Á¢Áö³ëÀÌÁ Áø°øû¼Ò±âó·³ »¡¾ÆµéÀÌ´Ù
BOP Quantum Ground


¸î ³â Àü ÀÏÀÌ´Ù. »õ·Î ÀÛÀº ÀÎƼ¾ÚÇÁ¸¦ µé¿´´Âµ¥, ¼¨½Ã¸¦ ¾²´Ùµë¾îº¸´Ï ¹Ì¼¼ÇÑ Àü±â°¡ Èê·¶´Ù. ½Å±âÇÑ °ÍÀº ¾ÚÇÁ¿¡ ¿¬°áµÈ ÀÎÅÍÄÉÀ̺íÀÇ ´Ù¸¥ÂÊ ´ÜÀÚ¸¦ ¼ÕÀ¸·Î Àâ°í ÀÖÀ¸¸é ÀÌ Àü±â°¡ »ç¶óÁø´Ù´Â °Í. °á±¹ ÇÊÀÚÀÇ ¸öÀÌ ÀÏÁ¾ÀÇ Á¢Áö¼± ¿ªÇÒÀ» ÇÑ´Ù°í ÆÇ´Ü, ÀӽùæÆí ¹¦¼ö(?)¸¦ »ý°¢Çس´Ù. ¾È¾²´Â ½ºÇÇÄ¿ÄÉÀ̺í ÇÑÂÊ ¼±À縦 ¾ÚÇÁ(Àü¸éÀÇ Åä±Û ½ºÀ§Ä¡)¿¡ ¿¬°áÇÏ°í ´Ù¸¥ÂÊ ¼±À縦 ¸ÖƼÅÇÀÇ Á¢ÁöÇÉ¿¡ ¿¬°áÇÑ °ÍÀÌ´Ù. º¼Ç°Àº ¾ø¾úÁö¸¸ ±× ±âºÐ ³ª»¦´ø »õ½Ã ÀÜ·ù Àü±â´Â °¨ÂÊ °°ÀÌ »ç¶óÁ³´Ù.

¿Àµð¿À »ýÈ°À» Çϸ鼭 ¾ðÁ¦³ª ¸Â´Ú¶ß¸®´Â ¹®Á¦°¡ ¹Ù·Î ÀÌ·¯ÇÑ Á¢Áö ³ëÀÌÁî´Ù. Á¢Áö ³ëÀÌÁî¿¡´Â À§¿¡¼­ ¾ð±ÞÇÑ ¼¨½Ã ÀÜ·ù Àü·ù ³ëÀÌÁ ºñ·ÔÇØ ½ÉÇÒ °æ¿ì Æ®·£½º¸¦ ¶³°Ô ÇÏ´Â Àü¿ø °íÁ¶ÆÄ ³ëÀÌÁî, ½ºÇÇÄ¿ ¿ìÆÛ¿¡¼­ ¹ß»ýÇÏ´Â Çè ³ëÀÌÁî µîÀÌ Àִµ¥, °³³ä ¸ðµÎ°¡ ¾î·Æ±â ¦ÀÌ ¾øÁö¸¸ ü°¨»ó ±× ÀÖ°í ¾ø°í Â÷ÀÌ´Â ÀÇ¿Ü·Î Å©´Ù. ÀÌµé ³ëÀÌÁî°¡ ÁÙ¾îµé¾úÀ» ¶§ À½µéÀÌ ±ú²ýÇØÁö°í ¹è°æÀÌ Á¶¿ëÇØÁö¸ç ÀúÀ½ÀÌ Àß µé¸®°Ô µÈ´Ù. »ç¿îµå½ºÅ×ÀÌÁö°¡ Á¦´ë·Î ÀâÈ÷´Â °æ¿ìµµ ¿©·¯¹ø °æÇèÇß´Ù.


Á¢Áö vs ³ëÀÌÁî

Á¢Áö(Grounding)´Â 220V¿¡ È帣´Â ´ëÀü·ù°¡ 0VÀÎ ´ëÁö/¶¥(Ground/Earth)À¸·Î ¸ðµÎ ºüÁ®³ª°¡°Ô ÇÔÀ¸·Î½á »ç¶÷°ú ±â±â, ±×¸®°í À½¾Ç½ÅÈ£¸¦ º¸È£ÇÑ´Ù. º®Ã¼ Äܼ¾Æ®¸¦ ¶â¾îº¸¸é °ÅÀÇ ´ëºÎºÐ Á¢Áö¼±ÀÌ ÀÖ°í, ¿Àµð¿ÀÄÉÀÌºí¸¦ ±îº¸¸é ¿ª½Ã °ÅÀÇ ´ëºÎºÐ Á¢Áö¼±ÀÌ µé¾î°£ ÀÌÀ¯´Ù. ¼¨½Ã Á¢Áö´Â µµÃ¼ ¼ººÐÀÎ ¿Àµð¿À ±â±âÀÇ ¼¨½Ã¸¦ Á¢Áö Æ÷ÀÎÆ®·Î È°¿ëÇÑ °æ¿ì´Ù. ÇÏÁö¸¸ ¹®Á¦´Â 2°¡Áö´Ù. ù°, À̵é Á¢Áö¼±À̳ª ¼¨½Ã Á¢Áö¿¡´Â Á¢Áö ¹æÇؼººÐÀÎ '±×¶ó¿îµå ÀδöÅϽº'(Ground Inductance)°¡ À־ Á¢Áö ¿ªÇÒÀ» 100% ´Ù ÇÏÁö ¸øÇÑ´Ù.

