵵿¡¼­ ¹Ð¸®´Â ±¸¼®ÀÌ ÀÖ°í ³ª±ß³ª±ßÇÑ ¸éµµ ÁÙ¾îµéÁö¸¸ ¾Ç±âÀÇ Áú°¨ Ç¥Çö°ú È£¹æÇÑ ±â¼¼´Â 3±âÁ¾ Áß °¡Àå ¿ì¼öÇÑ °ÍÀÌ ¾Æ´Ñ°¡ ½Í½À´Ï´Ù.

 

 

ÀÌÀº¹Ì - ¹«Á¤ºí·ç½º

Twelve Songs

 

¸ÕÀú ¾²·¢½º DACÀ¸·Î µé¾îº¸¸é, ±âŸ´Â ³ª±ßÇÏ°í º¸ÄÃÀÇ ±âôÀÌ Àß ´À²¸Áö¸ç µñ¼Çµµ ºÐ¸íÇÏ°Ô µé¸³´Ï´Ù. ³ëÀÌÁî°¡ ¿ÏÀüÈ÷ Áõ¹ßÇÑ µöºí·¢ ¹è°æµµ ´«¿¡ ¶ç³×¿ä. À̾î MSB DACÀ¸·Î ¹Ù²ãº¸¸é, º¸ÄÃÀÇ ´µ¾Ó½º°¡ ¾à°£ ´ú ´À²¸Áö°í À½¼ö°¡ Á¶±Ý ÁÙ¾îµç ¸ð½ÀÀÌ Æ÷ÂøµË´Ï´Ù. ¹«¾ùº¸´Ù À½ÀÇ ÃË°¨ÀÌ ´ú ³ª±ß³ª±ßÇØÁø Á¡ÀÌ Å« Â÷ÀÌÀÔ´Ï´Ù.. ±×·¯³ª À±°û¼±ÀÌ ¼±¸íÇÏ°í À½»öÀÌ »ó´ëÀûÀ¸·Î ´ºÆ®·²ÇÑ Á¡Àº µ¸º¸ÀÔ´Ï´Ù. ½ºÇÇÄ¿¿¡ ºñÀ¯Çϸé ÇÁ¸®¹Ì¾î DACÀÌ º¸´Ù ¸ð´ÏÅÍÀûÀÎ ¼ºÇâÀ» °®°í ÀÖ´Â °Í °°½À´Ï´Ù. ³¡À¸·Î Æ÷¹Ä¶ó xHD DACÀ¸·Î µé¾îº¸¸é, À½ÀÇ ¾ß¼ö¼ºÀ̶ö±î ¹Î³¸ÀÌ °¡Àå Àß µå·¯³³´Ï´Ù. È­Àå±â¿Í ±â¸§±â°¡ ÀüÇô ¾ø´Â ±×·± À½ÀÌ Ã³À½ºÎÅÍ ³¡±îÁö °è¼ÓµÆ½À´Ï´Ù. ÇØ»ó·Â°ú ÀÔÀÚ°¨¿¡¼­´Â ¾Õ¼­ µéÀº 2±âÁ¾¿¡ ºñÇØ ¹Ð¸®Áö¸¸ À½ÀÇ ¸Ç»ìÀ» º¸´Â µíÇÑ ´À³¦Àº ÀÌ ¾ÆÄí¾Æ ¾îÄí½ºÆ½ DACÀÌ ÃÖ°í¿´½À´Ï´Ù.

 

 

Eiji Oue, Minnesota Orhestra

Fanfare for the Common Man

Copland 100

 

