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멀티채널 튜닝기 - 5
Audioquest Coffee HDMI 케이블, 전원 노이즈 제거, 기타

Audioquest Coffee HDMI 케이블

케이블에 고마움을 느끼다

 

한마디로 이런 HDMI 케이블을 만들어주는 Audioquest사가 고마울 정도입니다. Audioquest Coffee는 최상위 모델인 Diamond의 바로 아랫 모델로 Audioquest사의 특허받은 DBS(Dielectric-Bais System) 기술이 들어간 케이블입니다. 배터리로 신호상의 노이즈플로어를 제거하여 오디오 신호의 미묘한 뉘앙스와 질감을 그대로 보존하고 다이내믹레인지와 콘트라스트를 상승시켜주는 효과를 내주는 케이블입니다.

 

 

 

DBS가 들어간 Audioquest Coffee HDMI 케이블

 

 

마치 하이엔드 2채널 시스템처럼 음상의 입체감이 만들어집니다. 맑아지고 비어있던 해상력을 채워주어 밀도가 올라가며 음이 부드러워지고 자연스러워집니다. 드라마틱한 변화는 사람의 목소리입니다. 푸석하게 중간중간 빈틈이 있어 거칠기만 했던 목소리가 꽉찬 밀도로 에너지를 담으며 선명하게 만들어줍니다. 날이 서고 푸석하기만 했던 뮤지컬이 매우 자연스럽고 풍부하게 무대를 만들어줍니다. 얼기설기 뒤엉켜 있던 무대가 정리되며 빈틈이 많았던 공간이 작은 음의 입자들로 가득채워집니다. 진정한 멀티채널의 입체사운드가 완성됩니다.

 

고역의 투명함과 자연스러움, 저역의 무게감이나 깨끗하게 만들어내는 강렬한 임팩트가 인상적입니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워지는데 증가된 해상력으로 만들어내는 부드러움은 영화 대사의 명확함이나, 영화에서 강렬한 폭발음, 클래식 음악에서의 자연스러운 배음과 잔향을 리얼하게 그려냅니다. HDMI 케이블 하나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치 시스템 전체를 업그레이드한 듯 음질적 향상을 가져다줍니다. 그러다보니 상위모델인 Diamond가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Audioquest Coffee HDMI 케이블

 

 

소스기기 음질은 “Google Chromecast = nVIDIA Shield TV < 애플TV < OPPO-205” 입니다. 음질은 당연히 OPPO-205에 Dolby ATMOS 블루레이 타이틀을 넣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Netflix에서 Dolby ATMOS 를 지원하는 애플TV에 Audioquest Coffee HDMI케이블을 꼽으니 음질에 대한 불만이 모두 사라집니다. 참 모를것이 오디오에서 케이블이다라는 것을 다시한 번 깨닿게 해줍니다.

 

 

전원 및 케이블

 

 

 

 

멀티탭은 퀀텀 QB-8 멀티탭을 사용하였으며, 전원코드는 체르노프 클래식을 사용하였으며, 프로세서에는 헤밍웨이 크리에이션 얼티밋S 를 걸어주어 음의 입체감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멀티채널 스피커 케이블은 체르노프 오리지널 벌크선재 300미터를 이용하여 총 18채널의 스피커에 연결하였습니다.

 

 

세부 튜닝

 

웨이버사 W Smarthub

 

 

W Smarthub

 

쉴드TV, 애플TV 등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장비들을 위하여 웨이버사 W Smarthub를 추가합니다. 음질적 개선이야 당연하겠지만 W Smarthub는 화질마져도 현격하게 개선시켜주는 신기를 발휘합니다. 색감이 짙어지고, 안정적으로 화질이 변합니다. 음질의 변화는 굳이 더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좋아집니다.

 

 

BOP

 

 

BOP

 

 

여기서 엽기적인 실험을 해봅니다. 리튬이온 USB 전원장치인 BOP를 사용하지 않는 OPPO-205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꼽아봤습니다. “유레카". 음의 채도가 올라갑니다. 소란스러움이 사라지고 음이 선명해지고 자연스러워집니다. 블루레이플레이어 전원의 노이즈를 리튬이온 배터리인 BOP가 저감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오디오에서 노이즈의 세계는 매우 미시적이고 불가사의한 존재입니다. 마찬가지로 LAN포트를 펌웨어 업데이트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 Rotel 프로세서에 W Smarthub를 연결해주니 역시 음질개선이 이루어집니다.

 

 

시너지스틱 리서치 HFT

 

시청실1은 시공단계부터 룸-인-룸 구조로 만들고 야마하 조음패널을 매립하고 카이저 어쿠스틱 조음패널과 아트노비욘 분산재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튜닝을 하였습니다. 룸 구조 만으로도 저역은 매우 맑고, 깨끗하고, 깊게 내려가며 자연스러운 잔향음을 내주는 특성입니다. 2채널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도 운영하기 때문에 그렇게 설계하였습니다.

 

 

 

시너지스틱 리서치 HFT를 동원하여 고역쪽의 배음이 좀 더 살아나게 합니다.

 

 

 

HFT 2조, 10개를 이용하여 정확한 위치에 HFT를 부착하였습니다.

 

 

시너지스틱 HFT를 부착하여 룸 어쿠스틱을 완성시켰습니다. 약간 라이브한 환경 특성상 정재파가 발생하며 대음량에서 소란스러웠던 것이 사라지며, 대음량에서도 음의 골격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소리가 투명하고 맑아지며 공간이 커지는 느낌입니다. 공간감, 투명도, 입체감이 상승합니다.

 

 

기타 액세서리

 

 

iPurifier & iSilence USB 3.0

 

iPurifier의 iSilence USB를 이용하여 쉴드 TV와 AV프로세서의 USB단에 꼽아줍니다. 사용하지 않는 단자인데도 중역이 충실해지고 음의 푸석함이 줄어들며 밀도가 좋아집니다.

 

 

 

Hifistay Resonator

 

하이파이스테이 레조네이터를 쉴드TV, 애플TV, 프로세서 등에 올려놓아 개방감과 고역특성 등 전체적인 음질개선을 가져다 줍니다.

 

이렇게 해서 하이파이클럽 멀티채널 시청실이 완성되었습니다. 멀티채널 시스템은 복잡한 신호경로와 인위적으로 음향효과를 넣은 것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부자연스럽고 부조화가 일어나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1년여의 튜닝을 통해 하이파이클럽 시청실1 멀티채널 시스템은 진정한 하이엔드급 멀티채널 사운드를 만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화, 클래식, 뮤지컬 등 그 어느 장르의 영상에서도 풍부하고 거부감없는 사실적인 사운드로 홈시어터 시스템의 장점을 극대화 한 시스템이라 자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