±×¶ó¿îµå ·çÇÁ(Ground Loop)

µÑ°, °¢ ±â±â¸¶´Ù Á¢Áö ¼º´ÉÀÌ ´Þ¶ó ÀüÀ§Â÷°¡ Á¸ÀçÇÏ°í ÀÌ ¶§¹®¿¡ º®Ã¼ Äܼ¾Æ® Á¢Áö¼±À¸·Î ºüÁ®³ª°¡¾ß ÇÒ ´ëÀü·ù Áß ÀϺΰ¡ ³²¾Æ ±â±â »çÀ̸¦ ¼øȯÇÑ´Ù(±×¶ó¿îµå ·çÇÁ. Ground Loop). ​±×¶ó¿îµå ·çÇÁ´Â Àü¿ø °íÁ¶ÆÄ ³ëÀÌÁî(Harmonics)¸¦ À¯ÀÔ½ÃŲ´Ù´Â Á¡¿¡¼­ ´õ¿í ¹®Á¦°¡ µÈ´Ù. Àü¿ø °íÁ¶ÆÄ ³ëÀÌÁî´Â ¸» ±×´ë·Î AC 60Hz ÁÖÆļöÀÇ Á¤¹è¼ö ¹èÀ½(120Hz, 180Hz, 240Hz…)ÀÌ ³ëÀÌÁî·Î ÀÛ¿ëÇÑ´Ù´Â ¶æÀε¥, ÀÌ ¿ª½Ã ºÒ¿ÏÀüÇÑ Á¢Áö·Î ÀÎÇØ À̵é ÁÖÆļö°¡ º®Ã¼ Äܼ¾Æ® Á¢Áö¸¦ ÅëÇØ ´ëÁö·Î ºüÁ®³ª°¡Áö ¸øÇϱ⿡ ¹ß»ýÇÑ´Ù. ÀÜ·ùÇÑ 120Hz°¡ »ç¶÷ ±Í¿¡ µé¸®´Â °ÍÀÌ
¹Ù·Î ‘Çè'(Hum)ÀÌ´Ù.

µû¶ó¼­ ¿Ïº®ÇÑ Á¢Áö°¡ ÀÌ·ïÁö·Á¸é 3°¡Áö ´ëÃ¥ÀÌ ÀÌ·ïÁ®¾ß ÇÑ´Ù.

ù°, 0V Á¢Áö Æ÷ÀÎÆ®¿¡ °¡Àå °¡±î¿î ȯ°æÀ» ¸¸µé¾îÁØ´Ù. Áï, ÀÎÀ§ÀûÀÎ Á¢Áö¹Ú½º¸¦ ¿¬°áÇØ Á¢Áö ³ëÀÌÁî¿Í Àü¿ø °íÁ¶ÆÄ ³ëÀÌÁî, ¼¨½Ã ÀÜ·ù ³ëÀÌÁî°¡ ±×°÷À¸·Î ÇâÇÏ°Ô ¸¸µå´Â °ÍÀÌ´Ù. ´ëºÎºÐÀÇ Á¢Áö¹Ú½º°¡ ±× ¾È¿¡ ö±¤¼®À̳ª ¹Ì³×¶öÀ» Áý¾î³Ö´Â °Íµµ Á¢Áö¹Ú½º°¡ °¡Àå ÀÌ»óÀûÀÎ ´ëÁö ¿ªÇÒÀ» Çϵµ·Ï Çϱâ À§Çؼ­´Ù.

µÑ°, Á¢Áö¼±ÀÇ ÀÓÇÇ´ø½º¸¦ ±Øµµ·Î ³·Ãá´Ù. Á¢Áö¿Í °ü·ÃµÈ ³ëÀÌÁî´Â ¹«Á¶°Ç ÀÓÇÇ´ø½º°¡ ³·Àº ÂÊÀ¸·Î ¸ðÀδÙ. Á¢ÁöÀÇ ÃÖÁ¾ ¸ñÀûÁö°¡ ´ëÁöÀÎ °Íµµ ´ëÁöÀÇ ÀÓÇÇ´ø½º°¡ 0À̱⠶§¹®ÀÌ´Ù. ÀϺΠÄÉÀ̺í Á¦Àۻ簡 ÀÓÇÇ´ø½º°¡ ³·Àº ÀڽŵéÀÇ ÄÉÀ̺í·Î ¼ÒÀ§ ¿¡µå¿Â(add-on) ÀÎÅÍÄÉÀ̺íÀ» ³»³õÀº °Íµµ ±âÁ¸ ÀÎÅÍÄÉÀ̺íÀÇ Á¢Áö¼±À» ´ëüÇϱâ À§Çؼ­´Ù. ​

¼Â°, ±×¶ó¿îµå ·çÇÁ¸¦ ¾ø¾Ö±â À§ÇØ Á¢Áö¸¦ ÇÑ °÷¿¡ ¸ðÀº´Ù. ±×·¡¾ß ÃÖÁ¾ ÀüÀ§Â÷°¡ Á¦·Î(0)°¡ µÇ±â ¶§¹®¿¡ ±×¶ó¿îµå ·çÇÁ°¡ ¹ß»ýÇÏÁö ¾Ê´Â´Ù. ÀÌ°ÍÀÌ ¹Ù·Î ¿µ¹Ì±Ç¿¡¼­ ¸»ÇÏ´Â ‘½ºÅ¸ ±×¶ó¿îµå'(Star Ground)´Ù. 5°³ÀÇ ±â±â°¡ ÇÑ Á¢Áö Æ÷ÀÎÆ®·Î ¿¬°áµÈ ¸ð½ÀÀÌ ‘º°’À» ´à¾Ò´Ù°í Çؼ­ ‘½ºÅ¸ ±×¶ó¿îµå'´Ù.


BOP ÄöÅÒ ±×¶ó¿îµå(Quantum Ground)

ÃÖ±Ù ÇÏÀÌÆÄÀÌŬ·´ ½Ãû½Ç¿¡¼­ BOP Quantum Ground(ÄöÅÒ ±×¶ó¿îµå)¸¦ Á¢Çß´Ù. Áö³­ÇØ ÇÏÀÌÆÄÀÌŬ·´À» ÅëÇØ °ø°³, ÆÇ¸ÅµÈ BOP Quantum Field(ÄöÅÒ Çʵå)¿¡ ÀÌÀº BOP ÄöÅÒ ½Ã¸®Áî 2źÀÌ´Ù. ÄöÅÒ Çʵ带 °ÅÀÇ ÇÑ ´Þ µ¿¾È ÀÚÅÿ¡¼­ Å×½ºÆ®ÇÏ¸ç ±× ÇõÇõÇÑ À½Áú »ó½Â È¿°ú¿¡ ³î¶ú´ø ÇÊÀÚ ÀÔÀå¿¡¼­´Â ¹Ý°©±â ¦ÀÌ ¾ø´Ù.