ÇÁ¸®¹Ì¾î DACÀ¸·Î ¡®º¸Åë »ç¶÷À» À§ÇÑ ÆÎÆÄ·¹¡¯¸¦ µé¾îº¸¸é, Â÷ºÐÇÏ°í ¾ÈÁ¤ÀûÀÎ Àç»ý°ú ÇÔ²² ¹«°ÔÁß½ÉÀÌ ³·Àº Á¡ÀÌ ´«±æÀ» ²ü´Ï´Ù. Àú¿ª ÇØ»ó·ÂÀº ÇÁ¸®¹Ì¾î DACÀÌ °¡Àå ³ôÀº °Ô ¾Æ´Ò±î ½Í½À´Ï´Ù. ÇÏÁö¸¸ °í¿ªÀÇ °³¹æ°¨Àº ¸Æ½Ã¹Ì´©½º MK2, Àú¿ªÀÇ È£¹æÇÔÀº Æ÷¹Ä¶ó xHD¿¡ ¾à°£ ¹Ð¸®´Â °Í °°½À´Ï´Ù. À̾î Æ÷¹Ä¶ó xHD DACÀ¸·Î µé¾îº¸¸é ÇØ»ó·Â°ú µðÅ×ÀÏ, ÆÝÄ¡·Â¿¡¼­ MSB DAC°ú °ÝÂ÷°¡ ÀÖÀ¸¸ç ´ÙÀ̳»¹Í ·¹ÀÎÁöµµ ¸¹ÀÌ ÁÙ¾îµç °Í °°½À´Ï´Ù. ³¡À¸·Î ¾²·¢½ºÀÇ ¸Æ½Ã¹Ì´©½º MK2 DACÀ¸·Î µé¾îº¸¸é À½ÀÇ °³¹æ°¨À̶óµç°¡ ¹«´ëÀÇ ½ºÄÉÀÏ, ÇÑ À½ ÇÑ À½ÀÇ µðÅ×ÀÏÀÌ 3±âÁ¾ Áß¿¡¼­ °¡Àå ³ªÀº °Í °°½À´Ï´Ù. ÀÜÇâ°ú Á¤º¸·®µµ ¸¹°í ¼Ò¸´°áµµ °¡Àå ¸Å²ô·´³×¿ä. È®½ÇÈ÷ R2R DACÀº Á¦Ç°¿¡ µû¸¥ À½Áú Â÷ÀÌ°¡ µ¨Å¸ ½Ã±×¸¶ DAC¿¡ ºñÇØ Å« °Í °°½À´Ï´Ù.

 

 

 

 


 

 

½Ãûȸ¸¦ ¸¶¹«¸®Çϸç

 

 

À̹ø ½Ãûȸ ¿­±â´Â ¾î´À ¶§º¸´Ù ¶ß°Å¿ü½À´Ï´Ù. º¸Åë ½Ãûȸ´Â ¿ÀÈÄ 3½Ã¿¡ ½ÃÀÛÇØ ¿ÀÈÄ 5½Ã¸é ³¡ÀÌ ³ª´Âµ¥, °ø½Ä 1,2ºÎ°¡ ¸¶¹«¸®µÈ ÈÄ¿¡µµ ½Åû°îÀÌ ¼âµµÇØ °á±¹ ÀÚ¿¬½º·´°Ô 30ºÐÀÌ ¿¬ÀåµÇ¾ú½À´Ï´Ù. ´ëüÀûÀ¸·Î ¾²·¢½ºÀÇ ¸Æ½Ã¹Ì´©½º MK2 DACÀº ¹«´ëÀÇ ½ºÄÉÀÏ°ú Àú¿ªÀÇ ¿¡³ÊÁö°¨¿¡¼­, MSB ÇÁ¸®¹Ì¾î DACÀº ¸ð´ÏÅÍÀûÀÌ°í ´ºÆ®·²ÇÑ À½»ö¿¡¼­ ¿ìÀ§¿¡ ÀÖ¾úÁö¸¸, ÇÑ Âü¼® ȸ¿øºÐÀº ¾ÆÄí¾Æ ¾îÄí½ºÆ½ÀÇ Æ÷¹Ä¶ó xHD DAC¿¡ ´õ ³ôÀº Á¡¼ö¸¦ Áֽñ⵵ Çß½À´Ï´Ù. ÀÌ·¸°Ô ÃëÇâ°ú À帣¿¡ µû¶ó ¼±È£µµ°¡ °¥¸®´Â Á¡ÀÌ R2R DACÀÇ ¶Ç ´Ù¸¥ ¸Å·ÂÀÌ ¾Æ´Ò±î ½Í½À´Ï´Ù. R2R DAC ½ÃÀåÀÇ ¼±µÎ¿¡ ÀÖ´Â Á¦Ç°µéÀ» ÇÑÀÚ¸®¿¡¼­ ºñ±³ÇÑ À̹ø ½Ãûȸ´Â ±×·¡¼­ ´õ¿í Àǹ̰¡ ÀÖ¾ú´ø °Í °°½À´Ï´Ù. ½Ãûȸ¿¡ Âü¼®ÇØÁֽŠ¸ðµç ºÐµé¿¡°Ô °¨»çµå¸³´Ï´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