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특색으로 오디오파일의 마음을 잡다
Tchernov Cable Anton Varbelov Sales Manager

러시아산 하이파이 케이블이 이렇게 인기를 끈 것은 국내에서 아마도 처음 있는 일일 것이다. 체르노프 케이블이 그 주인공이다. 체르노프는 러시아 우랄 광산에서 채집한 천연 구리를 여러 까다로운 제련과정을 거쳐 얻어낸 도체로 케이블을 생산하고 있다. 1997년 체르노프를 설립한 이례 체르노프는 기존의 OFC 등에 적용되는 이론을 거부하고 자신들만의 독보적인 도체 성분 기준을 만들었다. 이 외에 지오메트리 등에 대해서도 다년의 실험, 연구를 통해 신호 전송 효율은 물론 음질적으로 매우 탁월한 결과를 얻었다.



2017 멜론 서울 국제 오디오쇼에서 체르노프의 세일즈 매니저 안톤 바르베로프(Anton Varbelov)가 직접 내한했고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래 내용은 체르노프 케이블에 관련해 직접 여러 리뷰 및 테스트를 진행한 입장에서 궁금했던 점들을 인터뷰하고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이다.






 


tchernov_01.jpg


 

 

인터뷰어 : 코난

 

 

 

인터뷰이 : Anton Varbelov (세일즈 매니저)





- 한국엔 처음인가요 ?



Anton Varbelov : 한국에 온 것은 처음입니다. 너무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상당히 많은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데 회사 규모에 대해 궁금합니다.



Anton Varbelov : 1995년에 사업을 시작했고 일종의 가족 회사입니다. 설립자는 피터 체르노프며 그의 아들도 이름도 피터 체르노프인데 그가 CEO입니다. 우리는 러시아에서 케이블을 제조해 유통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 약 300여개 딜러를 통해 체르노프 케이블이 유통되고 있죠. 우크라이나에 창고와 오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케이블을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 소개하기 시작했으며 러시아에서 매우 성공적이어서 2008년부터 국제시장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15977919_1249736011782964_324015934764408618_n.jpg

 

 

 

▲ 체르노프 케이블 CEO Peter Tchernov

 

 



유럽과 국제시장에서도 또한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내고 있습니다. 기존 모델들 또한 당시에 유럽에서 호평을 얻었고요. 특히 자사의 엔지니어들이 케이블 개발을 책임지고 있으며 총 6개의 특허를 취득했을 정도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JRkQf7tWCdKBpOjc.png

 

▲ 러시아 우랄산맥 광산에서 직접 구리를 채굴하는 체르노프 케이블


 

 

 

- 산소를 포함하고 있는 등 케이블 도체가 여타 케이블과 달리 매우 특별합니다. 도체를 제련하는 곳은 어디인가요?



Anton Varbelov : 러시아 우랄 광산에서 생산된 구리를 사용하며 있습니다. 또한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공장에서 최종적인 조립 등 케이블 제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도체 자체의 모든 공정은 러시아에서 이루어집니다.

 

 



7.jpg

 

 

 

▲ 체르노프 케이블 내부의 선재 구성





- 단자 같은 경우 어디에서 어떤 공정으로 만들어지나요?



모든 단자는 체르노프 엔지니어 팀이 설계하고 디자인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도체에 최적화된 형태와 설계가 적용되는 것이죠. 실제 제조 자체는 대만에 위치한 업체에서 이루어집니다.

 


Reference_ll_XLR_05.jpg

 

▲ 체르노프 레퍼런스 MKII XLR 케이블




- 완제품 외에 다른 오디오 기기나 스피커에도 사용되나요?



Anton Varbelov : 포컬 소프라 제품군에 체르노프 케이블을 사용하려는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취소되었습니다. 포컬 같은 경우 예전에 알고 지내고 있긴 하지만 지금은 비즈니스를 하고 있지 않고요. 이 외에 다른 브랜드에 체르노프 케이블을 공급할 생각은 가지고 있지만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tchernov_03.jpg




- 체르노프 케이블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나라는 어디인가요?



Anton Varbelov : 유럽보다는 아시아 쪽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같은 경우 카오디오 쪽에서 커다란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 레퍼런스급 하이엔드 케이블 판매가 증가 중입니다. 한국 시장 오디오파일은 소리의 퀄리티를 잘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나라와 달리 소리에 대해 매우 민감하고 이를 잘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 국내에서 Classic USB케이블 인기가 높은데 더 상위급 USB케이블 개발계획이 있나요?



Anton Varbelov : 이미 레퍼런스 USB 케이블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정식 출시하지 않아 홈페이지에 등록하지 않고 있는데요. 아마도 올해 중으로 출시할 수 있을 겁니다. 많은 기대 부탁합니다.




Classic-USB-A-B-IC-6_650x434.jpg

 

 

 

▲ 체르노프 클래식 USB 케이블






- 다른 케이블 모델에 대해서도 발매 계획이 잡혀있는 케이블이 있다면 미리 귀띔해줄 수 있나요 ?



Anton Varbelov : 다음달에 Classic XS 케이블을 업그레이드해서 MKII 버전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아웃도어 용도의 케이블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 홈오디오와 카오디오의 비중 어느 정도 비율인가요 ?



Anton Varbelov : 우리는 점차적으로 홈오디오용 케이블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중입니다. 카오디오 같은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수요가 하락세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최근엔 카오디오에서 케이블 등을 업그레이드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tchernov_02.jpg





예전엔 체르노프 케이블이라고 하면 카오디오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체르노프는 홈 하이파이 시장을 겨냥해 대단히 많은 케이블 라인업을 개발해오고 있다. 이전에 전혀 생각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방식의 도체 개발과정 및 도체 구성 물질, 탁월한 만듦새 등은 실제 국내의 많은 오디오파일을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음질적인 부분에서 무척 독보적인 특색을 보여주고 있어 새로운 케이블을 원했던 오디오파일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인터뷰는 세일즈 매니저와의 대화이기에 기술적이 부분 등에 대해서는 인터뷰가 깊게 이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체르노프가 홈 하이파이, 하이엔드 영역으로 점점 더 그 비중을 늘려나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앞으로 더욱 기발하고 새로운 제품들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기대가 되었다. 어수선한 오디오쇼의 한켠에서 인터뷰에 친절히 응해준 Anton Varbelov 씨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