¿ì¼± ¿Ü°üºÎÅÍ º»´Ù. ¾Ë·ç¹Ì´½ ¼¨½Ã Àü¸é Æгο¡´Â ¿ÞÂÊ¿¡ Àü¿ø Ç¥½Ã LED, ¿À¸¥ÂÊ¿¡ ¸ðµå ¼±Åÿë Åä±Û ½ºÀ§Ä¡°¡ ÀÖ´Ù. ¸ðµå´Â µÚ¿¡¼­ ¾ð±ÞÇÒ ÇÏÀÌ ÀÓÇÇ´ø½º¿Í ·Î¿ì ÀÓÇÇ´ø½º, 2°¡Áö´Ù. Èĸ鿡´Â AC Àü¿ø Àη¿´ÜÀÚ¿Í 6°³ÀÇ Á¢Áö´ÜÀÚ°¡ ¸¶·ÃµÆ´Ù. ¾î´ðÅ͸¦ ÅëÇØ DC Àü¿øÀ» °ø±Þ¹Þ¾Ò´ø ÄöÅÒ Çʵå¿Í ´Þ¸®, ÄöÅÒ ±×¶ó¿îµå´Â AC Àü¿øÀ» Á÷Á¢ ¹Þ´Â Á¡ÀÌ ´«±æÀ» ²ö´Ù.

Á¦ÀÛ»ç Çö½Ã½ºÅÛ°ú Á¦Ç° Æ©´×¿¡ Âü¿©ÇÑ ÇÏÀÌÆÄÀÌŬ·´¿¡ µû¸£¸é ÄöÅÒ ±×¶ó¿îµå´Â ³»ºÎ¿¡ ¸®´Ï¾î Àü¿øºÎ¿Í ¸®Æ¬ ÀÌ¿Â ¹èÅ͸®¸¦ °®Ãç Á¤Àü¾Ð°ú ±ØÀú ÀÓÇÇ´ø½º ȸ·Î¸¦ ±¸ÇöÇß´Ù. ÇÊÀÚ°¡ º¸±â¿¡ ÄöÅÒ ±×¶ó¿îµå´Â ÀÌó·³ Àü¾Ð º¯µ¿ÀÌ °ÅÀÇ ¾ø°í ÀÓÇÇ´ø½º°¡ ¾ÆÁÖ ³·Àº DC Àü¾ÐÀ» À¯ÁöÇÔÀ¸·Î½á, AC Á¢Áö ³ëÀÌÁ »¡¾ÆµéÀÌ´Â ‘´ëÁö'¿ªÇÒÀ» ÇÑ´Ù.

Áï, ÀϺΠÁ¦Àۻ翡¼­ Á¢Áö¹Ú½º ¾È¿¡ ö±¤¼®°ú ¹Ì³×¶ö µîÀ» Áý¾î³Ö¾î 0V¸¦ À¯ÁöÇÏ°Ô ÇÑ °Í(Æнúê)°ú ´Þ¸®, ÄöÅÒ ±×¶ó¿îµå´Â ±ØÀú ÀÓÇÇ´ø½ºÀÇ DC Àü¾ÐÀÌ È帣´Â ¾×Ƽºê Á¢Áö¹Ú½ºÀÎ °ÍÀÌ´Ù. Á¢Áö ȯ°æÀ¸·Î´Â 0V°¡ °¡Àå ÀÌ»óÀûÀÌÁö¸¸, Àü¾Ðº¯µ¿ÀÌ ¾ø°í ÀÓÇÇ´ø½º±îÁö ³·Àº DC ¹èÅ͸®¶ó¸é AC Á¢Áö ³ëÀÌÁî ÀÔÀå¿¡¼­´Â ÀÏÁ¾ÀÇ ±âÁØÁ¡(reference point)À¸·Î ÀÛ¿ëÇÒ ¼ö Àֱ⠶§¹®ÀÌ´Ù.

BOP L5

´õ¿íÀÌ Á¦ÀÛ»ç Çö½Ã½ºÅÛÀº ¸î ³â Àü ¸®Æ¬ÀÌ¿Â ¹èÅ͸®¸¦ ÀÌ¿ëÇÑ Àü¿øÀåÄ¡ BOP L5¸¦ ¼±º¸¿´À» ¸¸Å­ Á¤Àü¾Ð ¹× ±ØÀú ÀÓÇÇ´ø½º DC Àü¿ø¿¡´Â ÀÏ°¡°ßÀÌ ÀÖ´Â Á¦ÀÛ»ç´Ù. ¾î·µç ÄöÅÒ ±×¶ó¿îµå´Â ÇÊÀÚ°¡ ¾Õ¿¡¼­ ¾ð±ÞÇÑ ‘¿Ïº®ÇÑ Á¢Áö¸¦ À§ÇÑ 3°¡Áö ´ëÃ¥' Áß 2°¡Áö°¡ ÃæÁ·µÆ´Ù. ¹Ù·Î, ‘0V Á¢Áö Æ÷ÀÎÆ®¿¡ °¡Àå °¡±î¿î ȯ°æÀ» ¸¸µé¾îÁشْ¿Í ‘Á¢Áö¼±ÀÇ ÀÓÇÇ´ø½º¸¦ ±Øµµ·Î ³·Ãá´Ù’°¡ ¹Ù·Î ±×°ÍÀÌ´Ù. ±×¸®°í ÄöÅÒ ±×¶ó¿îµåÀÇ ¸ðµå ¼±ÅÃÀº ÀÌ Á¢Áö ÀÓÇÇ´ø½ºÀÇ ¾çÀ» Á¶ÀýÇÏ´Â ÀåÄ¡¿¡ ´Ù¸§ ¾Æ´Ï´Ù. Á¦Àۻ翡 µû¸£¸é ¸ðµå ¼±ÅÃÀº ÀÌ·± °æ¿ì¿¡ À¯È¿ÇÏ´Ù.

  • ÇÏÀÌ ÀÓÇÇ´ø½º(Åä±Û ½ºÀ§Ä¡¸¦ À§·Î) : Æ®·£Áö½ºÅÍ ¾ÚÇÁ »ç¿ë½Ã. ÀÜÇâÀÌ Ç³ºÎÇÏ°í ÀÚ¿¬½º·¯¿î À½À» ³»ÁØ´Ù.
  • ·Î¿ì ÀÓÇÇ´ø½º(Åä±Û ½ºÀ§Ä¡¸¦ ¾Æ·¡·Î) : Áø°ø°ü ¾ÚÇÁ »ç¿ë½Ã. Æ®·£Áö¾ðÆ® Ư¼ºÀÌ °³¼±µÈ´Ù.

ÀÌ¿Í °ü·ÃÇØ Á¦Àۻ翡¼­ ´õ ±¸Ã¼ÀûÀÎ ¼³¸íÀº ¾øÁö¸¸, ÇÊÀÚ°¡ º¸±â¿¡ ÀÌ ¸ðµå ¼±ÅÃÀº ³»Àå DC ¹èÅ͸® ȸ·ÎÀÇ ÀÓÇÇ´ø½º¸¦ »ó´ëÀûÀ¸·Î ³ôÀ̰ųª ³·Ãß´Â °³³äÀÌ´Ù. ¹°·Ð ÀÓÇÇ´ø½º°¡ ³·À»¼ö·Ï Á¢ÁöÈ¿°ú´Â Ä¿Áø´Ù. µû¶ó¼­ 'ÇÏÀÌ ÀÓÇÇ´ø½º'´Â ÀÏÁ¾ÀÇ ³ë¸Ö(normal) ¹öÆ°, ‘·Î¿ì ÀÓÇÇ´ø½º'´Â Åͺ¸(turbo) ¹öÆ°À¸·Î ÀÌÇØÇÏ¸é ¾î¶³±î ½Í´Ù.

±×·¯¸é ‘¿Ïº®ÇÑ Á¢Áö¸¦ À§ÇÑ 3°¡Áö ´ëÃ¥' Áß ¸¶Áö¸· ‘±×¶ó¿îµå ·çÇÁ¸¦ ¾ø¾Ö±â À§ÇØ Á¢Áö¸¦ ÇÑ °÷¿¡ ¸ðÀº´Ù’´Â Ç׸ñÀº ÄöÅÒ ±×¶ó¿îµå¿¡¼­ ¾î¶»°Ô ±¸ÇöµÆÀ»±î. ÀÌ´Â 2°¡Áö ¹æ¹ýÀ¸·Î ÀÌ·ïÁø´Ù.

  1. ÄöÅÒ ±×¶ó¿îµåÀÇ AC Ç÷¯±×¸¦ ¿Àµð¿À ±â±âÀÇ ÆÄ¿öÄÉÀ̺íÀÌ ²ÈÇôÁø ¸ÖƼÅÇ¿¡ ²È´Â´Ù
  2. °¢ ±â±â¿¡ ¿¬°áµÈ ÃÖ´ë 6°³ÀÇ Á¢ÁöÄÉÀ̺í(½ºÆäÀ̵å 4°³, RCA 1°³, XLR 1°³)À» ¸ðµÎ ÄöÅÒ ±×¶ó¿îµåÀÇ Á¢Áö´ÜÀÚ¿¡ ¿¬°áÇÑ´Ù. ÇѸ¶µð·Î ½ºÅ¸ ±×¶ó¿îµå ȯ°æÀ» ¸¸µé¾îÁØ °ÍÀÌ´Ù.

ÄöÅÒ ±×¶ó¿îµå¸¦ ÅëÇØ ¾òÀ» ¼ö ÀÖ´Â À½ÁúÀû À̵æ

±×·¯¸é ´Ù½Ã ¿ø·ÐÀ¸·Î µ¹¾Æ°¡º»´Ù. ¾×Ƽºê Á¢Áö ¹Ú½ºÀÎ ÄöÅÒ ±×¶ó¿îµå¸¦ ÅëÇØ ¾òÀ» ¼ö ÀÖ´Â À½ÁúÀû À̵æÀº °ú¿¬ ¹«¾ùÀϱî ÇÏ´Â Á¡ÀÌ´Ù. ¿ä¾àÇϸé, Àü±â °íÁ¶ÆÄ ³ëÀÌÁî Á¦°Å, ±×¶ó¿îµå ·çÇÁ ³ëÀÌÁî Á¦°Å, ¼¨½Ã ÀÜ·ù ³ëÀÌÁî Á¦°Å µîÀÌ´Ù.

Àü±â °íÁ¶ÆÄ

¿ì¼± Àü±â °íÁ¶ÆÄ ³ëÀÌÁîÀÇ Á¦°Å È¿°ú´Ù. Àü±â °íÁ¶ÆÄ ³ëÀÌÁî´Â Åë»ó 60HzºÎÅÍ Á¤¹è¼ö·Î ½ÃÀÛÇØ 30Â÷ ¹èÀ½ÀÎ 3,000Hz±îÁö¸¦ ¸»Çϴµ¥, 3,000Hz ÀÌ»óÀº °íÁÖÆĶó°í ĪÇÑ´Ù. µû¶ó¼­ Á¢Áö°¡ Á¦´ë·Î ÀÌ·ïÁö¸é 60Hz~3kHz ±âÀ½ºÎ°¡ ¸¼¾ÆÁö°í, ÀüÀÚÆÄ ³ëÀÌÁ Á¦´ë·Î Â÷´ÜÇϸé 3kHz~20kHz ¹èÀ½ºÎ°¡ »ì¾Æ³ª°Ô µÈ´Ù.

´õ¿íÀÌ »ç¶÷ ±Í°¡ µè´Â À½ÀÇ ¿¡³ÊÁö´Â Áß~ÀúÀ½ ¿µ¿ªÀϼö·Ï ´õ Å©°Ô ´À²¸Áö±â ¶§¹®¿¡ 60Hz~3kHzÀÇ ³ëÀÌÁ ¾ø¾Ö¸é ±× È¿°ú´Â ´õ¿í ¼¿ ¼ö¹Û¿¡ ¾ø´Ù. °Ô´Ù°¡ 60Hz~3kHz´Â ¿ÀÄɽºÆ®¶óÀÇ °ÅÀÇ ¸ðµç ¾Ç±âµé°ú ¼º¾Ç°¡µéÀÌ ³»´Â ÁÖÆļö°¡ ÁýÁßµÈ ‘ÁßÀú¿ª' ´ë¿ªÀÌ´Ù.

ÇÊÀÚ°¡ º¸±â¿¡ ÄöÅÒ ±×¶ó¿îµå(±âÀ½)´Â ¾Ï¼¼Æ÷¸¦ µµ·Á³»°í Á×ÀÌ´Â ¼ö¼ú ȤÀº Ç×¾ÏÄ¡·á, ÄöÅÒ Çʵå(¹èÀ½)´Â ¸ö¿¡ È°±â¸¦ ¼±»çÇÏ´Â º¸¾à °°Àº Á¸Àç´Ù.

[ÃÊÀú¿ª] 20Hz~60Hz

  • ÆÄÀÌÇÁ¿À¸£°£ 16Hz~7kHz, ÇǾƳë 28Hz~4kHz(¹èÀ½Àº 8kHz), ´õºíº£À̽º 41Hz~330Hz(¹èÀ½Àº 5kHz), Æ©¹Ù 41Hz~349Hz(¹èÀ½Àº 2kHz)

[Àú¿ª] 60Hz~250Hz

  • ÿ·Î 65Hz~998Hz(¹èÀ½Àº 6.5kHz), ÆÀÆÄ´Ï 73Hz~262Hz(¹èÀ½Àº 3kHz), ¾îÄí½ºÆ½ ±âŸ 82Hz~1.4kHz(¹èÀ½Àº 5kHz), Æ®·Òº» 82Hz~349Hz(¹èÀ½Àº 7.5kHz), ¹Ù¸®Åæ 87Hz~349Hz, ºñ¿Ã¶ó 131Hz~1.2kHz(¹èÀ½Àº 6.5kHz), Å×³Ê 131Hz~523Hz, ¾ËÅä »ö¼ÒÆù 147Hz~880Hz, Æ®·³Æê 165Hz~988Hz, Ŭ¶ó¸®³Ý 165Hz~1.5kHz, ¹ÙÀ̿ø° 196Hz~3.1kHz(¹èÀ½Àº 10kHz), ¸ÞÁ¶ ¼ÒÇÁ¶ó³ë 220Hz~888Hz

[³·Àº Áß¿ª] 250Hz~500Hz

  • Ç÷çÆ® 261Hz~2kHz(¹èÀ½Àº 8kHz), ¼ÒÇÁ¶ó³ë 261Hz~1kHz, ÆÀÆÄ´Ï ÃÖ°íÀ½ 261Hz, ´õºíº£À̽º ÃÖ°íÀ½ 330Hz, ¹Ù¸®Åæ ÃÖ°íÀ½ 349Hz, Æ®·Òº» ÃÖ°íÀ½ 349Hz, Æ©¹Ù ÃÖ°íÀ½ 349Hz

[Áß¿ª] 500Hz~2kHz

  • ÇÇÄÝ·Î 523Hz~4kHz(¹èÀ½Àº 14kHz), Å×³Ê ÃÖ°íÀ½ 523Hz, ¾ËÅä »ö¼ÒÆù ÃÖ°íÀ½ 880Hz, ¸ÞÁ¶ ¼ÒÇÁ¶ó³ë ÃÖ°íÀ½ 888Hz, Æ®·³Æê ÃÖ°íÀ½ 988Hz, ÿ·Î ÃÖ°íÀ½ 998Hz, ¼ÒÇÁ¶ó³ë ÃÖ°íÀ½ 1kHz, ºñ¿Ã¶ó ÃÖ°íÀ½ 1.2kHz, ¾îÄí½ºÆ½ ±âŸ ÃÖ°íÀ½ 1.4kHz, Ŭ¶ó¸®³Ý ÃÖ°íÀ½ 1.5kHz, Ç÷çÆ® ÃÖ°íÀ½ 2kHz

[³ôÀº Áß¿ª] 2kHz~4kHz

  • ¹ÙÀ̿ø° ÃÖ°íÀ½ 3.1kHz, ÇÇÄÝ·Î ÃÖ°íÀ½ 4kHz

µû¶ó¼­ Àü±â °íÁ¶ÆÄ´Â ÀÌ ¸ðµç À½µéÀÇ ±âÀ½ ¿µ¿ª´ë¿¡ ħÅõÇØ À½À» ȥŹÇÏ°Ô ¸¸µé°í Á¤À§°¨(focusing)À» ¶³¾î¶ß¸®°Ô µÈ´Ù. Á¤À§°¨ ¿ª½Ã À̵é ÁÖÆļö¿¡ ½É¾îÁø ½ºÅ×·¹¿À À§Ä¡ Á¤º¸À̱⠶§¹®ÀÌ´Ù. ´ÙÀ½Àº ±×¶ó¿îµå ·çÇÁ ³ëÀÌÁîÀÇ Á¦°Å È¿°ú´Ù. ±×¶ó¿îµå ·çÇÁ´Â °¢ ¿Àµð¿À ±â±âµéÀÇ ÀüÀ§Â÷·Î ÀÎÇØ Àü±â °íÁ¶ÆÄ ³ëÀÌÁî°¡ ¸¶Ä¡ ±¸ÃµÀ» ¶°µµ´Â ¿µÈ¥Ã³·³ ±â±âµé »çÀ̸¦ ¼øȸÇÏ´Â ³ëÀÌÁî. ÄöÅÒ ±×¶ó¿îµå´Â ¹Ù·Î ÀÌ ±×¶ó¿îµå ·çÇÁ ³ëÀÌÁ ½ºÅ¸ ±×¶ó¿îµå ¹æ½ÄÀ» ÅëÇØ ¸ðÁ¶¸® »¡¾ÆµéÀδÙ. µû¶ó¼­ ¼Ò½º±â±â¿Í ÇÁ¸®¾ÚÇÁ, ÆÄ¿ö¾ÚÇÁ, ±×¸®°í ÀÌ ¸ðµç °ÍÀ» ÇÑ ¼¨½Ã¿¡ ´ãÀº ÀÎƼ¾ÚÇÁ´Â ÆÛÆ÷¸Õ½º°¡ ±Þ»ó½ÂÇÒ ¼ö¹Û¿¡ ¾ø´Ù.

  • ¼Ò½º±â±â : ÇØ»ó·Â, ¹«´ë°¨, °ø°£°¨, SNºñ
  • ÇÁ¸®¾ÚÇÁ : ¹«´ë°¨, °ø°£°¨, À½ÀÇ »ý±â, SNºñ, ÆÄ¿ö¾ÚÇÁ ±¸µ¿·Â
  • ÆÄ¿ö¾ÚÇÁ : À̹Ì¡, À½ÀÇ ¿¡³ÊÁö, SNºñ, ½ºÇÇÄ¿ ±¸µ¿·Â
  • ÀÎƼ¾ÚÇÁ : ÇØ»ó·Â, ¹«´ë°¨, °ø°£°¨, À½ÀÇ »ý±â¿Í ¿¡³ÊÁö, À̹Ì¡, SNºñ, ½ºÇÇÄ¿ ±¸µ¿·Â

½Ãû

ÇÏÀÌÆÄÀÌŬ·´ ¸ÞÀÎ ½Ãû½Ç¿¡¼­ ÁøÇàµÈ BOP ÄöÅÒ ±×¶ó¿îµå ¸®ºä¿¡´Â MSBÀÇ Premier DAC, ºñÅõ½º ¿Àµð¿ÀÀÇ ÇÁ¸®¾ÚÇÁ SL-103°ú ¸ð³ëºí·° ÆÄ¿ö¾ÚÇÁ SM-103, ¾Æ¹æ°¡¸£µåÀÇ Trio 26 LE ½ºÇÇÄ¿¸¦ µ¿¿øÇß´Ù. À½¿øÀº ·éÀ» ÅëÇØ ÁÖ·Î ÄÚºÎÁî ½ºÆ®¸®¹Ö À½¿øÀ» µé¾ú´Ù. ¼¼ÆÃÀº ´ÙÀ½°ú °°¾Ò´Ù. ÇϳªÀÇ ¸ÖƼÅÇ¿¡ ¸ðµç ÆÄ¿öÄÉÀ̺íÀ» ²È¾Ò´Ù. DAC, ÇÁ¸®¾ÚÇÁ, ÆÄ¿ö¾ÚÇÁ 2°³, ÄöÅÒ Çʵå, ÀÌ·¸°Ô 5°³´Ù. ±×¸®°í ÄöÅÒ °¡¶ó¿îµå¿Í DAC, ÇÁ¸®¾ÚÇÁ, ÆÄ¿ö¾ÚÇÁ 2°³¿Í´Â Á¢ÁöÄÉÀ̺í·Î ¿¬°áÇß´Ù. Å×½ºÆ®´Â 1) ÄöÅÒ ±×¶ó¿îµå ¾øÀÌ, 2) ÄöÅÒ ±×¶ó¿îµå ÀÖÀÌ, 3) ÄöÅÒ Çʵå Ãß°¡½Ã, ÀÌ·¸°Ô 3´Ü°è·Î ÀÌ·ïÁ³´Ù. Âü°í·Î ÄöÅÒ ÇÊµå ¿¬°áÀ» À§ÇØ QF ÄÉÀ̺íÀ» ¹Ì¸® 4°³ ±â±â ÆÄ¿öÄÉÀÌºí¿¡ °¨¾Æ³õÀº »óÅ´Ù.

Salena Jones - You Don’t Bring Me Flowers
Best Audiophile Vocals IV

ÄöÅÒ ±×¶ó¿îµå¸¦ ÅõÀÔÇÏ´Ï È®½ÇÈ÷ ÄÜÆ®¶ó º£À̽ºÀÇ À§Ä¡°¡ Á» ´õ ¹ØÀ¸·Î ³»·Á°¡°í º¸ÄÃÀº »ó´ëÀûÀ¸·Î ¿Ã¶ó°£´Ù. ºñ·Î¼Ò ¾Ç±â¿Í º¸ÄÃÀÇ ³ô³·ÀÌ Â÷ÀÌ°¡ ³ª´Â °ÍÀÌ´Ù.

À½ ÀÚü·Î º¸¸é ÄÜÆ®¶ó º£À̽º°¡ ¸¼°í ±ú²ýÇÏ°Ô µé¸°´Ù. ÀÌ »óÅ¿¡¼­ ÄöÅÒ Çʵ带 Ãß°¡ÇÏ´Ï º¸Äà À­ °ø°£ÀÌ È°Â¦ ¿­¸°´Ù. ÄÜÆ®¶ó º£À̽ºÀÇ ÀúÀ½ ¿ª½Ã ¾ß»ý¸¶¸¦ ±æµéÀÎ °Íó·³ µé¸°´Ù. À̸¦ ¿ª¼øÀ¸·Î Çؼ­ µé¾îº¸´Ï ÃÖÁ¾ ¼øÁ¤ »óÅÂ(ÄöÅÒ ±×¶ó¿îµå¿Í ÄöÅÒ ÇÊµå ¹ÌÅõÀÔ)¿¡¼­´Â ¹«´ë°¡ Á¼°í À½¼ö°¡ Àû¾îÁø´Ù.

Dave Brubeck Quartet - Take Five
Time Out

ÄöÅÒ ±×¶ó¿îµå¿¡ ´ëÇÑ ÇнÀÈ¿°ú ¶§¹®Àϱî. óÀ½ ¼øÁ¤»óÅ¿¡¼­ µé¾îºÁµµ ºÒ¸¸½º·¯¿î Á¡ÀÌ ¸¹ÀÌ ´«¿¡ ¶è´Ù. ¹«´ë´Â ÀüüÀûÀ¸·Î ¾î¼ö¼±ÇÏ°í °íÀ½Àº ½ð´Ù. ÄöÅÒ ±×¶ó¿îµå¸¦ ÅõÀÔÇÏ´Ï °©Àڱ⠹«´ë°¡ °¡Áö·±ÇØÁö°í »ö¼ÒÆùÀÌ º¸´Ù Àß µé¸°´Ù. ƯÈ÷ ½ºÅ×·¹¿À À̹ÌÁö¿Í ¾Ç±â°£ ·¹À̾ µÎµå·¯Áö´Âµ¥, ÀÌ ÀÌÀ¯°¡ ¹»±î »ý°¢Çغ¸¸é,

1) ÄöÅÒ ±×¶ó¿îµå ÅõÀÔÀ¸·Î µÎ ¸ð³ëºí·° ÆÄ¿ö¾ÚÇÁÀÇ ÀüÀ§Â÷°¡ ÁÙ¾îµé°í, 2) ÀÌ¿¡ µû¶ó µÎ ½ºÇÇÄ¿°¡ °¢ÀÚ ³»´Â À½»óÀÌ º¸´Ù Á¤È®ÇØÁö°Ô µÇ¸ç, 3) ±× °á°ú ½ºÅ×·¹¿À À̹ÌÁö°¡ Á¤±³ÇÏ°Ô ¸ÎÈù´Ù. ÀÌ´Â ºô¸® ¾ÆÀϸ®½ÃÀÇ ‘Bad Guy’¿¡¼­ Ç« ²¨Á³´ø °¡¿îµ¥ ÄÚ·¯½º ÆÄÆ®°¡ ÄöÅÒ ±×¶ó¿îµå ÅõÀÔ ÈÄ µÎµå·¯Áö°Ô µÈ ÀÌÀ¯·Îµµ º¸ÀδÙ. ÀÏ´Ü ÀÌ·¯ÇÑ Ã¹ ÀλóÀ» ±â¹ÝÀ¸·Î ÄöÅÒ ±×¶ó¿îµå¿Í ÄöÅÒ ÇʵåÀÇ ¿ªÇÒÀ» ÁüÀÛÇغ¸¸é ÀÌ·¸´Ù.

  • ÄöÅÒ ±×¶ó¿îµå = Àç»ýÀ½ÀÇ ¿Ö°î ¼ººÐÀ» ¾ø¾Ø´Ù. ³ëÀÌÁ ´ú¾î ³½´Ù. ¿ÀÄɽºÆ®¶ó¿Í ÄÚ·¯½º¸¦ ºÐ¸®½ÃÄÑÁØ´Ù. »ç¿îµå½ºÅ×ÀÌÁö¿¡µµ ±àÁ¤ÀûÀÎ ¿µÇâÀ» ¹ÌÄ£´Ù.
  • ÄöÅÒ Çʵå = ¹èÀ½À» »ì¸°´Ù. ¹¯Çû´ø °ÍÀ» µå·¯³»ÁØ´Ù. ¾Ç±âÀÇ À½»öÀÌ »ì¾Æ³­´Ù.

Bill Evans Trio - Autumn Leaves
Portrait in Jazz

¸ÕÀú ¼øÁ¤ »óÅ·Πµé¾îº¸¸é, º£À̽º´Â ¿À¸¥ÂÊ¿¡, µå·³Àº ¿ÞÂÊ ³ôÀº °÷¿¡ Àß ÀÚ¸®Àâ°í ÀÖ´Ù. º£À̽ºÀÇ ÀúÀ½µµ Àß ³ª¿Â´Ù. ÇÏÁö¸¸ Á»´õ ÁýÁßÀ» Çغ¸¸é ÇǾƳë À½ÀÌ °ÅÀÇ ¸ðµç °ÍÀ» Àå¾ÇÇÏ°íÀÖ´Ù. ³Ê¹« µÎµå·¯Áø´Ù. À̾î ÄöÅÒ ±×¶ó¿îµå¸¦ ÅõÀÔÇÏ´Ï, º£À̽º°¡ È®½ÇÈ÷ »ì¾Æ³ª¸ç, 3°³ ¾Ç±â°¡ ºñ·Î¼Ò ±ÕÇüÀ» ÀÌ·é´Ù. ¸Â´Ù. ÄöÅÒ ±×¶ó¿îµå°¡ ¾Ç±â·Î¼­ º£À̽ºÀÇ ±âÀ½À» °¦¾Æ¸Ô¾ú´ø Àü¿ø °íÁ¶ÆÄ ³ëÀÌÁ ¾ø¾ÖÁØ °ÍÀÌ´Ù.

ÄöÅÒ Çʵå±îÁö ÅõÀÔÇÏ´Ï ÇÇ¾Æ³ë °íÀ½ÀÇ ¼­½ºÅ×ÀÎÀÌ ´õ ¿À·¡ ÁøÇàµÈ´Ù. ÀüüÀûÀ¸·Î À½µéÀÌ ¸À±ò½º·´°Ô º¯Çß´Ù. Ȥ½Ã³ª Çؼ­ ÀÌ »óÅ¿¡¼­ ÄöÅÒ ±×¶ó¿îµå¸¦ »©´Ï º£À̽º ÇöÀ» ¶â´Â ¼Õ¾Æ±ÍÀÇ ÈûÀÌ ¾àÇØÁø´Ù. SNºñµµ ¶³¾îÁ³´Ù.

Eric Clapton - Wonderful Tonight
24 Nights

¼øÁ¤ »óÅ¿¡¼­ µé¾îºÁµµ ¹«´ë ¾È±æÀÌ°¡ À̺¸´Ù ´õ ±í¾îÁú ¼ö ÀÖÀ»±î ½Í´Ù. ÇÏÁö¸¸ Â÷ÀÓ ¼Ò¸®°¡ ¾ÆÁÖ ¹Ý¦ °Å¸®Áö ¾Ê´Â Á¡, ÀüüÀûÀ¸·Î À½µéÀÌ ´Ù¼Ò ŹÇÏ´Ù´Â Á¡ÀÌ ¸¶À½¿¡ °É¸°´Ù. ÄöÅÒ ±×¶ó¿îµå¸¦ ÅõÀÔÇÏ´Ï °ü°´ÀÇ È¯È£°¡ ´õ Àß µé¸°´Ù. Àç»ýÀ½ÀÇ SNºñ°¡ ³ô¾ÆÁ³´Ù´Â Áõ°Å´Ù. ±âŸ ¼Ò¸®´Â »ìÁýÀÌ ºÙ°í Â÷ÀÓ ¼Ò¸®´Â ´õ ¸¹ÀÌ µé¸°´Ù. À½¿¡ È°±â¿Í »ý±â°¡ µ·´Ù. ÀÏ·º ±âŸ´Â Ç¥Á¤ÀÌ ´õ¿í dzºÎÇØÁ³°í, ¿¡¸¯ Ŭ·¦Æ°ÀÇ ¸ñ¼Ò¸®´Â º¸´Ù ¸®ÄûµåÇØÁ³´Ù. ´õ ¿å½É(?)À» ³»¼­ ÄöÅÒ
Çʵ带 Ãß°¡ÇÏ´Ï °ø°£°¨ÀÌ ´Ã¾î³ª°í µå·³ ½É¹ú ¼Ò¸®°¡ Å©°Ô ºÎ°¢µÈ´Ù. Äܼ­Æ® ÇöÀå¿¡ ¿Â µíÇÑ ´À³¦ÀÌ ´õ µç´Ù.

Jack Johnson - Staple It Together
In Between Dreams

ÄöÅÒ ±×¶ó¿îµå¸¦ ÅõÀÔÇÏ´Ï À½ÀÇ ¹«°Ô Áß½ÉÀÌ ¹ØÀ¸·Î ³»·Á°¡°í °íÀ½Àº ´ú ½ð´Ù. ÀüüÀûÀ¸·Î ´ë¿ª ¹ë·±½º°¡ ºñ·Î¼Ò Àß ÀâÇû´Ù´Â Àλó. ÀÏ·º º£À̽º ¼Ò¸®µµ º¸´Ù ´Ü´ÜÇØÁ³´Ù. °îÀÇ ÅÛÆ÷±îÁö ÁÁ¾ÆÁø Á¡ÀÌ Àǿܶó¸é ÀÇ¿Ü´Ù. ÄöÅÒ Çʵ带 ÅõÀÔÇÏ´Ï ‘¿ì¾Æ~~’¶ó°í ¼Ò¸®¸¦ Áú·¶À» Á¤µµ·Î °íÀ½ÀÌ ¿ÏÀüÈ÷ »ì¾Æ³­´Ù. ÄöÅÒ ±×¶ó¿îµå¸¦ »©¸é °íÀ½ Á¤º¸´Â ±×´ë·ÎÀÎ °Í °°Áö¸¸ ¹«´ë°¡ »ê¸¸ÇØÁö°í SNºñµµ ³ªºüÁø´Ù. ´Ù½Ã ÄöÅÒ ±×¶ó¿îµå¸¦ ÅõÀÔÇÏ´Ï ¹è°æÀÌ Àû¸·ÇØÁö°í À½ ÇϳªÇϳª°¡ ¼±¸íÇÏ°í ÃËÃËÇØÁø´Ù. ¾Ç±âÀÇ ¹Ùµð°¨µµ »ì¾Æ³­´Ù. ´Ù½Ã ÄöÅÒ ±×¶ó¿îµå¿Í ÄöÅÒ Çʵ带 ¸ðµÎ »©´Ï µå·³ ½É¹ú ¼Ò¸®°¡ ±â°èÀ½Ã³·³ ¹Ù²ï´Ù. º¸ÄÃÀÇ Ä¡ÂûÀ½µµ µÎµå·¯Á³´Ù.

Andris Nelsons, Boston Symphony Orchestra
Shostakovich Symphony No.5
Shostakovich Under Stalin’s Shadow

ÄöÅÒ ±×¶ó¿îµå¸¦ ÅõÀÔÇÏ´Ï 4¾ÇÀå ÃÊ¹Ý ÆÀÆÄ´Ï ¼Ò¸®°¡ ÈξÀ Å©°Ô Àß µé¸®°í ¹«´ë ¾ÕÀÌ Åõ¸íÇØÁø´Ù. ÀÌ ¸ðµç °ÍÀÌ SNºñ¿Í ¿¬°üÀÌ ÀÖ´Ù´Â Àλó.

¿ÀÄɽºÆ®¶óÀÇ °ü¾Ç ÆÄÆ®ÀÇ Á¸Àç°¨ÀÌ »ì¾Æ³­´Ù. ÄöÅÒ Çʵ带 ÅõÀÔÇÏ¸é ¿ÀÄɽºÆ®¶ó ¾Ç±â¼ö°¡ ´õ ´Ã¾î³­ °Íó·³ À½¼ö°¡ dz¼ºÇØÁø´Ù.


ÃÑÆò

¿Àµð¿À ¾×¼¼¼­¸® ¸®ºä¸¦ ÇÒ ¶§ ±× ÀÖ°í ¾ø°í Â÷ÀÌ°¡ °¡Àå µÎµå·¯Áö´Â °ÍÀº Á¢Áö °ü·ÃÀ̾ú´Ù. ÀüüÀûÀ¸·Î ³ëÀÌÁî°¡ ³·¾ÆÁö°í À½µéÀÌ ¸»¾¦ÇØÁö¸ç ´ÙÀ̳»¹Í ·¹ÀÎÁöÀÇ µî¶ôÆøÀÌ Ä¿Á³´Ù. Àç»ýÀ½ÀÌ ¸¶Ä¡ ÇöÀå¿¡¼­ µè´Â °Íó·³ »ý»ýÈ÷ µé¸®´Â Á¡, Æò¼Òº¸´Ù ¹«´ë°¡ ȯÇØÁö´Â Á¡µµ ´«¿¡ ¶ç´Â º¯È­´Ù. ÀÌ´Â Á¢Áö ´ëÃ¥ÀÌ Àß ÀÌ·ïÁø ÀÎÅÍÄÉÀ̺íÀ» µéÀ» ¶§µµ ºñ½ÁÇß´Ù.

À̹ø¿¡ ¸®ºäÇÑ ÄöÅÒ ±×¶ó¿îµåµµ ¿¹¿Ü´Â ¾Æ´Ï¾ú´Ù. ÄöÅÒ ±×¶ó¿îµå¸¦ ÅõÀÔÇÏÀÚ ÀúÀ½ÀÌ ´Ü´ÜÇØÁ³°í À½ÀÇ À±°û¼±ÀÌ ¼±¸íÇØÁ³À¸¸ç ¹«´ë´Â º¸´Ù ÀÔüÀûÀ¸·Î º¯¸ðÇß´Ù. ±×¸¸Å­ Àü¿ø °íÁ¶ÆÄ ³ëÀÌÁî¿Í ±×¶ó¿îµå ·çÇÁ ³ëÀÌÁî°¡ ¿Àµð¿À ±â±âµé »çÀÌ¿¡ ÇÑ °¡µæ Æ÷È­µÅ ÀÖ´Ù´Â ¹ÝÁõÀÌ´Ù. Á÷Á¢ Å×½ºÆ®´Â Çغ¸Áö ¸øÇßÁö¸¸ ´ë»ó ±â±â°¡ ¿äÁò À¯ÇàÇÏ´Â ½ºÆ®¸®¹Ö ÀÎƼ¾ÚÇÁ ÇÑ ´ë¶ó¸é ÄöÅÒ ±×¶ó¿îµå È¿°ú´Â ´õ¿í µÎµå·¯Áú °ÍÀ¸·Î ±â´ëµÈ´Ù. ÁøÁöÇÑ Ã»À½À» ±ÇÇص帰´Ù.

by ±èÆí ¿Àµð¿À Ä®·³´Ï½ºÆ®

BOP Quantum Ground
Á¦Á¶»ç Çö½Ã½ºÅÛ
±¸¸Å¹®ÀÇ 02-582-9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